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한북정맥(2完)

한북2차9-2구간(오산삼거리~작고개~호명산~한강봉~챌봉~울대고개) 2020.09.01

공작산 2020. 9. 3. 16:41

1.산행구간: 한북2차9-2구간(오산삼거리~작고개~호명산~한강봉~챌봉~울대고개)
    경기 양주군 백석읍,장흥면  의정부시 일대
2. 산행일시 : 2020년 9월1일 06:44~12:35(5시간51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26도~30도  차차흐림  조망 보통
5. 산행거리 : 14.20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양주대모산성에서 작고개 호명산 중턱까지 여름철 수풀과 가시 길찾기힘들었음
7. 교통편 : 대중교통
              양주역~오산삼거리 35번 (51번,133번,마을3-3,마을3-5 이용가)
              울대고개~의정부멱 23번 (34번 가능역)

2012년 7월1일 1차땐  덕고개~샘내고개~오산삼거리~울대고개까지 25.2키로를 8시간49분
걸렸었는데, 샘내~오산삼거리 8.02키로 4:14분, 오산삼거리~울대고개 14.20키로 5:51분
합치면 22.20키로에 10시간5분 걸다  물론 두번의 알탕시간이 포함되었다지만
이젠 체력이 떨어졌나 여름핑게 하더라도 샘내고개~울대고개 구간을 힘들게 마쳤다.
청엽골고개에서 불곡산 오를때 길따라우회했 될것을 정석추구하다가 45분헤매고
이번 대모산성에서 작고개 갈때 무성한 수풀헤치며 길찾으며 진행하며 힘을 소진하고
400미터 직진코스 길개척  직진포기하고 1.6키로 우회하여 작고개 도착하고
분리대도 없는 왕복2차선 도로를 지나가는 트럭과 승용차 때문에10분이상 기다려 겨우횡단
고개건너서도  호명산 1/3 지날때까지 길찾느라 수풀헤치고 오르느라에 핑계를 댈뿐이다.

<코로나19로 힘든때에 큰태풍이 지나가며 타격을 입힌다>

8호 바비 폭우

9호 마이삭 강풍및 일부 폭우

또올라온다는 10호 하이선

신도림역에서 동두천행 첫차를 타고 양주역 내리니 6:23이고 도로건너
35번 버스타고 10분쯤 걸려 오산 삼거리 도착 산행준비한다.
임꺽정봉 불곡산을 바라보며 도로건너 대모산성 0.7 이정표를 따라 길을가서
산성입구에서 대모산성 0.4 거리를 고도60미터 올리고 대모산성 211봉에 도착한다.
큰소나무 세그루옆 주변에 풀이무성히 자라 길찾기 힘들어 왔다갔다 하다 돌아온다.
스틱으로 수풀 툭툭쳐 이슬을 떨어트리며 길찾으며 진행하는데 신발이 금방 젖는다.
북문지,동문지 이정표를 지나고 산성흔적을 지나 또 수풀 헤치며 진행한다.

매장문화재 발굴지에 도착하고 직선 저멀리 호명산이 보이고
오른쪽으로 마을길이 있는데 크게 우회하고 다른곳 갈것같아 직진하였는데
차라리 오른쪽으로가서 우회하는것이 좋았을껄 그랬다.
163봉 올랐다 오른쪽으로 내려와(직진하면 작고개 경사면 철망 통과 못함)
작고개 건너 길따라 올랐으면 좋았을것을 나중에 다른사람 트랙보고 알았다.
1키로 거리를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2.3키로를 돌아 올랐다.

