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24구간(버리미기재~~곰넘이봉~촛대봉~대야산~밀재~용추주차장)2019.07.02

공작산 2019. 7. 4. 13:22
1. 산행구간: 백두대간24구간(버리미기재~~곰넘이봉~촛대봉~대야산~밀재~용추주차장)
    경북 문경시 농암면, 가은읍, 상주시 화북면 , 충북 괴산군 청천면,칠성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9년 7월 2일  9:55~14:08(4시간13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
4. 날씨 : 16도~30도 맑음 구름조금
5. 산행거리 : 9.91Km
6. 특징 :   대야산 80미터 직벽 오르다.. 구름조금  가시거리보통

버리미기재
경북 문경시 가은읍과 충북 괴산군 청천면을 오가는 고개로서
버리(보리) 미기(먹이) 합성어로 보리나 지어먹던 궁핍한곳이라는 뜻과
버리미기(벌어벅이다의 경상도 사투리)가 힘드노 에서 유래 되었다고한다.
곰넘이봉(721봉)
상광평에서 벌바위로  넘어가는 자동차도로가 버리미기재이고
곰들이 넘어다녔다는 봉우리 곰넘어봉이다.
불란치재
옛날 이고개에 절이있다하여 불란치재라 칭하였고 또한 불난고개 또는 춥지않은고개 不寒嶺이
불한재로 되었다가 불한티로 부리게 되었다고 한다.
밀재
나무가 우거져 밀림이어서 이고개를 넘으려면 밀림을 헤치고 나가야 한다하여 밀재이다.
대야산[大耶山 ]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과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931m이다.
속리산국립공원에 속해 있으며 백두대간의 백화산과 희양산을 지나 속리산을 가기 전에 있다.
계곡이 아름다운 산으로 경상북도 쪽에는 선유동계곡과 용추계곡, 충청북도 쪽으로 화양구곡이 있다.
대하산·대화산·대산·상대산 등으로도 불리지만 1789년 발행된 문경현지에 대야산으로 적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야산 [大耶山] (두산백과)

대야산 직벽을 두번은 북진(내려오고) 두번은 남진(올라가고) 하게되었다.
8월에 예정되어있는것 또한 남진 올라갈예정이다.
거리는 짧은 산행이었지만 쌈빡하게 힘쓰고 마친 산행이었다.
버리미기재에 도착하니 거의10시 되어 철책끝으로 하여 진입하여 산을 오른다.
경사진 산행 처음부터 숨이 턱막히고 땀이 주루룩 흐른다.
헬기장을 지나고 오르는데 왼쪽 저멀리 오늘의 종착지인 대야산 주차장이 보인다.
전망바위를 지나 로프길이 시작되고 다시오르고 반복하여 곰넘이재를 지나고
조금더 진행하여 미륵바위(젖꼭지바위)에 도착한다.
물한모금먹으며 사진 몇장남기고 저멀리 촛대봉과 대야산 정상을 바라본다.
바위길을 내려와 비교적 편한길을 따라 진행하고 꽃사진도 찍으며 진행한다.
679봉을 지나 오르고 더올라 촛대봉에 도착한다.(11:14)
촛대봉 내려오며 저멀리 우뚝솓은 대야산을 바라보면서 로프잡고 내려오기를 반복하고
한참 내려와 바닥찍고 나무계단을 오르고 서서히 오르다 직벽을 맞이한다.
다시한번 쉬면서 물한모금먹고 직벽로프를 잡고 오르고 또오르고를 반복한다.
공터를 지나고 조금더 올라 대야산 정상에 도착한다. (12:09)
뙤악볕 그늘을 찾아 나무밑에서 간식과 과일 먹으며 휴식한다.
주위를 조망하며 데크 계단길을 걸어내려오면서 저멀리 희양산을 바라본다.
대야산에서 1키로 내려와 밀재에 도착하고 대간은 마무리 용추로 향하여 내려온다.
비가안와서 물이 별로 없는 다래골 용추골 계곡이다.
월영대 거의 다 내려와서 시야가 한적한곳 물있는곳 찾아 알탕한다.
물이적어 대충 씻고 월영대를 지나고  용추를 지나  식당가를 지나고
조금 산길 방향으로 걸어 대야산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14:08)
2차때시간 4시간19분보다 6분 빠른 13분에 도착하고 버스주위에 배낭 널어놓고
2차때 들렸던 식당에들려 먼저온 선두와 함께 한잔하기시작한다.
미리예약한 닭백숙과 소주 몇잔 나누며 후미 올때 까지 즐겁게 마신다.
2년전에 도착순으로 앉으며  한잔한얘기 나누니 그때부터 양조장(주당클럽)의  시작이었다 한다.ㅋㅋㅋ
후미도착후 어느정도 정리할시간 주고  상경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빡세고 힘들었지만 즐거운 산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