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왕재지맥(한북·完)

왕재지맥1구간(노동당사~소이산~백마고지~대마리~갈마고개~용천교)2018.02.17

공작산 2018. 2. 19. 17:22
1. 산행구간: 왕재지맥1구간(노동당사~소이산~백마고지~대마리~갈마고개~용천교)
    경기 연천군 신서면,강원 철원군 철원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2월 17일  9:11~13:44(4시간33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송~
4. 날씨 : 영하7도~1도  맑음 시야 좋음
5. 산행거리 : 18.49Km
6. 특징 :  소이산 전망에서 평야및 북한지역까지 전망, 출입가능한 지역으로 주로 임도 산행
    준비물:  물 1.0리터,   기타간식

왕재지맥 (旺載枝脈)은
한북정맥 장암산(1063m)에서 분기하여 임진강과 한탄강 경계를 이루며 휴전선을 넘어
한탄강이 임진강에  합수하는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남계리 도감포에서
감악지맥과 마주보며 끝나는 도상거리 99.4km되는 산줄기이다.
장암산 분기봉에서 보개지맥이 분기하는  소이산(362m)까지 55km는 이북 또는 군사분계선부근이라 갈 수 없고
나머지 44.4km중 야월산(485.9m)분기점아래 갈마동고개부터-천덕산(476.7m)-376번도로 부령고개까지는
출입금지구역이라 갈 수 없으니 실제로 갈 수 있는 구간은 39.5km 정도된다.
왕재지맥에서 분기하는 지맥은 고성지맥(68.8km.이북).보개지맥(31.2km)이 있다
필요한지도 : 1/25000. 철원. 대광. 연천.   지리원 온맵지도는 뜨지 않는다.

북한 접경지역으로 군사경계구역이 많아 관심이 없다가 설연휴 한다는 산악회따라 산행해보니
버스나 기차역 이용  합법적으로 산행하면 충분히 대중교통으로도 산행 가능하겠다.
백마고지역에내려 산행 시작하고 산행종료후 대광리역에서 돌아오면 되고
또한 연천역까지 이용하고 버스도 많이 있으니 충분히 가능하겠다.
북한 지역은 멀리 보이고 하루종일 고대산 금학산  보며 계속 우회하는 산행이었다.
잠실역 7시출발 38휴계소에 아침먹고 노동당사에 도착하니 9:09
당사에서 단체 사진 찍고 산행 출발한다(9:11)
도로를 따라 조금 걷다가 소이산 입구로 가는데 평화누리길 13코스란다.
언젠가 걸을것 같은 평화누리길 김포,고양,파주,연천 까지 191키로 운영중이고 .
또 강원도의 평화누리길은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5개 군을 잇는 350㎞의 트레킹 코스로
현재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코스를 조성 중이다.
뒤쪽 고대산 금학산을 바라보며 소이산 전망대 도착하여(9:36) 주위를 한참 둘러본다.
철원평야,백마고지,김일성고지(고암산),DMZ(남방한게선) 안내도를 보면서 한참 둘러본다.
조금하산하여  근처 소이산 정상 헬기장 에 도착 또한번 북한지역을 바라본다.
이제 급경사를 내려와 철원평야 한가운데 도로를 따라 걷는다.
30분정 도걸어 백마고지 전적비에 도착 백마고지를 바라본다(10:36)
저것을 빼앗겼다면 고대산이 최북단이고 철원평야 한가운데로 휴전선이 거지고
북방한계선 남방한계선으로 철원평야를 다 빼앗겼을것이다.
3400여명의 사상을 가지며 지켜낸 백마고지, 지켜냄에 감사하며 감개무량 하였다.
다시 두르미 평화마을 체험관 삼거리 까지 돌아나온다.(10:50)
백마고지 전적비까지 왕복 약 2키로 25분 소요 되었다.
대마리 마을 을 거쳐  산으로 접어들어 본격적인 상행을 한다.(11:15).
이후엔 큰 산도 없고 특징도 없고 오르락 내리락 하며 봉우리를 넘고
임도길을 따라 걸으며 멀리 산들과 특히 고대산을 자주본다.
계절때문인지 군사지역이라 길이좋은지 지맥치고는 대로길을 걷는다.
지역이 지역인 만큼 앱지도도 안떻는데 비임고개 도착하니 앱지도가 뜬다.
358봉을 오르고 376봉 지나고  임도 따라 편히 간다.
왼쪽 능선따라 오르락 내리락 해야 정상이지만 가시에  그리고 큰의미도 없고 하여
조금 우회길이 길다지만 임도 출을 밟으며 산행한다.
원래 지맥길 이지만 못가는곳 멀리 야월산 에서 천덕산 가는 능선 쪽을 바라보며
군사지역이라 합법적인 코스인 임도따라  걷다보니 점점 평지로 내려서고
밭을 지나고 도로를 따라 걷고 민가를 지나고  도로따라 한참 내려와 용천교에 도착한다(13:44).
원래 대광리 역까지 연결하면 좋을 텐데.  여기서 산행 종료 한다.(13:44)
가지말라는곳 , 그리고 지뢰많다고 가지말라는 임도옆 우측 산들.

통제가 아닌 군사적인  통제선지역 인데 사소한것에 목숨걸지말고 지킬것은 지켜야겠다..

한참후에 도착한 후미 까지 도착하여 뒤풀이후 귀경하는데 거리가 가까우니 18시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

2018년 2월 17일   공작산

왕재지맥1구간_노동당사~소이산~비임고개~용천교(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