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내포문화숲길(進)

내포문화숲길_원효깨달음길7코스(영탑사입구~영탑사~성당삼거리~대방들~수당리사무소~원당지~안국사지) 2024.02.22

공작산 2024. 2. 25. 20:24

1.산행구간  : 내포문화숲길_원효깨달음길7코스(영탑사입구~영탑사~성당삼거리~대방들~수당리사무소~원당지~안국사지)
   충남 당진시 면천면, 정미면 당진시내  일대
2. 산행일시 : 2024년 2월 22일 9:38~13:44(4시간06분)  점심50분  포함
4. 날씨 : 2도~7도  눈,비
6. 특징 :   눈비내려 조금 힘들었지만 멋진설경 구경하며 룰루트레킹

7코스
7~1코스

원효깨달음길7코스(13.6키로)와 7-1코스(5.1키로) 같이 공지올라왔지만 난7-1 할 생각이 애초 없었다
7-1코스는 봉우리 세번 오르락대며 힘든코스(힘든2.33키로 포함)인데 눈까지와 길도 안보일테고
입산통제(11.1~5.15)기간이라 또한 가기싫었고 스템프는 없는구간이라 진행안하기로 한였다.
내포문화숲길 31코스중 ~1 이  3코스 있는데 동시진행 하기 그렇고 의미도 없어 패스한다.

저녁에 오던비 새벽부터 눈으로 와서 버스전철이 조금 지연되며 사당도착 6시50분 떠나
고속도로 가는데,  눈내리고 공사중으로 조금 막혀 좀 지체하고 영탑사입구 정류장에 도착한다.
약간 추운날씨 배낭커버를 하고 도로를 걸어 영탑사 입구 이정표 지나며 간다.
멋진 설경에 사진 찍으며 구경하며 천천히 걸어올라 영탑사 도착 스템프찍는다.
원트랙은 산으로 오르지만 직진하여 영탑사 경내 구경하고 계단을 오르며 간다.

석탑을 지나 원트랙과 만나고 눈때문에 쳐진 나무사이를 헤쳐 통과한다.
이젠 편안한 산길 눈구경하며 가는데 눈구경 연속3주이자 눈비 내리는 연속2주이다.
의두암 갈림길을 지나 산길 내려와 마을길 걸어 대전~당진 고속도로 면천IC부근
좌틀하여 고속도로옆길로 진행하고 농로길 걸으며 눈내린 마을풍경을 보며 간다.
농로길 걸어 삼웅2리 마을회관을 지나 수미교회삼거리에서 내포동학길1코스와 만난다.

면천읍성에서 출발한 내포동학길1코스는 몽산근처 올랐다 내려와  마을지나 이곳에만나고
7코스와 약1.5키로 같이 가다가 갈라지니 다음달에 이곳을 다시오게 될것이다.
수미교회가 있는 삼거리 이정표에서 7코스 안국사지 보며 걸어 가니
조금은 질퍽대는 눈길 농로길 걸어 삼웅천 다리를 건너 우틀하며 가는데
비닐하우스와 대나무사이 길이 눈무게에 쳐진 대나무가 길을 가로 막고있다.
일부는 밭으로 우회하고 일부는 대나무 밑 헤집고 통과 하여 간다.
마을길 지그재그걸어 다시 산길 오르며 숨을 헐떡이며 오르고 180봉에 오르며 좌틀한다.

조금 내려와 승전목(내포동학길 1코스 종점) 1.37키로 이정표에서 내포동학길과 헤어지고
산길 돌고 돌아 170봉 지나 미끄러운길 조심하며 내려와 마을길을 걸어간다.
마을길을 걸어 구룡2통 경로당 을 지나 면천읍성에서온 70번 도로와 만나고
도곡마을 입구 도동마을 이정석만나 직진한다.
트랙은 하천길 따라 대각선으로 가는데 오늘 유일한 식당을 위해 약500미터 걸어
구룡삼거리에서 우틀 식당들리고 죽 걸어가면 구룡교에서 트랙과 만난다.
원트랙은 730여미터 식당길은 약930이니 200여미터 차이뿐이다.
단 주위에 공사장이 있는지 대형트럭이 자주다녀 아주 위험하긴 하였다.

구룡1통 마을회관이 있는 구룡삼거리에서 우틀 일오삼기사식당에 들어간다.
어제 영업여부 통화한 사장님 반갑게 맞아주시고 백반에 맥주한잔한다.
백반 청국장찌게와 반찬이 참으로 맛있고 주인아저씨 친절하시다.
7~1코스 안해 두시간이상 남으니 천천히 여유있게 먹고 휴식후 천천히 나온다.
도로를 약430여미터 걸어 구룡교에서 트랙과 만나고 성당초교 지나
상당삼거리에서 좌틀 대운산교에서 직진해도 되지만 차량때문에
원트랙 따라 우틀하여 서해안 고속도로 밑을 지나 대방들 이정표에 도착한다.

이곳부터 안국사지까지 4.88키로는 8코스와 방향만 다르고 같이하는 코스이다.
안국사지출발 이곳에서 좌틀하여 영랑사까지 8코스가 간다.
또한 2.4키로는 서해랑길64-4 코스와 함께 하였고 반대쪽으로 8코스 약3.6키로와
깨달음길 8~1코스 약4.4키로는 서해랑길64-4코스때 걸었던거리이다.
대방들 이정표에서 농로길을 지그재그걸으며 서해랑길 걸었던 추억을 생각한다.
23년3월14일 이니 1년도 안되었구만 한참된것 같고 그때 내포문화숲길 이정표보며
어차피 농로시멘트길 안간다고 큰소리 쳤는데 오늘 걸으니 웃음이 난다.
이래서 하늘에 침뱃지말고 우물에도 침뱃지말라 하였던가 ㅎㅎㅎ

농로길 지그재그걸어 역천다리 건너 하천길 가다가 우틀 수당천옆 농로길을 걸어간다.
수당2교에서 서해랑길과 헤어지고 직진 수당교 다리밑을 지나 수당리 사무소를 지나간다.
눈녹으며 질퍽대는 도로를 걸어 원당지근처 은봉주차장을 지나가며 산악회버스를 본다
안국사지까진 좁은 임도 대형버스 못들어가고 안국사지까지 약660미터 걸어갔다 돌아와야한다.
원당지옆에서 7~1코스 안내도와 입산 통제 안내판을 보며 걸어 안국사지 도착
8코스 스템프를 찍고 안국사지 석불입상과 석탑을 보고 나온다.
근처에 은봉산장 식당~카페가 있으나 손님없어 휴식하다가 토요일부터 영업재개한다하니
미리 전화해 예약헀으면 식사가능 했겠지만 내권한이 아니라 아쉬웠다.

은봉주차장으로 돌아와 정자에서 점심먹느라 손안댄 간식꺼리 식사못한 산우와 나눠먹으며
이야기 나누고 버스에서 한참을 휴식한다.
7~1코스간 눈이 왔으니 길은 안보이나 불날염려 없으니 산행간 힘좋은 전사들 기다린다.
산행마감 17시보다 한시간 정도 당겨 후미도착 상경하여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