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12구간(빼재~삼봉산~소사재~초점산삼도봉~대덕산~덕산재)2019.07.07

공작산 2019. 7. 8. 23:04
1. 산행구간: 백두대간12구간(빼재~삼봉산~소사재~초점산삼도봉~대덕산~덕산재)
   전북 무주군 설천면, 무풍면, 경북 거창군 북상면,고제면, 대덕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9년 7월7일 10:45~16:31(5시간46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햇빛~
4. 날씨 : 18도~28도  맑음 구름조금
5. 산행거리 : 15.98  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바람은 불어주고 시원하지만 삼봉산 에서 소사재  급경사내리막, 삼도봉(초점산)까지 급경사 오르막 된비알 힘듬

수령[秀嶺 ,빼재]/신풍령
전라북도 무주군의 무풍면 삼거리에 소재한 고개이다. 무풍면 삼거리에서 경남 거창군 고제면으로 넘어가는 재를 말한다.
도의 경계에 해당하는 곳으로 37번 국도가 있다. 서쪽으로 흥덕산이 있고, 동쪽으로는 삼봉산이 있다.
수령은 설천면과 무풍면을 고제면과 연결하는 유일한 통로에 해당하기 때문에 중요시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지명은 빼어나다[秀]라는 의미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지명총람』에 의하면, 말거리 용소에서 용마가 나오고,
달리 밧골로 말을 달리고, 빼재로 내뺐다 하여 붙여진 지명이라고 전한다. 빼어난 경치를 볼 수 있는 고개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령 [秀嶺, Suryeong] (한국지명유래집 전라 · 제주편 지명, 2010. 12., 국토지리정보원)

어쩌다보니 연이틀 산행을 어제 도착한 지점 뺴재부터 시작하는데 2년전 출발시간과 같다.(10:45)
빼재 계단에서 시작하며 줌으로 수령/빼재 당겨 찍었었는데 오늘은 버스두놈이 가려서 안보인다.
일부러 걸어 올라가는 산우도 있지만 난 어제 봤으니 그냥오른다.
오늘도 바람이 솔솔불어 좋지만 산을 오르니 땀이 주룩흐른다.
내페이스 맞추어 된새미기재를 지나고 오르는데 수풀이 우거져 대간길인가 지맥길인가..
조심하여도 가시에 스치면서 헤치며 나가고 오르고 올라 삼봉산에 도착한다.(12:02)
간식을 먹고 잠시 쉬고 진행하며 건너편 덕유산 설천봉,향적봉 바라본다.
건너편 소사마을과 초점산과 대덕산을 바라보면서 진행한다.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오며 숲길도 지나고 목장 풀길을따라 내려온다.
풀길을 내려오며 왼쪽으로 꺽어야 생태이동통로를 지나는데
내려오다보니 108도로을 만나 진행하여 생태 이동통로 밑을 지난다.(13:02)
50미터 더걸어 탑선슈퍼에 들려 음료수를 처다보다 캔맥을 벌컥벌컥 먹는다.
슈퍼엔 2년전  대간 함께 했던 경기 하나산악회 산우들 나를 알아본다. 헐~
즐겁게 막걸리를 여러잔 마셔 탈출한다고 택시를 부른다,(소사재~덕산재 4만원)
인사를 나누고 발길을 돌려 생태이동통로 위로 오르고 과수원지나간다.
철지난 산딸기 먹어보지만 비가안와 시들어 맛이없다.
주위에 오디도 있어 따먹어보지만 역시 작고 말라 맛이없다.
임도로 내려서며 뙤악벽길을 걸어 올라가고  하우스를 지나 산을 오르는데
비포장길 걸어 오르는데 뙤악볕이라 천천히 올라  된비알 갈림길에 도착한다.(13:42)
본격적으로 오르기전에 간식과 오이 물한보금 먹으며 10분간 휴식한다
대간 맛보기와 대간3회 그리고 수도지맥 다섯번째 올라 가는데 역시나 힘들다.
아무생각 없이 오르고 쉬고 반복하며  30분 올라 작은 능선에 오르고
또 10분 올라 수도지맥 갈림길에 도착한다.(14:30)
또 수풀을 헤치며 올라 10분 정도 이동하며 초점산 삼도봉에 도착한다.(14:42)
이젠 능선길 가는데 한참 내려가 다시 크게 오르고 또한번 올라 대덕산에 도착한다.(15:15)
이젠 하산길 내려가고 또내려가기를 반복하여 한참 내려와 얼음골 약수터를 지나는데
샘은 말라 있고 주위 오디를 따먹는데 맛이 있다.
또내려가 한참가니 이번엔 얼음폭포 30미터 이정표 물소리가 들린다. 앗싸~
몸담그기엔 공간이 협소하여 물통을 받아 뿌려보는데
진짜 가슴이 멋을것같은 얼음물이다. 몇번 더뿌려보는데 손과 발이 시리다.
1키로 정도 내려와 덕산재 도착하여 산행종료 한다.(16:31)
뒤풀이 하고 있던 경기 하나산악회 회원과 대장과 인사나누고 버스로 간다.
배낭말리면서 배낭털이 간식을 먹으며 휴식한다.
나중에 내려온 사람들 씻을곳 찾는데  400여미터 떨어진 물줄기 찾아 갔다온다.
산행 마감시간(17:45)에 후미다 도착하고 특이한 산행한(뺴재~지봉~빼재~덕산재)4명 택시타고 오고
상경하여 신사역 내려 집으로 돌아온다.

2019 년 7월 7일   공작산

빼재~삼봉산~소사마을~초점산~대덕산~덕산재(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