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태조산(천안성거도서관~성거산~태조산~청소년수련원~공원주차장)2018.12.25

공작산 2018. 12. 27. 12:21
1. 산행구간: 태조산(천안성거도서관~성거산~태조산~청소년수련원~공원주차장)
    춫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성거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12월 25일  08:30~12:23(3시간53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과 좋은~
4. 날씨 : 영하10도~4도  조금흐림
5. 산행거리 : 13.35Km
6. 특징 :  금북지맥의 성거산, 태조산을 지나며 정맥산행때를 생각나게함
        적당한 오름길 산책길로 천안시내를 조망하며 룰루산행

7. 교통편 : 36인승 대형버스

태조산[ 太祖山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유량동과 목천읍의 경계에 있는 산. 높이는 421m이다.
천안의 진산(鎭山)으로, 산이름은 고려 태조가 이곳에서 군사를 양병했다는 설에서 유래하였다.
산자락에 경주 불국사(佛國寺) 이래 대사찰이라는 각원사(覺願寺)가 있는데, 1977년 남북통일을 염원하며
재일교포 각열거사(覺列居士) 김영조(金永祚)의 시주를 중심으로 많은 사람들의 성금으로 세웠다.
각원사 일대는 천안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되었으며, 그밖에 국민관광휴양지인 태조산수련장이 있고
서북쪽 산중턱에 고려시대의 사찰인 성불사(충남문화재자료 10)가 있다.
인근에 독립기념관, 유관순유적지, 현충사 등의 관광지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태조산 [太祖山] (두산백과)
성거산[ 聖居山 ]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입장면, 동남구 북면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579m이다.
왕건이 삼국을 통일하기 위하여 애쓰고 있을 때 천안시 직산읍 산헐원을 지나다가
동쪽의 이 산을 보고 신령이 있다면서 성거산이라고 부르고 제사를 지내게 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정상에는 성거산성(충남문화재자료 263)이 있는데, 지금은 군사 기지가 들어서 있다.
삼국시대에 쌓은 것으로 추정되며, 성곽이 많이 파괴되어 옛 모습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능선을 따라 북쪽으로 계속 가면 백제 도읍지였던 위례산의 위례산성(충남기념물 148)에 이른다.
서쪽 산중턱에 만일사(晩日寺)가 있으며, 경내에는 오층석탑과 마애불등 문화재가 여러 점 있다.
산자락에는 고려시대 이전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천흥사지(天興寺址)가 있는데,
현재 절터는 마을로 변하였지만 오층석탑(보물 354), 당간지주(보물 99) 등 중요한 문화재가 많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성거산 [聖居山] (두산백과)

모처럼 가까운 거리를 가다보니 휴게소 들려 내려가도 일찍 도착 산행 시작한다.(08:30)
성거초등학교와 성거도서관 사거리부터 출발하는데 성거산 군부대 근처로 해가 떠오른다.

천흥저수지를 지나 어느길로 갈까 고민한다.

만일사 까지 저수지길 도로따라 올라가는길  왼쪽 또다른 계곡길인 대원정사길
다른사람은 만일사쪽으로 가고 난 가운데인 능선길따라 올라친다.
좌우트랙 참고하여 트랙없이 가는데 오솔길이 있어 지맥산행하는기분이다.
50분쯤 오르니 정자가 나오고 임도길을 만난다.
저수지에서 구불구불 올라와 성거산 군부대 까지 올라가는  비포장 군사도로이다.
조금더올라가 길과 헤어지며 산길 올라드며 몇번 숨가쁘게 올라친다.
멀리 저수지와 천안시내 바라보며 가끔 쉬며 금북정맥 줄기도 바라본다.
다시올려치고 군부대 가까워지면서 우회길로 돌아올라 금북정맥길과 만난다.(09:52)
갈림이정표에서 태조산방향인 오른쪽으로 가면 성거산 이정표를 만나지만.
왼쪽으로 진행하여 573봉 근처에서 성거산 정상을 대신한다.
실제적으로 성거산 정상은 군부대안인 573봉 에 있고 근처에서 처다보는것으로 하고  다시돌아온다.
갈림이정표를 지나 성거산 이정표에 도착한다.(10:07)
실제 550미터인봉에 성거산 579 이정석을 세워 놓았다.
만일사 거쳐 만일고개에서 올라오는 산우들과 만나고 만일고개 쪽으로 내려온다.
예전에 금북정맥산행때 이정석에서 직진하며 알바하여 뒤돌아 왔었는데
오늘 산우들은 알바했던길로 가서  오른쪽 꺽어 만일고개로 합류하는가보다.
급경사를 한참내려와 만일고개 거쳐 이젠 오솔길 산책길따라 진행한다.
시간도 그렇고 하여 늦은아침을 김밥으로 대체한다.
전망대 지나며 바위지나며 예전에 정맥산행때 쉬었던곳을 지나니 감회가 새롭다.
산책하는 분들과 마주치며 주위 경치 구경하며 진행한다.
국민은행 천안 연수원과 고속도로 지나며 바라본  천호지와 단국대 천안캠퍼스 보고
각원사 갈림길도 지나 청소년 야영장 지나 태조산에 도착한다.(11:39)
정자위에서 천안시내 바라보고 다시 온길을 돌아서 내려온다.
조금은 쌀쌀하여 성거산 오를때는 땀이 났지만  정상부터는  자켓을 입고 산행한다.
청소년 야영장 이정표에서 내려와 정자를 지나 도로에 내려선다.
조금내려와 태조산 공원주차장에 도착 산행 종료한다(12:23)
산행마감 14:40 버스개방 13:10 시간이 남아 배고프지는 않지만
시간 때울겸 약700미터 내려와 식당에 들린다.
두부김치에 막걸리 한잔하고 다시 올라와 태조산 공원 조각상과 경치구경하고
버스로 돌아와 휴식하고 예정시간보다 빠른 14:15쯤 상경하여 올라온다.
논스톱으로 바로 올라오니 16시쯤 사당도착 기록을 세운다 ㅎㅎ

2018년 12월25일  공작산

태조산_성거초~성거산~태조산~태조공원주차장(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