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키로급9지맥(完)/금오지맥(수도·完)

금오지맥4구간(용암2리~고당산~별미령~백마산~활기재~능밭재~부상고개) 2016.09.11

공작산 2016. 9. 12. 13:57

1. 산행구간:금오지맥4구간(용암2리~고당산~별미령~백마산~활기재~능밭재~부상고개)

경북 김천시 농소면, 성주군 벽진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6년 9월 11일 10:10~15:43(5시간33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송암~ 산악회
4. 날씨 : 20 도~28도  흐림
6. 특징 :   용암리에서 고당산 까지, 별미령에서 670봉 백마산, 활기재에서594봉  세번의 큰 오름내리막
              조금 지쳐 나중의 작은 봉우리마져 힘들었지만 등로는 대체적으로 매우양호함.
    준비물: 김밥,사과,오이, 물 3.0리터(1리터여유),   기타간식
7. 교통편 : 미니버스

부상고개     2.3 15.9 16:5015:43

실거리16.6 6시간205시간33
도엽명 : 약목,월곡

금오지맥(金烏枝脈)은?
백두대간의 전북 무주군, 경북 김천군, 경남 거창군등 삼도가 만나는 대덕산(大德山 1,290.9m)에서  남쪽으로  300m정도 떨어진
삼도봉(일명 초점산.1250m)에서 시작하여 수도산(1317m),우두산(1046.2mn),비계산(1130m)두무산(1038.4m),오도산(1120m)을 지나
합천군 청덕면 청덕교까지 이어지는 산줄기를 수도지맥이라한다.
이 수도지맥의 수도산에서 동북으로 가지를 쳐 추량산(△589.4m), 삼방산(864.2m), 염속산(869.9m), 염속봉산(679m,),
빌무산(783.6m), 고당산(596.2m), 별미령(514m), 백마산(715.7m), 금오산(968.9m), 제석봉( 512.2m, ),
국사봉(480m,), 백마산(434m,), 다봉산(276.2m), 꺼먼재산(400.5m), 백마산(180m)을 일구고,
감천이 낙동강에  합수되기직전인 김천시 고아읍 오로리에서 선산읍으로 건너가는 선주교 다리앞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81.4km의 산줄기를 금오지맥(金烏枝脈)이라 칭한다.
분기봉(1313m)를 제외하면 높이로도 제일높고 유명세로도 제일 잘 알려진 금오산(金烏山.968.9m)의 이름을 빌려 금오지맥(金烏枝脈)이라 칭한다.
이 산줄기 좌측(북쪽)으로 흐르는 물은 감천(甘川)이 되고, 우측으로 흐르는 물은 회천(會川)이나 백천이 되어 낙동강에 흡수된다.
필요한 지도는  1 : 25000. 웅양. 대덕. 지례. 옥련. 월곡. 약목. 선산. 개령.8매.
                1 : 50000. 무풍,가야.김천.구미.4매.

가을날씨치곤 조금더운 요즘날씨 오늘은 다행히 흐렸다. 꼭 비올듯.. 시야가 별로 안좋은날이다..
그리고 전망또한 별로라 종주 산행에 의미를 두며 고당산과 백마산 지나감에 만족할따름이다.
사당에서 6시40분 출발하여 양재, 죽전, 신갈 거쳐 성주군 벽진면 용암2리에 도착하니 10시가 조금 넘어간다.
염소축사가 있는  도로 끝까지 올라 하차, 산행 준비하고 바로 출발한다.
먼저번에 하산한 계곡루트를 따라 산을 오르니 계곡슾한 날씨와 오르막에 땀이 쭉쭉흐른다.
20여분 올라 지맥능선에 접속하고 계속 된비알 산길을 헐떡대고 오른다..
갈림길에 도착하고  약250미터? 5분거리의 고당산으로 향한다.
수평이동하다가 헬기장에서 조금내려갔다가 다시 올라 고당산에 도착한다.
코팅지와 나무명패 이정표에서 인증사진 찍고 되돌아서 온다.

