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4차13-1구간(지기재~개머리재~백학산~개터재~회룡재~큰재) 2019.11.26

공작산 2019. 11. 27. 20:45
1. 산행구간: 대간4차13-1구간(지기재~개머리재~백학산~개터재~회룡재~큰재)
    경북 상주시 모동면,모서면,외남면,공성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9년 11월 26일 09:44~14:46(5시간02분) 식사및 충분한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5도~14도  맑음
5. 산행거리 : 19.82 Km
6. 특징 : 등엔 땀나고  바람 춥기는 했으나 비교적 편한 등산로 전망좋았음

큰재: 상주시 공성면과 모동면을 잇는 해발 320m의 고개마루이다
옥산 초교 인성분교가 폐교되고 백두대간 생태원이 운영되고 있다.
개터재:옛고개라고도 하며 상주시 공성면 효곡리와 봉산리를 잇는 도로이다.
윗왕실재: 공성면 효곡리 윗왕실과 외남면 소상리 좀실마을을 연결하는 왕실은
양편이 산을 둘러싸여 그모양이 마치 임금님이 계시는 왕궁과 같다고 하여 왕실(王室)이라 하였으나
관청에서 문제삼아 旺室로 고쳐졌다고 한다.
백학산:학이 알을 품은 형상으로 예부터 하얗게 학이 많이 모여 산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개머리재:
개머리와 같은 지형을 가지고 있다하여 개머리고개라 하며 마을 지명에 따라 소정재 라고 한다.
기지재:
뒷동산에 도둑이 많다하여 적기재 부르다가 세월이 흐르면서 지기재로 부르게 되었다고한다.

28인승도 반정도 차며 진행한적이 있는데 점점늘어  pty대장님 오늘은 40인승 만차이다. 헐~
비교적 산행이 쉬운 코스라지만 그렇다고 만만치는 않은 코스이다.
처음과 백학산 오름길만 어렵고 나머지는 쉽지만 19키로 되다보니 좀 지루한 산행이다.
지기재 도착하니 맑은 날씨 기온도 산행하기 딱좋은 날씨이다.
지기재 정류소 도착하여 비닐하우스를 옆을지나 묘지를 우회하며 산길 접어들며
급경사를 오르니 숨이 턱턱 막히고 벌써 땀이 줄줄 흐른다.
한바탕 땀을 흘리고 능선길에 올라서고 조금 떨어진 안심산에 가보니 아무표시없다.
다시돌아와 이젠 편안한 길이지만 낙엽으로 미끄럽다.
산을 내려와 임도를 지나고 조금 올랐다 내려오니 개머리재에 도착한다.(10:22)
도로를 건너 산길을 오르는데 고무탄 냄새 지독하다.
나중에 보니 저멀리 마을에서 연기가 오른다..
산길을 오르고 임도길 지나 백학산을 향하여 본격적으로 산을 오른다.
약초재배 입산금지 줄옆에 푹푹빠지는 낙엽길을 오르고 또오른다.
저멀리 속리산 천왕봉과 문장대 그리고 봉황산, 구병산을 바라보며 백학산에 도착한다.(11:27)
이후엔 나뭇가지로 인하여 전망도 없고  별특징없이 산길을 오르락 내리락 한다.
산을 돌고 또 또 도니 지루하지만 같이하는 산우들과 이야기 나누며 가니 다행이다.
산행을 하다가  좀 편한곳 찾아 간식먹으며 한참동안 휴식한다.
윗상실재 지나고 또 오르고 내리고 반복하고 개터재를 지난다.(13:17)
조금 올랐다 내려와 회룡재에 도착하고 인증사진찍고 또 앉아서 쉰다.
오늘 날머리엔 먹을곳도 없고 또한 선두이니 빨리 갈필요도 없으니 천천히 즐기며 간다.
산길은 편하지만 시간이지나니 정말 지루하다.
산길을 돌고 내려와 목장 임도를 만나고 다시 산길들어 진행하고
오르락 내리락 하며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을 만나며 큰재에 도착 산행 마무리한다.
수도가에서 머리감고 수건이용하여 간단히  씻고  배낭정리한다.
눌린고기와 소주 준비하고 다른분 막걸리와 라면  하나 둘씩모여
즐겁게 이야기 나누며 한잔한다.
판이 커지며 한잔하고 후미들  도착하여  정리후 일어난다.
산행시간 6시간30분에서 30분 단축하여 상경하여 올라온다.
조금 막히는 도로이지만 푹쉬고 사당거쳐 집으로 돌아온다.
10월에 9번 11월11번 산행을 마치니 이젠 무박네번 당일 네번 정도 남는데
천천히 대간 마무리하고  룰루산행? 아니면 해파랑길 가볼까?

내년엔 뭐할까 잠시 고민하면서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