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4完)/차수무관

백두대간11구간(빼재~수정봉~삼봉산~소사고개~삼도봉~대덕산~덕산재) 2022.11.26

공작산 2022. 11. 30. 15:47

1.산행구간:백두대간11구간(빼재~수정봉~삼봉산~소사고개~삼도봉~대덕산~덕산재)
   전북 무주군 설천면, 무풍면, 경북 거창군 북상면,고제면, 경북 김천시 대덕면, 부항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11월 26일 10:13~15:35(5시간22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
4. 날씨 : 0도~15도  맑음 시야 보통
6. 특징 :  삼봉산과 초점산 오르는 두번의 큰 오르막과 급경사 내리막 비교적 어려운코스

뺴재 정상부분에서 약수터 방향 공사중이라 약수터에서 약1.5키로 걸어올라 가야 하는데
반대쪽도 뺴재터널지나 입구에서 통제하고 이차선도로를 1차선 도로로 공사중인데 이해가 안된다.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이라고 잘 지어놓고 차는 들어오지 말라는 얘기인가. 헐~~
사당역을 6시50분떠나 터널지나 반대쪽에서 차량오면 끝장인 도로 구불구불 올라 생태교육장 도착한다.
산행준비하여 산을 오르는데 초반은 언제나 힘든것 천천히 몸을 풀며 오른다.
뺴재 고도 약860에서 1050수정봉까지 올리며 숨을 헐떡이며 오르고 된새기미재를 지나간다.
조금은 완만하지만 그래도 서서히 오르며 주위경치를 보며 호절골재를 지나
고도를 100여미터 다시올리며 삼봉산에 도착한다.(11:30)

거창시내 방향 바라보고 건너편 초점산과 대덕산 바라보고 반대로 덕유산 바라보는데
하늘은 맑으나 뿌연 날씨로 잘안보인다.
바위를 돌고 로프잡고 가던길  이젠 편한 데크길가면서 남아있는 로프를 바라보며간다.
750여미터 진행하여 우틀하며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가고 또내려간다.
약1250에서 소사재700여 까지 내려가는 급경사 내리막 낙엽조심하며 간다.
25분 걸려 내리막 내려가도 리본많은 재를 지나 배추밭 근처를 지나가
소사고개 이동통로를 지나 초점산으로 향하는데 일곱번쨰이니 눈감고 가도 될거리
하지만 산을 깎아 밭을 만드는바람에 약간씩 변형된 대간길보니 안타깝다.

산입구 된비알 시작점에 도착 휴식하며 간식을 먹고 된비알 큰마음을 먹는다.
예전엔 밥먹으며 휴식하였던 곳은 밭으로 완전히 없어지고 대충 시멘트바닥에서 쉰다.
이젠 30~40분 아무생각없이 오르고 오르는 된비알코스 1249 초점산까지 400여미터 고도를 올린다.
대간맛보기와 다섯번째 산행 그리고 수도지맥 때 초점산 오름길 큰마음먹고 오르니 오를만하였다.
입구에서 32분 걸려 수도지맥 갈림길에 도착하여 물한모금 먹고 다시오른다.
봄엔 질척한길 오늘은 낙엽길 400미터도 멀게만 느껴지지며 초점산(삼도봉)에 도착한다.
대간중 삼도봉이 세개 지리산 삼도봉(전남,전북,경남),민주지산 삼도봉(전북,경북,충북),
초점산 삼도봉(전묵,경남,경북) 있는데 특징은 다힘들게 올라야 한다는것이다.

수도산과 가야산 바라보는데 산주위만 뿌해서 조망이 안좋다.
이젠 널널한 오솔길 걸어 고도를 100여미터 내려오고 다시100여미터 올라 1250봉오르고
갈대인지 억새인지 풀길 완만하게 올라 대덕산에 도착한다.
처음엔 중간정도 진행하였는데 삼봉산 인증떄부터 어쩌다 선두가 되어
대간길 처음인 분과 함께 소사재부터 함께하여 덕산재 까지 함께한다.
덕산재 조금지나 급경사 내리막이지만 이번엔 지그재그길이라 조금은 편하다.
얼음골 약수터  거의 말랐고 조금 내려와 트랙에서 30미터 벗어나 얼음폭포로 가본다.

오늘은 약간 차가운 날씨에 바람이 불어 얼굴은 차고 손발 약간 시려 장갑은 끼고
얼굴과 등에서만 홀로 여름 느끼며 땀이 흐르니 두계절을 느끼며 산행하였다.
여름엔 시원하게 씻었던 얼음폭포 오늘은 한모금 먹고 손수건으로 대충딲는다.
이젠 약1.5키로길 내려오다가 작은 오르막 내리막에 조금 지루할쯤 덕산재에 도착한다.
둘레길에선 선두에서 탈락이지만 대간에선 아직 선두인것보니 은퇴할떄는 아닌가보다.
배낭에서 옷 꺼내 입고 바람피해 휴식하며 배낭털이 하는데 강풍바람에 제법춥다.
무풍면 이라는데 바람이 세니 강풍면,유풍면아닌가 ㅋㅋㅋ 물론 한자는 없을무는 아니다.
버스문 열어 안으로 들어가니 아주 좋아 후미올떄 까지 휴식한다.
해는 지고 바람은 세고, 후미도착 그래도 간단한 식사후 상경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2022년  11월 26일  공작산

빼재~삼봉산~소사마을~초점산~대덕산~덕산재(5차.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