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용봉산_덕숭산(용봉초~용봉산~수암산~수덕고개~덕숭산~주차장)2019.01.04

공작산 2019. 1. 7. 20:18
1. 산행구간: 용봉산_덕숭산(용봉초~용봉산~수암산~수덕고개~덕숭산~주차장)
    충남 홍성군 홍북읍, 예산군 삽교읍, 덕산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9년 1월 4일  09:37~14:30(4시간57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과 좋은~
4. 날씨 : 영하9도~4도  흐림 조망보통
5. 산행거리 : 14.3Km

6. 특징 :  기암괴석 용봉산과 수암산산행하고  금북정맥의 덕숭산을 진행하며

덕숭산 수덕사를 두루 관람하고 주위의 경치구경과 기분좋은 산행하였다

7. 교통편 : 36인승 대형버스

용봉산[ 龍鳳山 ]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덕산면·삽교읍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381m이다.
홍성군의 진산으로, 1973년 가야산(678m)·덕숭산(495m) 등과 함께 산 일대가 덕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동남쪽으로 금마천이 흘러 가야산 쪽에서 흘러온 효교천과 함께 삽교천을 이룬 뒤 삽교호로 흘러든다.
산 전체가 바위산이며 산의 좌우 중턱에 백제시대의 고찰 용봉사와 고려시대 불상인
홍성신경리마애석불(보물 355), 미륵석불 등의 문화재가 있고, 예산군 덕산면 쪽에 덕산온천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용봉산 [龍鳳山] (두산백과)
수암산[ 秀岩山 , Suamsan ]
충청남도 예산군의 덕산면과 삽교읍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고도:260m).
수암은 산 정상에 있는 수려한 암봉에서 유래한 지명이라 전한다.
 『해동지도』(덕산)에 '수암산(修庵山)'으로 나오고, 『1872년지방지도』(덕산)에는 '수암산(秀巖山)'으로
 묘사되어 있다. 또한, 주기에 "관아의 남쪽 5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지지자료』에서 덕산군 현내면 산명에 수암산이 둔리(屯里)에 있다는 내용이 확인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암산 [秀岩山, Suamsan] (한국지명유래집 충청편 지명, 2010. 2., 국토지리정보원)
수덕산[ 修德山 , Sudeoksan ]
충청남도 예산군의 서부 덕산면 중앙에 위치한 산이다(고도:495m).
이 지방 현인들이 모여 수양을 하다 산에서 죽음을 맞이하였다고 하여 수덕산이라 부른다고 전한다.
덕숭산(德崇山)'이라고도 한다. 수덕도령과 덕숭낭자의 전설에서 이름이 유래하였다고도 한다.
1973년에 가야산과 함께 덕산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기암괴석이 많고 경관이 아름다워서 '호서의 금강산'이라 불린다. 남쪽 기슭에 수덕사와 정혜사가 있다.
수덕사는 우리나라 선종의 유서 깊은 수선도장으로, 대웅전(국보 제49호)이 유명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덕산 [修德山, Sudeoksan] (한국지명유래집 충청편 지명, 2010. 2., 국토지리정보원)

용봉초 내려 입장료 천원 내고 통과한다.  시멘트길 서서히  몸풀며 오른다.
용도사 미륵불을 구경하고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한다.
암석길 오르며 땀을 쭉흘리면서 가끔 쉬면서  한참 개발중인 내포 신도시를 돌아본다.
투석봉을 지나 최고봉도 지나 용봉산에 도착한다.(10:16)
기암괴석 바위들 사진을 찍으며 진행하니 조금 느리게 간다.
노적봉을 지나 행운바위 촛대바위 지나 악귀봉 올라 주위를 구경한다.
중국산 못지않은 바위와 경치 역시 100명산에 걸맞은 경치이다.
두꺼비바위 물개바위 지나고 웬 출렁다리(예산 낭비) 지나 삽살개바위(엥 아닌데)지나
거시기처럼 생긴 바위 지나 용바위에 도착한다.
여기서 병풍바위 300미터라는데 예정없던 병풍바위로 가본다.
시간이 충분하여 가보니 바위구경하는데 멀리서 본것이 좋은듯싶다.
이정표없이 바위구경하고 뒤돌아서 용바위로 돌아온다.(왕복15분 소요)
전망대에서 내포신도시 구경하고 가루실도착하여 나혼자 수암산으로 향한다.
거의 선두에 있고 시간도 충분하여  갔다온다 오기로 한다.
장군바위, 산신령과 의자바위 지나 수암산에 가보니 259 삼각점만 있다.
옆에 덕숭산과 멀리 가야산을 바라보며 빠른걸음으로 아랫가루실고개로 돌아온다.
이정표상 1키로 왕복2키로지만 트랙상 실제 2.6키로 나오고 32분 걸렸다(빠른이동)
편한 임도길 따라 내려오며 저수지 조금 남겨놓고 간식먹는다.(12:11 6분 휴식)
도로에 내려서고 용봉저수지를왼쪽으로 돌아 도로따라 수덕고개 까지 걷는다.
콘크리트길따라 약1.5키로를 15분정도 걷는다.
수덕고개에서  왼쪽으로 가서 식당상가 쪽으로 가면 예전에 금북정맥때 오르던 길이있는데
나는 안가본 오른쪽 으로  트랙따라 간다.
약간의 바위길오르며 용봉산, 수암산 그리고 금북정맥산줄기 바라보고 오른다.
멀리 수덕사 주차장 바라보며 쉬엄쉬엄 산을 올라 덕숭산에 도착한다.(13:21)
셀카놀이 하고 내려오다가 금북정맥길과 안녕하고 내려온다.
정혜사를 지나고 향운각 들려 미륵불상 바라보고 내려와 수덕사에 도착한다.
절크기가 대단하다. 이렇게 큰절은  처음인것 같다.
대한불교종 제7교구 본사 덕숭총림 수덕사  5개지역 47개사찰 이라한다. (인터넷자료)
사천왕문 지나고 금강문 지나고 수덕여관(고암고택복원) 구경하고 수덕사미술관 구경한다.
차분한 음악 여러가지 구경하고 일주문 지나 수덕사 주차장 상가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 (14:30)

산행마감 한시간10분 이라  근처 식당들려 수덕사부터 함께한 산우형님과 한잔한다.

65세이신데 오늘밤 덕유산 육구종주를 하신다 한다.. 헐~~~

도토리묵에 막걸리 가격도싸고 맛있게 먹고 나온다.
흐린 날씨에 가끔 어쩌다 보이는 눈발 보며 버스탑승한다.

15:30 10분 당겨  일찍출발하여 사당거쳐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