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4完)/대간4차(完)

대간4차17-1구간(버리미기재~장성봉~악휘봉갈림길~은티재~은티마을)2019.08.13

공작산 2019. 8. 14. 20:41
1. 산행구간: 대간4차17-1구간(버리미기재~장성봉~악휘봉갈림~은티재~은티마을)
    경북 문경시 가은읍, 충북 괴산군 청천면,칠성면,연풍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9년 8월 13일  9:41~14:54(5시간13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
4. 날씨 : 14도~35도 맑음 구름조금 
5. 산행거리 : 11.9Km
6. 특징 :   폭염 고온다습날씨로 힘든산행..  

7. 교통편 : 40인승 대형버스

 

 

 

 

 

버리미기재
경북 문경 가은면과 충북 괴산군 칠성면 관평리를 잇는 백두대간의 도로이다.
경상도 사투리 벌어먹이다 로써 "와 이리 버리미기 힘드노"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장성봉([長城峰 ]915미터)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915m이다. 산이름은 ‘긴 성’이라는 뜻이며, 멀리서 보면 암봉(巖峰)처럼 보인다.
문경새재에서 속리산 쪽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의 줄기를 가은읍 서쪽에서 떠받치고 있다
주위로 악휘봉(843m)·구왕봉(898m)·희양산(999m)·애기암봉(731m)·둔덕산(970m)·대야산(930.7m)·
군자산(910m) 등이 둘러싸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장성봉 [長城峰] (두산백과)
악휘봉[樂輝峰 ]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과 칠성면의 경계에 있는 산
제1봉부터 제5봉까지 5개의 봉우리가 나란히 서 있으며, 제4봉이 주봉(主峰)이다. 
백두대간의 본 줄기에서 약간 벗어난 산으로, 전체적으로 갖가지 모양의 바위와 
노송군락이 많아 경관이 뛰어나며 각 봉우리의 아름다움도 빼어나다.
특히 정상 부근은 기암괴석과 노송, 고사목이 어우러져 매우 아름답다.
제3봉과 제4봉 사이의 벼랑 위에는 4m 높이의 입석바위가 우뚝 솟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악휘봉 [樂輝峰] (두산백과)

 

오늘도 남진 산행이지만 산행후 씻을물과 버리미기재 주변 버스대기불가로 북진하기로 한다.
한달전 왔던코스.. 옆에 막장봉과 악휘봉 오늘도 패스하고 중간에 휴식 자주하니 를 날이더워 30분 더걸렸다.
사당출발 버리미기재에 도착하니 9시40분 내리자마자 바로 산길로 접어든다.
고도를 400여미터 오르며 시작한 산행 천천히 오르는데도 땀이 비오듯하고 
가끔 쉬면서 오르는데도 힘이든다.
오늘 구름 많고 오후엔 비도 약간 온다고 하더니 구름조금 강렬한 햇빛에 산행내내 힘들게 하였다..
한시간 걸려 장성봉에 도착하여 사진을 찍고 조금 뒤돌아 절골방향으로 향한다.(직진하면 알바)
주위 산들을 구경하면서  진행하여 막장봉 갈림길에 지나 진행한다. 
선두 한분은 막장봉 왕복하어 가고 난 그냥 죽 가는데 날이 더워서인가  악휘봉 갈림길까지
가도가도 올라가고 내려가고 반복하는데 정말 지루하게 한참을 간다.
가끔 바람이 부는곳에서 잠시쉬고 또 가고 하면서 진행하는데 왜 이무더위에 산행하는지 모르겠다.. 
점심먹으며 잠시쉬고 크게 한번 올라 악휘봉 갈림봉에 도착하고 오늘도 패스한다.
왼쪽 멀리 은티마을 바라보며 진행하고 저멀리 희양산 바라보며 진행하다가 
철계단 있는곳에서 신발벗고 땀난 위옷 짜입고  과일에 얼음물먹고  터잡고 휴식한다.(15분) 
저멀리 주지봉, 구왕봉, 악휘봉 바라보며 진행하여 은티재에 도착한다.(13:48)
접속구간 2.3키로를 내려오다가 졸졸 흐르는 개울물 에서 세수하고 위옷적셔 짜입는다.
또 내려오다가 물 만나 다시한번 세수하고 내려온다.
임도를 만나  내려와  먼저 두번 들렸던 알탕장소에 도착하여 시원하게 씻고  휴식하고 내려온다.
은티마을 도착하여 주막집(먼저 옥수수막걸리 먹었던집) 지나며 보니 문이 잠겨있다.
조금더 내려와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 종료한다. 
바로옆 식당 희양산 식당도 문닫혀 있다.  오늘은 술먹는것 포기 
버스옆에 배낭을 햇빛에 널어놓고 배낭털이 하며 시원한 얼음물에 배를 채운다.
30여분 쉬었을까 저위에 주막집 문 열었던데요  엥? 
산행마감시간 한시간여 남았는데 주막집에 가본다.  잠시 시장 갔었다고 한다.
때마침 내려오는 선두 허공님 막장봉+악휘봉 들려 내려오고  대장님과 몇사람이 주막집에 모인다.
시원한 옥수수막걸리 전과 김치에  몇주전자 나누어 먹고 배불리 일어선다.
주로 남자들 나누어 대는데 한분이 반칙? 하셔서 너무나 감사히 먹었습니다.

버스에 돌아와 후미 조금 기다리고 상경하여 사당거쳐 집으로 돌아온다.

                                             2019년 8월 13일   공작산

 

버리미기재~장성봉~악휘봉갈림길~은티재~은티마을(빈).gpx

 

버리미기재~장성봉~악휘봉갈림길~은티재~은티마을(빈).gpx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