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完)/한북정맥(2完)

한북2차11구간(우이동~솔고개~노고산~338봉~배내미고개~숫돌고개~윗배다리) 2020.09.05

공작산 2020. 9. 8. 22:37

1.산행구간: 한북2차11구간(우이동~솔고개~노고산~338봉~배내미고개~숫돌고개~윗배다리)
    서울 강북구, 은평구, 경기 양주군 장흥면,고양시 덕양구   일대
2. 산행일시 : 2020년 9월 5일 07:51~16:00(8시간9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26도~30도  흐임 맑음 반복
5. 산행거리 : 28.37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숫돌고개이후 각종 철조망과 고속도로공사로 진행하는데 만족
7. 교통편 : 대중교통
              우이역에서 우이령 도보
              윗배다리~화정역 85번(77,82,771,1082번 이용가능)

울대고개에서 상장능선지나 솔고개 가야 하지만 예전에 간것으로 만족하고
오늘은 우이령거쳐 솔고개 가는것으로 예약 하고 간다.
우이령을 9시이후 개방이어서 30분 여유 도착 기다리는데 여러명 통과중 헐~
이럴줄알았다면 첫차로 와 우이령을 6시30분 통과하면 두시간 당길수가 있었는데…
숫돌고개근처 삼송역 일부러 들려 깁밥과 각종음료 사서 숫돌고개 근처 가서
정맥길 최대한가려 군부대 철망을 끼고 한참 진행 하는데 꼭 이래야 하나~~
도로와 농원 사유지로 인하여 크게 우회하여 농협대 근처 가고
마지막 수역교 근처엔 고속도로 IC공사중으로 지하도 찾아 또 우회하고
39번도로건너 교외선 철로(현재 미운용)건너 부대삼거리에서 마쳐야 하나
차량많은 분리대있는 왕복4차선도로를 도저히 무단 횡단할수 없었고
간다고 해도 철로에서 도로 오르는 언덕과 아카시아 가시나무가 있어 우회하길 잘했다

우이역 8시쯤 도착 예정으로 여유있게  집을 나와 우이역 도착하여 우이령으로 걸어간다.(07:52)
꽃구경하며 3키로쯤 걸어 우이령 탐방지원센터에 도착하여 잠시 대기한다.(8:23)
개방시간 9시까지 기다리고 있는데 여러사람들이 들어가고있다
너무 순진하였나 하며 따라 나선다.
오솔길따라 1.5키로 걸어 소귀고개(우리령) 이정표 도착하니 20분 정도 걸린다.
우이암 에서 내려와 상장봉 가는 한북정맥 줄기를 바라보며 언제쯤 합법적으로 갈수있을까

대전차 장애물과 우이령길 작전도로 개통 기념비를 바라보고 간다.
멀리 오봉을 바라보며 길옆으로 흐르는 물을 바라보며 오봉전망대에 도착한다.
오봉 사진을 찍고 오봉산 석굴암를 지나 내려오는데 ** 정맥팀을 만난다.
지난번 완주하였는데 지난 비로 연기된 솔고개~울대고개 코스를 우이령 코스로 지나자고있다.
교현탐방지원센터를 지나며 예약된 QR코드 찍고 나간다.(09:20)

벽화를 보면서 걸어 교현 우이령길 입구 이정표 있는 도로에 도착하여 도로따라걸어
솔고개에 도착하고 교현 예비군 훈련장(군부대)옆 노고산 등산로 입구들어간다(09:38)
마을길 걸어 노고산정상 3.3키로 이정표 보며 수풀을 걸어 산으로 오른다.
경사진 산행길을 올라 군부대 철조망에 도착하여 우틀하여간다.(좌틀하면 알바)
철조망을 끼고 빙돌아 멀리 354봉과 노고산 정상을 바라보며
오르락 내리락 하고 철망을 만났다 헤어지고 반복하며 가고
능선만나고 올라 354봉 거쳐 철망 따라 걸어 부대 차단막있는 임도에 도착하고
날이 조금 더워지고 그늘에 앉아 잠시 쉬면서 빵한조각 얼음물을 마시며 휴식한다.
시멘트도로 걸어 부대정문에서 좌틀하여 철망따라가 노고산 정상에 도착한다.(11:13)

