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12지맥(完)/왕재지맥(한북·完)

왕재지맥2구간(읍내리고개~청화산~외초리고개~부령고개~방아교~용천교)2018.02.18

공작산 2018. 2. 19. 18:05
1. 산행구간: 왕재지맥2구간(읍내리고개~청화산~외초리고개~부령고개~방아교~용천교)
    경기 연천군 연천읍, 신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2월 18일  9:07~13:53(4시간46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송~
4. 날씨 : 영하5도~5도  맑음 옅은 안개로 시야 보통
5. 산행거리 : 18.54Km
6. 특징 :   가끔 만보이는 전망을 보며 이름없는 봉우리 오르고 내리고 반복한산행
    준비물:  물 1.0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44인승 대형버스

왕재지맥 (旺載枝脈)은
한북정맥 장암산(1063m)에서 분기하여 임진강과 한탄강 경계를 이루며 휴전선을 넘어
한탄강이 임진강에  합수하는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남계리 도감포에서
감악지맥과 마주보며 끝나는 도상거리 99.4km되는 산줄기이다.
장암산 분기봉에서 보개지맥이 분기하는  소이산(362m)까지 55km는 이북 또는 군사분계선부근이라 갈 수 없고
나머지 44.4km중 야월산(485.9m)분기점아래 갈마동고개부터-천덕산(476.7m)-376번도로 부령고개까지는
출입금지구역이라 갈 수 없으니 실제로 갈 수 있는 구간은 39.5km 정도된다.
왕재지맥에서 분기하는 지맥은 고성지맥(68.8km.이북).보개지맥(31.2km)이 있다

필요한지도 : 1/25000. 철원. 대광. 연천.   지리원 온맵지도는 뜨지 않는다.

<청화산>

어제와 같이 잠실 7시 출발하여  별내 휴게소 에서 아침먹고 읍내리 도착한다.
하산지점 군사지역으로 역산행한다. 그냥 합법적으로 하면 역산행 안해도 될텐데.
읍내리 고개 마루에 도착 산행 시작한다(9:07),
오늘 대부분길은  평화누리길로  임도 따라가도 큰무리없이 진행된다.
임도따라 가며 연천시내와 보개지맥 줄기를 바라보며 멀리 고대산 오늘도 본다.
임도따라 쭉 진행하여 189.1봉 청화산에 도착하나 군사지역이라 아무표시가 없다.
호를 따라 내려와 비탈길로 내려서고 밭도 지나고 임도도 지나고 하여
한참 내려와 밭을 가로질러 외초리 고개를 지난다.(9:56)
또 산을 올라 묘지도 지나고 작은 임도도 지나고 군부대 철조망 옆을 지나고
화생방등 훈련장을 지나고  오르락 내리락 큰특징없는 산을 지나고
부령고개 인근 217봉 도착하는데 여기서 오른쪽 산줄기 따라 진해 하여 내려가면 끝
11시30분이 넘어 간단한 점심 행동식먹으며 건너편 바라본다.
저멀리 감악산 철탑이 보이고 왼쪽으론 도봉산 사패산이 아주멀리보인다.
임도길과 작은 야산 봉우리 몇 개를 만나고 내려와 부령고개에 도착한다(12:14).
여기서 5명은 탈출? 합법적인 산행 도로따라  산행한다
나머지는 직진 약간 무리한 산행 7~8키로 산행하고 6시간 후에 만난다.
부령고개에서 포장 도로를 따라 2.3키로 걸어나와 답곡리 자향 교차로 까지 걸어나온다(13:00)
우리 버스가 올 자리인 자향교차로 이곳에 힘들어 하는 세분 남고 둘이서 용천교를 향해 걷는다.
포장길을 걸어 방아교(방아다리를 넘어) 하천 평화누리길 뚝방 길을 걸어
대광리역 근처인 대광교를 지나 용천교 도착 산행 종료한다(13:44)
4.8키로를 34분 동안 포장길을 걸어 용천교 까지 걸렸다.
원래 1구간을 도로길이지만 2.3키로 정도  대광리역까지  더 진행하였으면…
어쨌던 군사시설(민간 통제선)관련으로 우회하여 도로 따라 지맥 산행을 연결하였다.
배낭 정리 후에 도착한 마을버스 타고 대광리역 지나 방아다리 정류장에 하차하여
도로를 따라 1.6키로 걸아와  자향교차로 버스집결지에 도착한다.
나머지는 아직 산행중이고  휴식하다 식사준비하고  술한잔 식사하고 휴식.
무리한 산행팀은 18시20분에 자향교차로에 다모이게 되고 밥먹고 19시 조금 넘어 서울로 출발한다.
의정부휴게소 한번 쉬고 잠실에 도착하니 20:46 집으로 돌아온다.

자연에 순응하고, 산욕심을 안내는것이 중요 함을 느꼈다.

2018년 2월 18일  공작산

왕재지맥2구간_읍내리고개~청화산~부령고개~용천교(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