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속리산둘레길(進)

속리산둘레길6구간(금평리~도원리~용세골~용추폭포~사기막리~곰넘이재~운교새뱅이) 2024.04.01

공작산 2024. 4. 3. 11:07

1.산행구간 : 속리산둘레길6구간(금평리~도원리~용세골~용추폭포~사기막리~곰넘이재~운교새뱅이)
   충북 괴산군 청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4년 4월 1일 10:01~13:55(3시간54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3도~21도  맑음
5. 산행거리 :14.4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교통편 : 대중교통
              센트럴~괴산(6:45~9:07:13500원),괴산~금평(9:30~10:01:103-1번)
              운교새뱅이~괴산(14:23~14:41), 괴산~센트럴(16:10~18:21:13500원)

지난겨울 최고 추웠던날  따뜻한 나가노에서 여행으로 못한 속리산둘레길6구간 진행한다.
조금 일찍나서 신도림에서 전철을타니 구로역 출발 첫차라 그런가 손님이 많다.
노량진역 환승하니 급행은 복잡 서서 가야하는데 먼저온 일반 타니 앉아서 간다.
그래도 센트럴 터미널에 내리니 30분 이상 여유있고 표를 출력해 기다려 버스탄다.
두시간이면 도착한다던 버스 월요일이라 역시 막혀 20여분 지체하고 도착한다.
괴산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약300미터떨어진 시내버스 터미널 물어 불어 도착한다.
15분 정도 기다려 청천면 가는 버스 타고 30분 이동하여 금평리에 내린다.

금평리에서 도원리 까지 약2.4키로 접속구간(32분 소요)후 둘레길 시작을 하게된다.
금평2리 마을회관 사진을 찍고 출발 금평교 다리를건너 도로를 따라 걸어간다.
쾌청한 하늘 뙤악볕 햋빛이라 벙거지 모자를 쓰고 홀로가며 여유롭게 구경하며간다.
약간 경사 도로를 올라 서봉 김사달박사 유적비를 보고 도원리를 바라보며 내려간다.
쉼터 청천 카페 작품을 보며 지나고 어룡마을과 신도원(新桃源) 정류소를 지나간다.
도로를 걸어 신도원 중리회관/청천면중리 을 지나  도원교를 지나고  도원리 도착한다.
지난해 12월 14일 5구간 마지막쯤 비맞으며 도착했던 도원리/대티 정류장 이다.

대티리(한티) 이정석과 속리산둘레길 안내도 사진을 찍고 둘레길 시작한다.
아스팔트 도로를 9%경사로를 보며 약1키로 걸어오르며 고도를 120여미터 올린다.
고개넘어 대티리 한티마을보며 내려와 대티리버스 정류소 지나 느티나무 보호수를 지난다.
산불조심 안내방송차 지나가고 도로를 걸어 대후보건소에서 좌틀한다.
좌틀하며 낭골절벽을 지나 후영교를 다시 건너오는데 여름철 비많이 올땐 도로따라가야한다.
낭골절벽 0.5키로 이정표보며 여울목펜션을 지나 하천길 옆을 가는데
속리산 법주사부터 여러 하천 만나 내려온 하천과 화양계곡에서 오는 하천과 만난곳이다.

하천옆길 가면서 낭골절벽을 보는데 100~200여미터 넘는 직벽 대단히 멋진 풍경이다.
낙석조심 보며 가다가 도로가 훼손되어 돌무더길을 지나  돌무더기 언덕올라 돌언덕길을 간다.
펜션지역을 지나 후영교를 건너 도로옆 약350미터 긴데크길을 걸어간다.
용세골 버스정류장에서 우틀 도로를 건너 용추골 마을길을 따라 걸어간다.
꼬망새 숲속 놀이터를 지나고 도로를 가다가 작은 잠수교 지나 개울 만나 우틀한다.
용추폭포0.5키로 이정표와 사랑산 숲길 안내도를 지나  산길.하천길을 따라간다.
용추계곡 흐르는 물을 보며 걸어 용추폭포 도착 트랙에서 약간 벗어나 구경간다.

시원하게 떨어지는 용추폭포 사진과 동영상 찍으며 구경하고 데크 계단 다시돌아온다.
사랑산숲길 안내도 다시한번 보고 편안한길을 걸어 청천면 사기막리 하촌마을을 지난다.
마을길을 걸어 중촌마을 지나고 조금 더걸어 상촌마을 사기막리회관도착 좌틀한다.
마을길을 지나 서서히 산길을 접어들며 고도를 약간씩 올리며 곰넘이재(약380미터)까지 오른다.
시원한 바람 맞으며 간식먹으며 약15분 휴식한다.
편안한 산길 걸어 내려와 운교리 지나고 새뱅이를 지나며 멀리 운교2리회관을 보며
운교 새뱅이 정류장에 도착 산행종료 한다.
6구간은 선유대 까지 가야 하지만 선유대 버스진입이 힘들어 7구간때 이곳에서 걸어  들어갔기에
오늘은 선유대까지 왕복 약2.5키로 안하고 여기서 종료한다.

배낭정리 하며 아침에 터미널에서 본 괴산콜버스(1688-5656) 전화해보니 운행코스가 아니라 하며
아성교통  전화번호(043-843-3352) 자세히 알려주어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아성교통 전화해 물어보니 지역이 한참 헷갈렸지만 결론은 14:20분 출발 지나가는 버스가 있다한다.
버스없으면 택시(약2만원예상)불러서 나가야 하는데 20분이야 땡큐이지
그늘에 잠시기다렸다 오는 버스를 타고 괴산 시외버스터미널에 내린다.
배고프니 우선 식당을 찾아 시내로 들어가 돈까스 맛있게 먹고 나와 표를 사고 휴식한다.
15:55 동서울이냐 16:10 센트럴 고민하다 이동시간 고려해 센트럴 버스타고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