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4完)/대간3차(完)

백두대간42구간(건의령~푯대봉~구부시령~덕항산~환선봉~자암재~조탄동)2019.04.06

공작산 2019. 4. 7. 22:09
1. 산행구간: 백두대간42구간(건의령~푯대봉~구부시령~덕항산~환선봉~자암재~조탄동)
    강원 태백시 하장면,  삼척시 도계읍, 미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9년 4월 6일 10:46~14:46(4시간00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0도~14도  맑음  차차흐려 오후늦게 비
5. 산행거리 :12.44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좋은 전망 산행하기 좋은날씨에  조금 짧은듯  부담없는 룰루산행을 한다.

7. 교통편 : 36인승 대형버스

 

 

 

 

덕항산[ 德項山 ]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新基面), 하장면(下長面) 사이에 있는 산.  높이1,071m  
환선굴이 있는 산이며, 이 덕항산 일대가 대이동굴지대로 천연기념물 제 178호로 지정되어 있다.
산중턱에는 지하 금강산이라 불리우는 동양최대의 동굴인 환선굴이 자리잡고 있다.
봉우리마다 독특한 멋을 한껏 뽐내며 산세가 아늑하기는 “여인의 품”과 같아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산이다
백두대간의 줄기로서 북으로 청옥산과 두타산이, 남으로는 함백산과 태백산과 같은 아고산에 해당하는 산지와 
연결되어 있다. 계곡을 따라 동쪽으로 약 12Km 길이의 무릉천이 흘러 오십천(五十川)에 합친다
[네이버 지식백과] 덕항산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건의령[巾衣嶺]
강원도 태백시 상사미동에서 도계읍으로 넘어가는고갯길이다.
고려말때 삼척으로 유배 온 공양왕이 근덕 궁촌에서 살해되자 고려의 충신들이
이고개를 넘으면서 관모와 관복을 걸어놓고 다시는 벼슬길에 나서지 않겠다고 하며
고개를 넘어 태백산으로 몸을 숨겼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유서깊은 고개이다.
관모와 관복을 벗어 걸었다고 하여 관모를 뜻하는 건(巾)과 의복을 뜻하는 의(衣)릏 합쳐 건의령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안내도 자료]

 

요즘엔 토요일마다 눈비 인데 다행히 산행지엔 21시쯤 온다니 영향은 없다.
몇일전  고성과 강릉지역에 산불로 난리다 특별재해지역을 선포하였는데 안쓰럽기만 하다.
오늘산행지역은 아니지만 자암재~푯대봉 근처 산불흔전이 아직 남아있다. 
2년전 지날때도 남았던 산불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는것 보면 정말 불조심을 하여야 겠다.
지난번 귀네미골 자암재에서 댓재 갈때 10시46분 시작 했는데 오늘도 공교롭게 같은 시각에 산행시작한다.
상사미교차로에 내려 도로를 따라 올라 건의령 터널 입구를 보면서  산으로 접어들고 
조금 올라  10분만에 건의령에 도착한다.(10:56)
무박으로 피재~댓재만 다니다 당일 산행으로 하다보니 건의령부터 자암재까지 산행하니 새롭다.
무박으로 9시간~10시간 하면 되는데, 당일 3~4신 두번 너무 짧게 몸만 간단히 풀고 가는 수준이다.
대간길을 본격적으로 가는데 오른쪽으론 산마다 다깍아놓고 민둥산 만든것 보니 안쓰럽다.
민둥산을 만들면 산불은 안나겠지만 산사태나 또다른 재앙을 불러 올텐데 …
조금 진행하여 갈림길 나오고 100여미터 떨어진 푯대봉에 도착 사진 찍는다(11:18)
예전 무박떄 일출과정을 보고 단체사진도 찍고 했던 기억이 난다.
다시 돌아와 산을 내려오면서 건너편 멀리 바람의 언덕을 바라본다.
작은 산을 오르락 내리락 하며 빙빙돌면서  몇시간을 진행하는데도 왼쪽으로 푯대봉을 바라보게된다.
조금씩 피는 꽃들 그리고 땅바닥에 작은 꽃 노란것,흰것,분홍 이름은 잘모르겠다.
나무위엔 겨우살이도 보고 진행하여 구부시령에 도착한다.(12:58)
물한모금 먹고 사진찍고 산을 올라 덕항산에 도착하고 늦은 점심 간식을 먹는다.(13:25)
오른쪽및에 환선굴 주위 경치 사진도 찍으며 10분 휴식하고 다시 산행한다.
바닥에 바짝붙은 작은꽃 사진도 찍으며 여유있게 간다.
쉼터를 지나고  환선굴 다시 바라보면서 올라 환선봉에 도착한다.(14:10)
오른쪽 전망바위로 가서 환선굴과 건너편 귀네미골  고랭지 채소밭과 풍력발전기를 본다.
다시 돌아와 작은 봉우리를 오르락 내리락 하며 꽃사진 찍으며 자암재에 도착한다.(14:35)
대간길 산행을 마치고 귀네미골 임도쪽으로 걸어내려오고 도로를 만나 버스에 도착 산행 종료한다.(14:46)
남은 물로 고양이 세수하고 대충씻고 음악들으며 휴식한다. 
16시 후미도착 완료하고  상경하는데 중간에 비꽤나 오는데 서울에 오니 멀쩡하다.

집으로 돌아와 푹 쉰다.

                               2019년 4월 6일    공작산 

 

건의령~푯대봉~덕항산~환선봉~자암재~귀네미골(빈).gpx

 

건의령~푯대봉~덕항산~환선봉~자암재~귀네미골(빈).gpx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