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내포문화숲길(進)

내포문화숲길_원효깨달음길8코스(안국사지~수당리~대방들~용천교~항곡리~영랑사) 2024.02.29

공작산 2024. 3. 4. 10:44

1.산행구간  : 내포문화숲길_원효깨달음길8코스(안국사지~수당리~대방들~용천교~항곡리~영랑사)
   충남 당진군 정미면, 당진읍, 고대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4년 2월 29일 09:11~13:31(4시간20분)  점심 60분  포함
4. 날씨 : 1도~8도  흐림
6. 특징 :   걷기좋은길 15키로 거리를 7시간 맞춰 천천히 농로길 걸으며 아주 룰루산행

오늘은 7,8코스 중복(4.88) 빼고 8코스줄발하여 8-1코스 왕복후 8코스 마무리하는 18.83키로 B팀과
8코스만 하는 14.89키로 A팀과  나뉘어 지고 B코스에 맞춰 7시간(16시)이 할당된다.
그러다보니 7~1코스(5.1키로)와 8코스 함쳐 20.36키로 하는산우
8코스출발 8~1왕복후 8코스마치는 A+B 합친거리 약23.73키로 하는산우 각자 알아서 진행한다.
난 8코스만 진행하며 아주 천천히걷고 트랙에서 약200미터 벗어난 식당에서
1시간동안 밥먹고 휴식하고 마쳐도 2시간 넘게 남아 종착지 근처 10분거리
삼선산 수목원들려 구경하고 산책하고 돌아온다.

몇일전 일기예보엔 하루종일 비가온다고  하더니 충남이남으로  양도 아주 미미하다.
그래도 우산 준비는 하고 집을 나서 사당역 도착 6시50분 출발한다.
9시되며 원당지근처 은봉주차장 내려주고 버스는 B팀 출발지인 대방들로간다.
여기서 바로 8코스 시작해도 되지만 시간도 많고 다시한번 안국사지 보러 간다.
일부는 7~1코스 산행가고 조금더 걸어들어가 안국사지 도착 구경하고 나온다.
스템프가 있는 이정표에서 기록시작누르고 산행시작한다.

원당지를 지나 주차장을 지나 시멘트 임도를 여유롭게 걸으며 수당리 사무소를 지난다.
서해랑길 64-4 지선갈림길인 수당2교를 지나 진등벌천길 임도를 걸어 역천에서 좌틀한다.
하천옆길  시멘트 임도길을 걸어 우틀하며 대운산교를 건너 좌틀하고
농로 임도길 지그재그걸어 대방들 이정표에 도착한다.
7코스 종점이자 8코스 시작점으로  중복된 안국사지4.88키로, 7코스 시작점 영탑사8.71키로 이고
8코스 종료 영랑사10.02키로지점 이다.
아울러 서해랑길 지선 64-4코스로 걸었던 거리로 약3.57키로 지점 영천교에서 갈라지며
또한 8~1코스 시작 하여 같이가다가 약4키로지점서 갈라지고 400여미터 가서종료된다.

시멘트 임도길을 걸으며 신성대학교 바라보며 덕마교건너 하천길 따라간다.
천천히 가는데도 걷기편한길이라 식당에 너무 일찍 도착할것 같아
잠시 쉬며 커피한잔하고 하천에 낚시 하는것을 보며 휴식한다.
산수유나무 꽃망울 피려고 하는 임도길 걸어 모평교 지나 용천교 도착한다.
트랙에서 벗어나 우틀하여 역천로 로타리근처 장가네 식당에 도착한다.
이틀전 영업여부 확인한 식당으로 트랙에서 제일 가까운 식당이다.
닭계장, 닭곰탕 먹는사람것도 맛있었지만 우리시킨 돼지 짜글이도 맛있었다.
소맥에 짜글이 여유롭게 마시고 휴식하고 이정표로 돌아오니 한시간 지났다.

배도부르고 남은거리 6.5키로라 한시간 조금지나면 도착하게되어
주위 농촌마을을 바라보며 천천히 걸어가니 여유로우나 좀 어색하다.
임도를 걸어가며 저멀리 산티아고 레스트랑, 하버드 어린이집 간판이 웃음이난다.
채운교 채운들을 지나 좌틀하고 농로길 한참걸어 항곡리 정류소 도착한다.
시간이 많으니 정류소 의자에 앉아 과일간식먹으며 약15분 휴식한다.
항곡로 아스팔트길을 걸어 고대미곡처리장 정류소 도착 좌틀한다.
영랑사 900미터 이정석 바라보고 마을길 임도를 걸어 들어가
미곡처리장지나 영랑사 도착 스템프 찍으며 산행종료한다.

오늘로 내포문화숲길_원효깨달음길 1~8코스 마치고 다음주부턴 천주교순례길로들고
그다음 백제부흥길, 내포역사문화길, 내포동학길로 이어진다.

영랑사 한바퀴 돌며 사찰구경을 하고 정자에 앉아 휴식하며 커피와 간식시간을 보낸다.
그래도 한시간반 남아 10분거리인 삼선산수목원으로 간다.
약간 오름길 오르고 나무 계단 또 올라 삼선산 수목원 둘레길에 도착한다.
작년 11월11일 왔던 삼선산수목원, 전망대에서 내려다보고 내려가
방문자센터 들리고 돌아오며 출렁다리 건너 둘레길 돌아
전망대 지나 산을 내려와 영랑사 버스로 돌아온다.
잠시쉬니 후미도착하고 마감시간 가까이 되어 상경하여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