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가리왕산(장구목이~장구목이삼거리~가리왕산~마항치 삼거리~어은골임도~심마니교)2016.06.18

공작산 2016. 6. 23. 10:11
1. 산행구간: 가리왕산(장구목이~장구목이삼거리~가리왕산~마항치 삼거리~어은골임도~심마니교)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6년 6월 18일 11:04~15:53(5시간49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14도~29도  약간 흐림
5. 산행거리 : 9.48  Km
6. 특징 :  100대명산 정선 가리왕산. 등산코스 양호 하나 크게 한번 오르고 급경사 내려옴.
              평균속도 1.97 키로로 조금 느린편으로 중급코스임.
    준비물: 김밥, 물 1.0 + 1.0(보충)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36인승 대형버스

가리왕산 [ 加里旺山 ]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북평면과 평창군 진부면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1,561m이다
상봉,주위에 중봉(1,433m)·하봉(1,380m)·청옥산(1,256m)·중왕산(1,371m) 등 높은 산들이 있다.
청옥산이 능선으로 이어져 있어 같은 산으로 보기도 한다.
옛날 맥국(貊國)의 갈왕(葛王 또는 加里王)이 이곳에 피난하여 성을 쌓고 머물렀다고 하여 갈왕산이라고
부르다가 이후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가리왕산으로 이름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지금도 갈왕산으로 부르기도 한다. 북쪽 골짜기에는 갈왕이 지었다는 대궐터가 남아 있다.
한강의 지류인 동강(東江)에 흘러드는 오대천(五臺川)과 조양강(朝陽江)의 발원지이다
맑은 날 동해가 보인다는 망운대·백발암·장자탄·용굴계곡·비룡종유굴 등을 가리왕산 8경으로 꼽는다.

갈왕(葛王 또는 加里王)이었다는데 아직도 버젓이 일왕표시가 아직도 남은것을보면 한심하기그지없다.
더군다나 평창올림픽 할강코스 한다고 산을 파헤쳐 난리고 빚질껄 뻔히 알면서 왜그럴까.
100대명산 이끼계곡을 망쳐가면서 정말 맛이 가리하는 가리왕산이 되어가는가.
할강장 만큼 무주것 쓰면 될것을..  행사종료후 무용지물에 빚더미에 .. 뻔하다.
인천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을 보면 알것을 .. 논 주위에 폐허가 되어가는 구조물…
사당에서 출발한버스가 4시간 넘게 달려 가리왕산에 겨우 도착한다.
내년말까지 영동고속도로 2차선을 보수공사한다고 한다..  왕복2차선 도로가 고속도로 인가?
기존 왕복2차선에서 왕복4차선으로의 확장공사는 신갈∼원주 구간의 경우 1994년 12월에 완공되었고,
원주∼새말 구간은 1997년에 완공되었다. 신갈∼강릉 간 확장공사 중 마지막 구간인 횡계∼강릉 간 21.9㎞ 구간이
 2001년 11월 개통되었다[네이버 지식백과] 영동고속도로 [嶺東高速道路] (두산백과)
20년전으로 잠시돌아갔네요~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라하니 참고 다른 고속도로 이용하여야겠지요 내년말까지.
장구목이에서 시작한 산행 계속 오르막길  두시간 정도 맛이 중봉과 장구목이 갈림 이정표에 도착한다.
더운 날씨에 400고지에서 1500 고지까지 숨을 헐떡대고 맛이가리 가리 가리하면서 오른다.
정상삼거리에서 조금은 완만한 길을 따라 조금더오르니 삼거리에서 6분걸려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 사진과 중봉근처 공사장을 바라보고.. 정상엔 햇빛이 따가와 바로 하산길로 내려온다.
잠시 그늘에서 간식먹으며 잠깐휴식하고 조금 더내려와 마항치 삼거리에서 좌틀~
본격적으로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온다. 로프안내로 겨울 아니면 무난하다.
한참 내려와 임도를 관통하고 계속 내려온다. 1561고지에서 400까지 계속 하산.
대략 2시간 10분만에 오르고 2시간 10분 내려온다.
심마니교 거의 다와서 시원하게 씻고(23분) 옷갈아입고 내려온다.
10분여 내려오니 제1야영장에 소형주차장 도착하고 잠시후 관리소 허락으로 버스가 올라오고 있다.
산행종료하고 근처에 막걸리집도 없고 하여 간단한 간식먹으며 무료하게 한시간을 기다리며 휴식한다.
17시 15분쯤 차량출발하여 이번엔 제천으로 돌아 영동아닌 다른 고속도로를 이용하니
9시가 안되어 사당에 일찍도착한다.  집으로 돌아와 푹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