빨간색:예전 걸었던트랙, 청색:이번에 우회한트랙, 녹색:다른사람트랙(권장)

문화재 발굴지역에서 직진하고 길찾으며 왼쪽으로 돌여 트랙에서 벗어나
트랙쪽으로 수풀속 뚫으며 가다가 너무 힘들어 다시 가던길로 돌아오고
근처 종교단체에서 걸어놓은 리본을 따라 크게 우회하며 내려온다.
트랙에서 멀어지지만 할 수 없이 진행하고 중간에 울타리친 밭떄문에 더돈다.
남방저수지/어둔저수지 근처 도로에 도착하고 도로따라 걸어간다.
배밭앞,어둔동 버스정류장 지나 아멘 장로교회지나 작고개에 도착한다.(7:44)

분리대도 없는 왕복2차선도로 이건만 트럭과 승용차들이 너무지나가서
매연속에 소음속에 마냥서서 기다린다. 죽기 딱좋은곳이네 헐~
고개 정상에서 다시 돌아오고 아멘 장로교회 옆으로 겨우 횡단하여 산길간다.
잠깐의 평지를 지나 산으로 가는데 산악회리본 하나있지만 길은 딱히 없다.
10분쯤 길찾아 이리저리 헤매며 능선길에 도착하니 오른쪽 좋은길과 만난다.
통나무 계단과 로프줄 편한길을 올라 송전탑에 도착하고 휴식한다.(8:29)

양주시내와 오산삼거리 넘어 임꺽정봉 바라보며 물한모금  먹으며 휴식한다.
오솔길 따라 500여미터 올하 호명산(423봉)에 도착하고 자주 휴식하며 진행한다.
로프길 경사로를 내려와 삼거리 도착하여 우틀하고 전주이씨묘있는곳에서
트랙은 묘 오른쪽이지만 좌측으로 내려와 신주고개 도로에 앉아 또휴식한다.
홀로산행 장점은 쉬고 싶으면 쉬고 가고싶으면 갈수있는게 아닌가
쇠철망 대문 옆을 지나 벌목지 우편으로오르며 멀리 북한산/삼각산을 바라본다.
로프가 있는 편한 오솔길을 올라 한강봉에 도착하고 양주시내를 바라본다.(9:50)

사패산,북한산 바라보고 양주 불곡산,임꺽정봉 바라보고
예전 한강봉에서 갈라진 감악지맥때 접근지인 세아아파트(의정부에서 8번버스)를 바라본다.
오두지맥때는 부곡리(의정부23번) 올라왔는데 첫차시간도 단축할수있어 세아아파트쪽을 추천한다.
산길 내려와 오솔길 걸어 오두지맥 분기점을 지나고 산길 조금올라 챌봉에 도착한다.(10:48)
조금 지루한 시간 크라운 해태제과 조각품을 구경하는데 오래되어서 많이 망실되고 있다.
밤고개를 지나고 산을 올라 419봉을 지나 내려와 무선표지국 도로를 지난다.

북한산,사패산,수락산을 바라보며 진행하여 산길들어가고 공원묘지를 지난다.
시멘트 작은 도로를 따라내려오다 왼쪽 산길로 들어 내려와 사패산을 바라보며
차소리 들리고 마을에 내려왔는데 농원 잠긴 철망대문 들이 가로막는다..
주위길찾다 물소리가들려 트랙에서 벗어나 물줄기 따라 간다.
반가운 비교적 깨끗한 적당히 흐르는물에 땀내나는 몸 씻고 옷갈아입는다.

연못에 핀 연꽃을 바라보며 마을로 내려와 시멘트 도로따라 내롸 울대고개 도착한다.
조금 남은 신호 뛰어가 건너고 울대고개 버스정류장에 도착하니 전정거장 출발이란다.
산행종료 기록중지하고 대충 배낭정리 하며 스틱들고 마스크쓰고 버스를 탄다.
마스크 안쓰면 대중교통을 못타는 코로나19, 지난 7개월이 세상을 희한하게 바꿔 놓았는데
언제까지 마스크를 해야할지 이번 전염병 코로나는 전세계적으로 해결책이 아직없다.
이생앤 틀렸다 농담하면서도 최소한 내년말까지 기다리며 확진자수 작아지기를 바랄뿐이다.
23번 버스타고 15분쯤 이동하여 의정부역에 도착하고 전철타고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