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낙남정맥(完)

낙남정맥9구간(쌀재~대곡산~무학산~마재고개~송정고개~장동산~천주산~굴현고개~신풍고개) 2012.03.04

공작산 2012. 3. 5. 17:59

1. 산행구간: 낙남정맥9구간(쌀재~대곡산~무학산~마재고개~송정고개~장동산~천주산~굴현고개~신풍고개)
2. 산행일시 : 2012년 03월04일 03:35~12:50 (9시간15분)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봄~ 산악회 낙남정맥종주대 38명
4. 날씨 : 0~8도   새벽 찬바람 흐리고 비
5. 산행거리 : 22.3 Km
6. 특징 :   100대명산 무학산을 넘다
    준비물: 점심, 물 1.5리터, 소1, 사과1, 오1,  기타간식

포인트   거리  누계 예정 통과시간
쌀재
장동산446 2.5 12.0 9:00 8:43
천주산 3.0 15.0 10:10 10:10
굴현고개 2.8 17.8 11:30 11:37
신풍고개        3.0 20.8 13:30 12:50
  21.5 10시간 9시간15
도엽: 마산,창원,진영 아침43및휴식포함

낙남정맥이란
낙남정맥은 낙동강 남쪽에 위치한 정맥으로, 백두산에서 시작된 백두대간(白頭大幹)이 끝나는
지리산의 영신봉에서 동남쪽으로 흘러, 북쪽으로 남강의 진주와 남쪽의 하동·사천 사이로 이어져,
동쪽으로 마산·창원 등지의 높이 300∼800m의 높고 낮은 산으로 연결되어 김해의 분성산(360m)에서 끝난다.
서쪽에서는 섬진강 하류와 남강 상류를 가르고, 동쪽에서는 낙동강 남쪽의 분수령산맥이 된다.
연결되는 주요산은 옥녀산(玉女山, 614m)·천금산(千金山)·무량산(無量山, 579m)·여항산(餘航山, 744m)
·광로산(匡盧山, 720m)·구룡산(九龍山, 434m)·불모산(佛母山, 802m) 등으로 그 길이는 약 200㎞이다.

오늘은 한시간 앞당겨 사당에서 10시30분에 모여 출발한다.. 먼저구간에 너무늦어 샤워도 못하고 올라와서…..
만날고개에 도착한시간 3시20분경.. 바람이 제법불어 썰렁하다…  배낭준비후에  대곡산으로 향하여 산행을 시작한다..
원래 만날고개~쌀재~대곡산으로 가야하는데… 어둡고 시간도 걸리면서 큰의미가 없어서 대곡산으로 바로 오른다..
뒤로 마산시 야경을 배경삼아 산을 오르는데 경사가 심하다..  해발 147미터에서 516봉 까지 0.5키로 구간인데..
에구구 된비알 30분하니 정상이다..  묘지도 자주 있고.. 힘이들어 대곡산인가 ㅋㅋ
정상에서 바람이 차니 사진 얼른찍고 진행한다… 767까지 오르지만 비교적 산행할만하게 오른다…
무학산 마산에서 유명한산이며 100대명산중 하나이다…  먼저구간하면서 날씨가 좋아 멀리서 무학산 경치를 보았으니
오늘은 시내 야경르로 만족한다..  50여분 산행하니 무학산에 도착한다…   학이 춤추는 모양의 산세 무학산이..
지금은 학이 없다하는 무학산이라네 하면서 웃는다…  정상에 도착하니 바람이 더욱세차 몸을 가누기 힘들다..
사진 대충찍고 얼른 하산한다.. 멀리 마산항과 시내 그리고 더욱멀리 창원시내를 바라보며  하산한다..

해발767에서 100미터 까지 ..  한시간여 하산하니 마재고개이다..  국도 4차선을 조심히 무단횡단하고  남해고속도로위 육교를 건넌다..

마재고개 이정석에서 사진을 찍으며 잠시 휴식하니 어느덧 날이밝아오고 있다…
낮은 봉우리를 오르락 내리락 하다보니 송정고개를 지나고  한봉우리를 넘으니 중지고개… 도로 공사가 한참이다…
동물이동통로를 넘어 진행한다.. 절개지 옆으로 경사로가 급하게 오른다.. 여름에 아무래도 무너질것 같은 상태가 안좋다..
어느덧 날이 완전히 밝아오고 7시20분 아침을 먹는다.. (43분소요)  장등산2.2키로 이정표를 지나고 40여분 산을 오르니
장등산 정상(456봉)이다.. 이정표만 있고 하여 사진을 찍으며 후미를 기다린다.. 15분정도 기다려 단체사진을 찍고 진행한다..
오르락 내리락 조금씩하며 진행하면서 한시간30분정도 가니 천주산이 나온다..(640봉)
천주산 용지봉  사진을 찍고 있자니 바람도 불고 전망도 안좋아 그냥 하산한다..
완만한 내리막을 가다가 천주봉을 만나 사진찍고 진행하니 급하강 500미터 거리를 484에서175꺼지 가파르게 하산..
에구구 무릎이야… 내려가다 쉬고 내려가다쉬고… 참으로 이해 못할광경이다.. 대부분 오르막에서 쉬어야하는데…
그만큼 늙어? 무릎들이 안좋은것이다..  굴현고개 까지 하산  다시 293봉오르고 내려가니
아침에 만났던 남해고속도로를 다시만난다… 부산38키로 표시.. 얼마 안남았네…   지하도를 통과 한다.

다시 100에서 200봉을 하나 넘든다… 신풍고개가 다오는가 싶은데 도로 공사가 한창이다…

정맥을 뚝잘라 먹으며 공사하고 있다… 창원시장 누구야.. 이렇게 잘라먹고… 기분이 나쁘다..
신풍고개는 사라지고 저멀리 버스 기다리는곳으로 진행 산행을 종료한다…
1시간후 후미를 기다려 창원시내 굴현고개 근처  허름한 사우나. 목욕탕집을 들려 샤워하고 식당으로 이동한다.
불고기 전인가를 먹고 해장국 먹는데 역시 경상도 음식이라 좀 말들이 많다.. ㅋㅋㅋ
1.8리터 됫병 소주를 넷이서 먹고나니 술기가 오른다.. 버스에서 취침하고 사당에 내려 이번에 함께한 온누리 산우셋이서

해장국에 쇠주 먹으며 이야기 나누고 다음을 기약하며 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