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보개지맥(한북·完)

보개지맥1구간(노동당사~소이산~수정봉~보개봉 ~북마내미~담터계곡)2018.04.28

공작산 2018. 4. 29. 20:29
1. 산행구간: 보개지맥1구간(노동당사~소이산~수정봉~보개봉 ~북마내미~담터계곡)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포천시 관인면,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4월 28일  8:09~16:25(8시간16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7도~23도  맑음 시야보통
5. 산행거리 : 21.18Km
6. 특징 :  초여름을 서서히 느끼는 더위로 힘듬.  잡목과 철조망에다 된비알 코스도 힘듬.
7. 교통편 : 대중교통
             갈때 : 신도림역(5:15)~동두천(6:52),동두천(6:57)~백마고지역(7:52),
                      백마고지역(8:00)~노동당사(8:07)

올때 : 담터계곡~관인터미널(택시15분,12000),관인터미널~도봉산역~구일역

보개지맥[寶蓋枝脈)은
한북정맥 장암산(1063m)에서 분기하여  소이산 에서 왕재지맥으로 이어지고
한줄기는 남쪽으로 분기하여 수정봉(498.8봉),숙향봉(437.2봉),금학산(974.3봉),보개봉(752)
보개산(지장산,877.4봉),화인봉(805봉),북대(710봉),성산(520봉),난봉고개,전곡읍내를 거쳐
차탄천이 한탄강과 만나는 지점에 끝나는 도상거리 약37Km의 산줄기이다.
필요한지도 : 1/25000. 철원. 영평. 연천.
보개산[寶蓋山]
경기도 연천군과 포천시에 걸쳐 있는 산. 높이 877m이다.
최고봉인 지장봉(地藏峰)의 모양이 큰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마치 보개를 쓰고 있는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보개산으로 부르게되었다.
정상에는 연천군에서 설치한 '고롱이'와 '미롱이'라는 정상석이 있다.
고려시대 궁예가 은거했다는 보개산성(보가산성)의 유적이 남아있다.
보개산성은 보가산성 또는 궁예왕대각대성지라고도 불리는데 전해지는 설에 의하면
왕건(고려 태조)에게 패한 궁예가 이곳에 산성을 쌓고 반격을 준비했던 곳으로 전해진다.
산의 주 능선은 남북으로 길게 이어져 있는데 북쪽에는 고대산(832m)으로 어어지며
남쪽으로는 종자산(643m)으로 연결된다. 동쪽 능선에는 담터계곡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개산 [寶蓋山] (두산백과)

아침 일찍 집을 나선다. 구로 공구상가까지 걸어가 버스탑승하고 신도림역에서 내려
구로역 출발 두번째이자 소요산행 첫번째 전철을 탄다(5:15).
동두천역 내려 통근열차로 바꿔 타는데 표를 사서 탑승하여도 되고
탑승하여 승무원이 표 확인할때 돈을 내도 된다. (일반 1000원, 경로,학생 500원)
6:57떠난 열차는 한시간여 걸려 백마고지역 7:52) 도착하는데
오랜만에 보는 시골 기차와  어르신들  오랜만에 느껴보는 풍경이다.
신탄리에 거의 대부분 내리고  몇사람들만 태운 열차는 백마고지역에 도착한다.
백마고지역 도착하여 잠시 역주위 구경을 하고있으니 바로 버스가 들어온다.
왕재지맥때 걸었던 대마리를 지나 노동당사에 도착한다.(8:07)
토요일만 열리는 철원DMZ마켓 오늘도 개장준비가 한참이다.
노동당사 사진찍고 산행준비 출반한다(8:07)
왕재지맥때 걸어갔던 코스말고 월하삼거리에서 금강산로 따라 걷다가
대전차 방어물에서 뚝방길걸어 팔각정지나 철책길 따라가다가 바로 산으로 오른다.
참호길을 따라 비탈길을 오르고 또오르며 소이산 전망대에 도착한다.98:35)
날씨는 맑으나 시야가 안좋아  북녁을 바라보는데 보이는게 별로 없다.
조금내려와 소이산 정상을 가려 했으나 소이산 평화마루공원 철문이 꽉잠겨있다.
밑으로 기어들어가면 되겠지만 왕재지맥때 들렸었고, 무리하여 가본다고 해도
또한 시야도 안좋은 날씨라  보이는것이 없을것같아 순리대로 그냥 산길 따라 내려온다.
꽃구경하며 헬기장을 지나 내려와 소이산 입구 갈림길에 도착 도로를 건너며 산행한다.
봄 푸르는 나무가지사이 헤치며 선답자 리본을 따라 오른다.
285봉찍고 내려와 2차선  도로를 횡단하여  비포장 임도길을 가는데 제법 날이 덥다.
햇빛이 강해 땀흠뻑  흘리며 팔각정에 도착하여 잠시 쉬며 아침간식을 먹는다.(9:21)
동주산성터를 올라 전망대에 바라보나 소이산 정상만 보이고 주위는 뿌였다.
군훈련장과 헬기장을 지나 꽃구경하며 268봉 힘차게 오르고 우틀하여
부대 철조망을 끼고 내려와 도로를 만나 가로 질러 산으로 오른다.
사격장 피탄지역 경고문을 지나 오르는데 대단한 잡목지역이다.
여름되기전에 가보는데도 이런데 헐~~  헤치고 찔리고 하며 무조건 정상을 향해오른다.
어렵게  산을 올라 328봉에 오르고  또 비탈길 힘겹게 올라 철조망 지나363벙커에 도착한다.

