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영광장암산_태청산(삼전마을~장암산~대청산~몰치재~삼전마을) 2020.04.21

공작산 2020. 4. 22. 12:06
1.산행구간: 영광장암산_태청산(삼전마을~장암산~대청산~몰치재~삼전마을)
    전남 영광군 묘량면, 장성군 삼서면, 삼계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0년 4월 21일 10:32~13:53(3시간22분)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6도~14도  맑음 풍랑주의보 강풍
5. 산행거리 : 12.47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영산기맥중 장암산 태청산 북진, 산행하기에 아주 좋았음

2013년11월23일 영산기맥 산행할때 지나갔던길(태청산~장암산)을 북진하며 지나간다.
사당을출발하여 세시간반 달려 전남 영광군 묘량면 삼효리 삼전마을에 도착한다.(10:30)
영광태청산,장암산  안내도를 보면서 출발한다.
전국 대부분 강풍주의보로 약간추우나 미세먼지 구름없는 쾌청한 날씨다.
농토길을 걸어 전주이씨 가족묘옆을 지나 산길로 접어든다.
오랜만에 산행하는 빡센경사로 땀을 흘리며 숨을 헐떡이며 오른다.
한바탕 땀흘리고 산을올라 임도만나고(매봉재) 길을 가로질러 또다시 급경사오른다.
오늘도 시작은 중후미 각종봄꽃을 천천히 보면서  숨은 깔딱거리며 오른다.
출발한지 30분 헐떡대고 올라 활공장에 도착하여 멀리 영광 평야를 바라본다.
약간 내려오며 편한길 가다가 다시 언덕을 올라 잠암산에 도착한다.(11:20)
조망이 좋아 한바퀴 돌아보고 저멀리 보이는 태청산 방향으로 향한다.
이젠 편한길 여러 들꽃사진을 찍으면서 여유롭게 진행하여 장암지맥분기점에 도착한다.
호남정맥에서 분기한 영산기맥은 태청산거쳐 잠암산 200미터전에 좌틀하여 가는데
대부분 영산기맥할때 장암산 들렸다 간다.
백두사랑산악회와 준호님 산패사진을 찍고 왼쪽 영광군을,오른쪽 장성군을 바라보며 간다.
왼쪽엔 강한 바람으로 춥고 오른쪽은 양지로 덮고 하여 더뒀다 추웠다 한다.
작은마치재를 지나 또다시 급경사 오르막을 서서히 오른다.
로프 계단길 오르고 마치재지나 또한번 오르며 영광군의 최고봉 태청산에 오른다.(해발583)
출발시엔 중후미였는데 장암산 사진찍을때 5~6명 앞섰는데 어느덧 선두그룹에 있다.
또다시 인증사진찍기를 하기에 이젠 맨앞으로 홀로이 산행하며 간다.
계단을 내려가 헬기장 에서 좌틀하고 내려가 산림도로 갈림길에 도착한다.
대충 한시간이면 내려가는데 현재12:30 두시간정도 시간이 남는다.
태청산 진행하면서 우측 월랑산 바라보며 한번 가볼까하며 산세와 길을 봐두며 고민했었는데
일단 몰치재까지 가보기로 한다.(뒤에 다른분들은 좌틀하여 하산)
홀로이 가니까 알바를 해던 헤매던 부담이 없기에 여류롭게 또한
영산기맥길이니 등로도 아주편한길 이므로 즐기면서 진행하여 몰치재에 도착한다.
23분쯤 걸어 몰치재에 도착하고 월랑산 대략2키로 너무멀어 포기한다.
왕복4키로 아니면 월랑산찍고 산을 타고 내려가면 방향이 너무 틀어진다.
그냥 편한길 내려와 임도와 만나고 좌틀 걷기좋은 비포장 임도길을 걸어간다.
계곡에서 내려오는 작은 물줄기에 세수하고 임도길 따라 간다.
태청산 지나 내려온 등산로 만나고 이번엔 태청산 직전 내려온 등산로 만나고 간다.
몰치재까지 갔다가 나는 편히 내려와 도로따라 왔는데
다른분들은 급경사 내려오느라 힘들었다고 한다.(해발 대략580 -> 258)
시간은 약30분쯤 더걸렸지만 편한길 걸었음에 탁월한 선택이었다.
임도길 걸어 영마제 저수지를 지나 삼전마을에 원점회귀하면서 산행종료한다.(13:53)
몰치재를 돌아 내려왔지만 5~6명 정도 도착한 선두로 마무리한다.
정자에 걸터앉아 간식으로 점심을 먹으며 휴식한다.
잠시후 펼쳐지는 라면과 막걸리 소주 뒤풀이 이어지는데 배불르니 그냥 휴식한다.
후미 도착과 식사후 산행마감(5시간) 30쯤분 당겨 상경한다.

코로나 영향으로 길이 한적하여 세시간 조금더 달려 사당도착하여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