갈림길만나 가파른 경사길을 내려온다.. 596봉에서 380까지 내려가고 또 내려간다,

건너편 670봉과 백마산을 바라보니 에궁소리가 절로 나올정도로 자꾸내려간다,
별미령고개에 도착하여 벽진경계석 사진을 찍고 오늘 세번중 두번째 깔딱산행에 들어간다.
380에서 513봉별미봉까지 헐떡대고 오른다.
별미봉 도착  12시가 되었는데 쉬지도 않고 계속 날라간다. 에궁 힘들어러~
수풀사이길이 약간은 헷갈리지만 길찾기엔그리  힘든게 아니다
계속올라 670봉을지나  680봉(679.7달밭봉?) 을 지나간다.
수풀사이 조금헷갈릴까 앞사람 먼모습 보며 열심히 따라간다. 드디어 백마산에 도착한다.
뿌연날씨 이정석 사진만을 찍고 근처 바람부는곳을 찾아 휴식 간식을 먹는다.(12:44)
빵,김밥,과일 대충 먹고 14분만에 일어나 간다. 이젠 통나무 가끔 받침 계단길을 따라 진행한다.
활기재에서 585봉오를때 넝쿨길 뺴고는 끝까지 통나무 받침계단길과 대로길이다.

백마산 200미터 내려와 농소면 노곡리 이정표 따라 우틀 진행한다.

멀리 뿌연 경치를 구경하며 내려오니 활기재에 도착한다.
양쪽으로 철조망 절개지라 왼쪽 오른쪽 고민하다가 오른쪽으로 절개지를 미끄러지듯이 내려온다.
도로를 건너 작은 임도 만나지만 바로 철조망쪽 산으로 넝쿨을 헤치고 오른다.
작은 가시에 조금 찔려가면서 올라 묘지를 지나며 오늘의 세번째 된비알 코스를 오른다.
길은 좋아지고 바위를 만나 우회하며 오르고 올라 594봉에 도착한다.
다시 내리막길 내려오며 오른쪽 나무사이로 골프장이 약간 보인다.
사진찍을정도 전망이 안되어 지나가는데 요즘 이슈인 사드, 성주골프장이다.
골프장 가까워 지는듯하더니 왼쪽으로 틀어 지며 515봉을 지나고 능밭재(산길)를 지난다.

다시 나무통 계단을 지나 오른다 이젠 작은 오름까지도 지치고 힘들다.

오르고 또올라 554봉 산불감시초소를 지난다. 날씨가 좋으면 경치구경사진 찍으련만.
올라가보지도 않고 그냥통과한다. 조금내려와 영암지맥 분기점 명패를  바라본다.
여기에서 우틀하여 내려가야할것 같은데 직진하여 부상리마을 3.4 이정표 따라좋은길을 따라 내려간다.
멀리 삼성파위텍 공장을 바라보며 계속 하산한다. 저멀리 금오산이 매우높게 보인다.
묘지를 몇 개 지나 내려오고 또내려와 고속도로 소리가 들리고 계속내려오니 임도에 도착한다.
활기재6.6Km, 부상리마을 0.4Km 이정표를 지나 도로따라 진행한다.
도로옆 감나무 계란보다 작은 감.. 너무 크기가 작아 수확을 포기하였나.
맛을 보니 그런대로 아주 좋다..  더 맛을 보고 도로따라 진행하여
중부내륙고속도로 밑으로 지나고 원래 왼쪽가시넝쿨 400여미터 산길을 돌아 내려와야하나

도로따라  진행하여 버스정류소를 지나 4번 도로밑을 지나 부상고개에서 산행종료한다.

땀흘리며 돼기고기 김치찌개에 막걸리 한잔한다.
점심겸 저녁(점저? lunch + dinner = lunner 점저..) 아주좋다..
뜨거운 음식에 땀흘리며  막걸리 한잔 이맛에 산행 종료하는게지…
맛있게 먹고 준비한 물로 씻고 옷갈아 입으니 아~ 개운혀라
5시쯤되었나 상경하여  논스톱으로 달려 입장휴계소 잠깐 쉬고 올라오니 사당에 7시 조금넘어 도착한다.
추석전 휴일이라 고속도로 정체구간없어서인지.. 빠르게 도착한다.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 오늘도 힘들었지만 즐거운 산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