노고산 정상은 군부대 내에 있고 조금 벗어난 곳에 이정표 있지만 전망은 최고지역이다.
울대고개, 사패산,도봉산, 북한산/삼각산 두루 살펴본다.
금바위저수지 이정표 따라 걸어 내려와 338봉/318봉을 지나고
은평구 아파트와 인왕산 바라보며 진행하여 중고개 지나고
나무계단 올라 옥녀봉(205봉) 도착 지축 차량기지에 아파트 바라본다.
산길걸어내려와 배너미고개 통과한다.(12:50)

산길들어올라가 한북누리길과 군사시설 안내도와 고양 한북누리길 안내도를보며 간다.
북한산 전망대 도착하나 수풀과 나무에 전망은 없다.
체육시설과 정자를 지나고 중촌마을과 지축 옛길을 지나가고
수풀에 전망없이 10분정도 걸어가 삼송마을 도착한다.
도로내려서기전 우틀하여 빙돌아 동물이동통로 지나고 81봉지나 숫돌고개 가야하나
삼송역 근처로 진행하여 간단한 간식을 먹고 가기로 한다.

삼송역 걸어 내려와 편의점에서 김밥과 음료 먹고 휴식후 음료수 사들고 진행한다.
식당이 여러있으나 코로나 영향으로 간단히 해결하는것으로 한다.
이젠 정맥길에 의미가 퇴색해진 가운데 어디로가도 정답은 없다.
큰길따라가서 농협대로 가도 되지만 숫돌고개로 향하고
의주길 골목벽화 보며 진행하여 군부대 정문 지나 내려온길과 만나서
정맥길 찾아가는데 힘들고 결국 군부대 철망끼고간 선답자 트랙따라간다.

철망넘어 가끔 눈마주치지만 못본척 철망따라 내갈길만 간다
한참을 빙빙돌며 진행하여 철망벗어나 84봉 만나고
고양서삼릉 누리길 안내판과 거북바위 안내도를 보고간다.
산길 내려와 트랙은 빙돌아 갔지만 직진하여 가니 큰도로가 가로막는다.
권율대로에 분리대가 있는 왕복6차선도로 무단횡단 불가능하다.
오른쪽으로 조금 가니 지하도 있어 통과하여 선답자 트랙 만나
농협대방향으로 가려니 농원철망 길이 가로 막고 있어 길따라 걸어내려온다.
작은 연못에 모여 마스크쓰고 낚시하는사람들 꽤 많은데 코로나 괜찮은가.
전광훈 꼴통일파 잘못을  교회전체가 욕먹고 언론마다 난리이다.
태극기부대와 극우파들 문제이지  교회가 코로나 전파자는 아니다.

큰도로와 상가 만나 우틀하여 갔으면 농협대 갈수 있었는데(나중확인)
지도상 363번 도로가 보여 거기서 우틀 하기로 하며 직진하여 갔는데
고가도로이고 오르는길 없어 직진하여 원흥역 출구를 바라보며 우틀한다.
비닐하우스옆 농로길걸어 산으로 들었다 내려와 농협대 정문을 바라본다.
왼쪽 한양골프장옆 도로길을 걸어 예전 1차때 점심먹었던 보리밥집을 지나
서삼릉을 지나 바비큐집 삼거리에서 우틀하여 간다.

예전엔 직진하여 수역교 지나  윗배다리 군부대로 바로 갔으나
고속도로 공사중으로 길이 가로막혀 갈수없다.
100여미터 우틀하여 지하도 여러개를 지나서 호국로 39번 도로에 도착한다.
도로를 건너 조금만 가면 윗배다리 군부대앞 정류장 이건만
분리대가 있는 왕복 4차선 도로 많은 차량이 꼬리를 물고 가니 무단횡단 택도없다.
좌틀하여 도로따라 900여 미터 걸어내려와 주유소 삼거리 지나고
수역이마을 정류장 지나  하나로 마트지나 교외선 옛철도를 지나
성사건널못 삼거리리에서 좌틀하여 윗배다리 정류장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16:00)

모든버스가 원당역이나 화정역 가니 버스 오는것 확인하며 배낭정리한다.
85번 버스가 와서 탑승하고 10분쯤 지나 화정역 내린다.
화장실에서 간단히 씻고 옷갈아 입고 전철타고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