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내포문화숲길(進)

내포문화숲길_천주교순례길1코스(여사울성지~구양교~신택교~신리성지~합덕성당~솔뫼성지) 2024.03.07

공작산 2024. 3. 10. 21:02

1.산행구간:내포문화숲길_천주교순례길1코스(여사울성지~구양교~신택교~신리성지~합덕성당~솔뫼성지)
   충남 예산군 신암면, 당진시 합덕읍, 우강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4년 3월 7일 9:13~13:28(4시간15분)  휴식  포함
4. 날씨 : 영하2도~7도  맑음  구름 보통
6. 특징 :  농로와 하천길과 천주교 성지를 걸으며 순교자 마음을 되새겨보는 시간이었다.

내포천주교순례길

천주교 전교와 박해, 순교의 역사가 함께하는 천주교 성지들을 이어걷는길입니다.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님 방문으로 그의미를 더해줍니다.

천주교순례길 1길 걸으며 2길 백제부흥6길,7길도 만나니 다음에 세번은 이곳근처를 올것이고
버그내순례길이 비슷하게 지나가는데 홀로 시간을 내어 다시 걸어봐야겠다.

사당역을 6시50분 출발하여 9시조금 넘으며 여사울성지에 도착한다.
여사울성지엔 천주교순례길 스템프는 없고 성당및 성지를 둘러보고 출발한다.
마을길을 걸어  32번도로 예당평야로 지하도를 가로질러 농로길 걸어 무한천 하천길 좌틀한다.
예당저수지에서 내려온 무한천은 예산천과 합류하여 삽교호 방조제 까지 간다.
약간 추운 바람을 맞으며 하천길을 걸어 소공원을 지나가는데
넓고 꾸며진 시설물을 보는데 과연 몇사람이 들릴지 걱정은 된다.

하천길 빙돌아 백제부흥군길 6코스와 만나고 우틀하며 구양교를 건너 좌틀한다.
예산군 신암면에서 당진시 합덕읍으로 들어간다.
삽교천을 따라가며 당진시내 방향과 논을 바라보며 걸어가 신택교를 건너며
백제부흥군길6코스는 우틀 합덕수리민속박물관으로가고
천주교순례길1코스는 좌틀 하천길을 계속 따라간다.
저멀리 신리성지 바라보며 신석배수지를 거치며 약3.7키로 하천길을 간다.

하천길에서 우틀하여 신리성지0.9키로 지점에서 2코스와 만나며 농로길걸어간다.
다음주엔 신리성지출발하여 이곳을 반대방향으로 지나갈것이다.
배나드리성지 10.67키로 이정표지나 신리성지에 도착한다.
2코스 스템프 미리찍고 버그내순례길 스템프북 받아 찍고 신리성지를 구경한다.
내포문화숲길_천주교순례길 별개로 버그내순례길을 조용히 걸을예정이다.

신리성지출발하여 삼호리를 지나 좌틀하여 서해선 철도(공사중)밑을 지나
삼호교에서 우틀하여 농로길 걸어가며 덕곡마을 바라보며 간다.
대호리 삼거리에서 버그내 순례길 다시만나 농로길 걸어 합덕수리민속박물관에 도착한다.
백제부흥군길6코스 스템프 미리찍지만 그것 상관없이 진행할예정이다.
또한 별도로 진행할 버그내순례길 스템프도 찍어보고 합덕성당으로 간다.
합덕성당 버그내순례길 스템프 찍고 합덕성당 내부까지 조용히 구경한다.

합덕성당을 나와 식당을 찾아 들어가 점심을 먹는다.
날머리 솔뫼성지엔 카페만 있고 성당식당은 예약제라는데  이용방법은 모르겠다.
이곳식당을 이용하고 3.4키로 약50분 정도 걸어가면 된다.
성미진회관도 있지만 부여식당 들어가는데 주메뉴 보신탕 부메뉴 뼈해장국이다.
21년11월 네이버 사진엔 보신탕가격이 보통14000,특18000, 맥주4000인데
현재는 보통17000, 특 22000, 맥주5000으로 가격이 너무쎄다.
성당이 있고 관광지라 그런가 서울이나 인천에서도 아주맛있는곳이 16000 인데 심하다.
뼈해장국에 맥주한잔하며 즐기고 35분 정도 휴식후 나온다.

연지마을 안내판과 벽화를 보며 걸어 신촌리 회관을 지나 팽나무 보호수를 지나간다.
농로길을 계속걸어 창리마을을 지나 좌틀하고 평야2로를 가로질러 간다.
마을길을 걸어 큰도로 지하도를 건너 좌틀하여 솔뫼성지 도착한다.
십자가의길을 돌아 솔뫼성전 대성전 내부를 조용히 구경하고 정문쪽으로 나와
스템프 찍으며 내포문화숲길 천주교순례길1코스 종료한다.
김대건신부 유적지와 생가지 돌아보며 구경하고 휴식후 버스로 돌아온다.
후미도착후 상경하여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