명산.../주요명산

아미_방가산(가암교~무시봉~아미산~돌탑~방가산~장곡리)2017.12.12

공작산 2017. 12. 14. 19:45
1. 산행구간: 아미_방가산(가암교~무시봉~아미산~돌탑~방가산~장곡리)
    경북 군위군 고로면, 영천시 화북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7년 12월 12일  10:27~13:05(2시간38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사람들
4. 날씨 : 영하4도~10도  약간비후 흐림
5. 산행거리 : 9.0Km
6. 특징 :   약간비후 그침 안개로 인하여 전망 없었음
    준비물:  물 1.0(0.7남음)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28인승 우등버스

아미산[峨嵋山, Amisan]

경상북도 군위군의 고로면 석산리에 있는 산이다(고도 : 402m).
지명은 『1872년지방지도』(군위)에 '아미산(蛾眉山)'으로 처음 등장한다.
조선지지자료』(의흥)의 소야면에는 아미산(峨嵋山)이 답평동(畓坪洞)에 있다고 기록되고 있어
일부 표기자가 '미(眉)'에서 '미(嵋)'로 음차 표기되었음과 산의 위치를 알 수 있다 .
한편 산악인들에게는 남쪽의 방가산과 북쪽의 무시봉 사이에 있는 봉우리(737m)가 아미산으로 알려져 있다.
아미산은 당진, 보령, 군위, 부산, 홍천 등에 여러 곳에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미산 [峨嵋山, Amisan] (한국지명유래집 경상편 지명, 2011. 12., 국토지리정보원)

방가산[方可山]

영천시 화북면과 군위군 고로면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755m이다
산의 모양이 상제가 밖에 나갈 때 쓰던 방갓[方笠]처럼 생겨서 붙여졌다고 한다.
방가산의 남서쪽은 화산, 북쪽은 마이산과 이어져 있고, 서쪽은 화북댐에 의한 화북호가 있다.
팔공지맥이 지나는 능선에 자리 잡고 있는 산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방가산 [方可山]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이년전인 2015년10월3일 새벽에 지나간 팔공기맥을 오늘은 밝은 날에 지나간다.
수기령에서 갑령재 산행을 할때 방가산 지나가고  날머리 차한대 세우고 들머리로 이동산행하고
날머리에 선두조로  도착하여 들머리로 이동하여 차를 회수하며 바라본 아미산
참으로 멋지네 언젠가 여름에 오면 참으로 멋지겠네 하였던곳을 오늘에와 산행한다.
산행하여보니 역시 여름에 제격이다 양쪽으로 계곡이 있으나 가암교쪽 계곡이 더좋은듯하다.
군위군 고로면 석산리 근처 가암교에서 부터 산행시작한다.(10:48)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멋진 바위 촛대봉이 반가이 반긴다.
30분가량 조금오르고 바위 구경하고 사진 찍고 하니 진행속도가 느리다.
조금올라 촛대봉 402봉 도착 지나간다. 어느곳에서는 여기가 아미산이라 하는데.
국토지리원과 다른지도는 737.3봉을 아미산이라 부르는데
멋진 암봉을 최고로 치느냐. 높은 정상을 최고라 치느냐 에 따른 해석 같다.
바위를 구경하며 오르고 돌탑을 오르며 저멀리 바라보니 팔공산이 보이고
반대로는 보현산이 바라보인다.
무시봉을 지나(11:56) 아미산으로 향하는데 팔공기맥 줄기가 한눈에 보여 감회가 새롭다.
아미산에 도착(12:18) 하는데 바람이 세차다 옷을 하나 더 입는다.
금방 팔공기맥과 만날것 같았는데 갈림길 봉우리에서 한참 내려가 바닥찍고
우뚝솓은 756봉을 향해 안부까지 내려가고 다시 오른다.
추운바람이 강하게 불어 휴식없이  진행하여 756봉에 도착한다(12:39)
올해들어 최고로 추운 영하15도 현재는 영하10도 날씨이다.
핸드폰이 몇번 꺼져 배터리 교체한다.
다른사람도 핸드폰이 추위로 꺼져 사진을 못찍고 그런다.
일체형의 단점 배터리 교체가 안되니 핫팩으로 뎁히기전에는 방법이 없다.
디카도 배터리가 팍 떨어졌다 한참후 오르고 한다.
니콘340은 이추위에 는 아웃되기 일쑤인데, 삼성EX2F 카메라는 덩치가 있으니 그런대로 버틴다.
756봉에서 방향을 확꺽어 급경사를 내려온다.  로프 방책을 박고 내려와 급경사를 오른다.
한참을 올라 742 돌탑봉에 도착하여 팔공기맥줄기와 만난다.(13:00)
조금더진행하여 방가산에 도착하여 늦은 점심 간식으로 깁밥하나 먹는다(13:09)
오늘 딱한번의 휴식으로 10분 쉬고 출발한다.
20여분 산을 내려와 팔공기맥과 안녕하고  570봉을 거쳐 장곡 휴양림 쪽으로 내려온다.
장곡휴양림 매표소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14:11).
식당시설이 없고 고로면 사무소가 있는 군위호 근처에 가야하는데
걸어서 두시간 걸린다고한다.  차로 5~8분.
30분전 팔공기맥 갈림길에서 볼때 있던 버스가 없네…
선두 3명이 내려가 추워서 식당으로 이동하였나보다.
근처 바람을 피해 30~40분 기다리고 버스가 와서 기다리고
도착한지 한시간 반만에 서울로 출발한다.(15:45)

사당에 도착하여(19시경)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