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왕재지맥(한북·完)

왕재지맥3구간(읍내리고개~군자산~부처고개~남계리~도감포) 2018.03.01

공작산 2018. 3. 2. 12:33
1. 산행구간: 왕재지맥3구간(읍내리고개~군자산~부처고개~남계리~도감포)
    경기 연천군 군남면,전곡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3월 1일  9:02~14:04(5시간02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송~
4. 날씨 : 영하5도~8도  아침비후 맑음
5. 산행거리 : 17.72Km
6. 특징 :   군자산 정상 군부대 통과어려움, 나머지 특이한 것없는 야산및 임도산행
              간밤에 내린 눈으로 멋진 설경 보여줌, 산행시 아이젠 떡눈 털며 진행
    준비물:  물 1.0리터,   기타간식

왕재지맥 (旺載枝脈)은
한북정맥 장암산(1063m)에서 분기하여 임진강과 한탄강 경계를 이루며 휴전선을 넘어
한탄강이 임진강에  합수하는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남계리 도감포에서
감악지맥과 마주보며 끝나는 도상거리 99.4km되는 산줄기이다.
장암산 분기봉에서 보개지맥이 분기하는  소이산(362m)까지 55km는 이북 또는 군사분계선부근이라 갈 수 없고
나머지 44.4km중 야월산(485.9m)분기점아래 갈마동고개부터-천덕산(476.7m)-376번도로 부령고개까지는
출입금지구역이라 갈 수 없으니 실제로 갈 수 있는 구간은 39.5km 정도된다.
왕재지맥에서 분기하는 지맥은 고성지맥(68.8km.이북).보개지맥(31.2km)이 있다

필요한지도 : 1/25000. 철원. 대광. 연천.   지리원 온맵지도는 뜨지 않는다.

일요 화요 연속산행으로 조금 피곤하지만 오늘은 부담이 적은 산행이라 다행이다.
홀로산행이면 연천역에서 접속구간과 도감포 산행후 걸어나오는 거리 합쳐 6키로 이상을 걸어야한다.
간밤에 내린비 지금도  약간 내려 우산쓰기 애매하지만 우산들고 집을나선다.
잠실역에서 7시출발하여 천호 강동 상일 거쳐 별내 휴게소 쉬고 연천 군남면 읍내리고개에 도착한다.
날씨는 약간 쌀쌀 하지만 산행하기에 딱좋고 내린눈에 아이젠 하고 출발한다.
나무엔 흰눈이 쌓여 얼어 멋진 설경을 보여주어 사진 찍으며 진행한다.
산악회에서 어제 네팔 란탕으로 12일 짜리 트레킹을 가는 바람에 인원이 많이 빠져
오늘은 17명, 같이모여 천천히 산행도 하고 작은 알바도 하면서 재미있게 끝까지 산행한다.
스패치 차고 아이젠하고 등산 준비 하고 빙판 도로길을 걸으며 산행 시작한다(9:02)
군자산 둘레길이라 주로 큰 임도길 따라 가다가 조금 산에 갖다가 다시 임도길 산행이 많다.
건너편 고대산과 보개지맥 줄기도 흰눈으로 멋지다.
192봉 지나먄서 눈터널 나무밑을 지나고 임도에 내려서며 사진을 찍으며 진행한다.
도로따라 진행하면서 246봉 근처를 지나고 군자산 근처 부대앞에 도착한다.
군자산 둘레길이라 편히 왔건만 부대안에 정상이라 난감하다.
정상만 보겠다고 양해와 허락을 받고 군자산 정상 안내판을 보고 다시 나온다.
철망에서 이번엔 왼쪽으로 헤쳐 가보지만 가시와 철망으로 진행불가이다.
다시 돌아와 부대내 임도따라 진행하여 살짝열린 철문 두개를 통과하여 지나간다.
우회길 임도만나 조금 더진행 적사함있는 전봇대에서 비탈치고 내려온다.
임도따라 내려온 팀과 만나 진행하여 성황당에 도착한다.(10:16)
임도따라 진행하여 232봉오르고 잠시 헷갈리게 진행하여 내려와 전주이씨 가족묘를 지나
부처고개를 지나 산으로 오른다. 산을 올라가면서 작은 임도와 계속 만난다.
산을오르며 군자산 정상을 바라보며 올라 207봉 찍고 내려온다.
철조망 만나고 축사를 지나 도로에 내려 도로건너 집옆 길로 접어드는데 훈련장이다.
154봉 거쳐 146봉을 지나 내려와 양지바른곳에서 점심을 먹는다.
임도따리 진행하여 145봉 지나고 154봉지나  165봉산감초소를 찍고 내려선다.
도로에 내려서고 군남배수지 공사장 좌측면을 타고 산을 올라  철조망 우측따라 진행
축사 냄새맡으며 한참 우회하는 산줄기 따라 돌고돌아 137봉 찍고 내려선다.
안부지나고 벽돌구조물지나 내려서니 대전차 방어선 도로에 내려선다.(12:42)
도로따라 우측으로 걸어 에스유 농원 옆 시멘트 임도 따라 경사로를 올라 서는데
동네 할머니 길이 아니라며 말한다, 우린 산으로 간다해도 계속 신경질이다.
우린 갈길을 재촉하여 산 철조망에 이르고 1456봉 지나고 철조망따라 가서
137봉(삼각점은 못찾고) 잠시 헤매고 산을 넘어 육각 정자에 도착하여 휴식한다(13:03)
산 산행은 끝나고 앞에 평야가 보이고 내려서 도로따라가면  산행끝이다
밭에 내려서고 도로따라 걸어 간다.
교회옆에 삼거리 내려서니 예전에 감악지맥 도감포방향때 걸어나왔던 버스정류장이다.
뙤악볕에서 4키로 넘게 걸어 나오는데 에궁.. 오늘은 날씨가 좋으니 살방살방걷는다.
4키로를 50분 정도 걸어 남계대교 직전에 도착하고 다리밑 도감포를 향해 내려간다.
임진강과 한탄강 만나는 합수점 도감포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14:04)
도감포 경치구경과 감악지맥 추억을 생각하며 버스로 돌아와 돼지 김치찌개에 소주 먹는데.
너무나 맛있어 배터지게 먹고 마신다.
한참쉬고 출발하는데 3시 조금 넘었다, 잠실역에 도착했는데 5시 해도 안졌다.

주위서 커피 한잔 하고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