여름에 지겹게 덤비는 날파리 눈앞에 갈짝거리고 땀은 비오듯하고 최악이다.
잠시 주위구경하며 물한모금 먹고 또오른다.
된비알 티고 올라 벙커봉에 도착하고 조금더 올라 수정봉 갈림길에 도착한다.
배낭 내려놓고 수정봉으로 향한다. 임도길 따라 수정봉 가보는데 아무표시없다.
소이산및 고대산,금학산 구경을 하고  다시 돌아온다.(왕복650여미터,11분)
그늘에 앉아 물한모금 먹고 잠시 쉬고 산행한다.(10:55)
임도길따라 걸어 내려오다가 임도길 버리고 산길 비탈길 내려오니 임도와 다시만난다.
임도길 편하게 따라가다가 우틀하여 산을 올라 437봉 찍고 진행한다.
한참걸어 340봉 찍고 우틀하여  묘지에 도착하여 건너편 산을 바라본다.
시멘트 임도길을 지나  정글 같은 숲을 헤치고 오르는데.
된비알 비탈길 겨우올라 능선에 오르려는데 반기는것은 2단 원형철조망
비탈길과 철조망사이로 너무붙잡고 어렵게  통과하며 381벙커봉에 도착하고
또 된비알 힘들게 올라 468봉을 지나 오르고 드디어 512봉 소나무 있는곳지나고
이제는 완만한 능선길 따라 586봉, 543봉 지나 내려와 임도길에 도착한다.
지맥길이 금학산 오르고 내려와 고대산 찍고 돌아올수도 있을텐데 .. 그러면 얼마나 힘들까
왼쪽 금학산,오른쪽 고대산 바라보며 편히 임도길 따라 걷는다.
최전방에서 느끼는것인데 GPS오차가 심한것 같다. 길따라 걷고있지만 길옆산길을 ㅋㅋㅋ
뙤악볕길을 따라 땀흘리며 걸어가다가  샘을 만나다.
바위를 타고 흐르는물 세수한번 하고 물한통담아 완샷하며 마신다.
물은 부족함없이 남았건만 물통가득 채워 새로이 2리터가 된다.
대전차 방어물을 지나 내려와 대소라치? 임도 사거리를 만나고
왼쪽길로 임도 따라가면 3.6키로 담터계곡 이란다.
직진하여 산을 오르며 힘들때마다 쉬면서 뒤쪽 금학산 바라보니 멋지다.
임도길 500여 미터에서 946.9 금학산 오르려면 꽤나 힘들겠네..
680봉 지나 힘들게 올라  고대산 갈림봉인 보개봉에 도착한다.(14:18)
이정석 같은 표시가 아무것도 없다. 전방이라 그런가 지맥길 대표산에 이정석은 역시없다..
소이산,금학산,고대산, 가야할 지맥길 바라보고, 철원 동송읍 바라보고
뙤악볕을 피해 산행 조금더하고 바람부는곳 찾아 등짝 까대고 휴식하는데
밑에쯤에서 부시럭소리에 놀라 하마터면 돌을 던질뻔하였는데.
지역 주민 산길 올라온다. 한참동안 이야기 나누고 안녕하고 길을 간다.
날은 더워 지쳐만 가고,  보이는것은 멀리 지장봉, 왼쪽밑엔 담터계곡 마을 .
계속 반복적인 산행하면서 지루한 산행이 이어진다.
과일먹고 간식먹으며  휴식하고 분위기 쇄신한다.
핸드폰 음악틀고 물은 충분하니 펑펑 먹어가며 산을 오르락 내리락 힘있고
활기차게 진행하여 어느덧 북마내미고개에 도착한다.(15:42)
다음구간에 오를 나무계단을 바라보고 지맥산행끝내고  접속구간 3.2키로 담터계곡으로
구불구불 돌고돌아 44분간에 걸려서 걸어내려온다.
비탈을 치고 내려오는 게곡길도 있겠는데 트랙길 따라 돌고돌아내려오는데
경치구경 꽃구경 하며 여유있게 돌고돌아 내려와 산행 종료한다(16:26)
다리밑에서 알탕하여보는데 아직은 너무추워 몇초만에 뛰쳐 나온다.
택시부르고 배낭정리하며 기다리니 15분만에 도착한다(관인택시:031-533-1655).
비포장길이고 나이지긋하셔서 완전히 안전운행하여 관인터미널에 15분만에 도착한다.
동송에서 떠난 버스는 관인터미널 거쳐 동서울이나, 수유역(도봉산) 으로 간다.
10분정도 기다리니  수유역가는 버스가 온다. 탑승하여 목적지 말하고 카드찍는다.(17:10)

한참 휴식하고 도봉산역 하차하여 전철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2018년  4월 28일    공작산

보개지맥1구간_노동당사~소이산~보개봉~북마내미~담터계곡(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