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내포문화숲길(進)

내포문화숲길_원효깨달음길1코스(내포예산센터~옥병계~계너미~원효암터~의상쉼터~대치교차로~둔2리마을회관~수덕사) 2024.01.18

공작산 2024. 1. 22. 23:23

1.산행구간 : 내포문화숲길_원효깨달음길1코스(내포예산센터~옥병계~계너미~원효암터~의상쉼터~대치교차로~둔2리마을회관~수덕사)
   충남 예산군 덕산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4년 1월 18일 9:24~13:46(4시간22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2도~8도  맑음
5. 산행거리 :14.81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옥병계에서 원효암터 오르는길 힘들었지만 멋진풍경에 반하다.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국가문화숲길 내포(內浦)문화숲길

내포란 사전적 의미로 바다나 호수가 육지로 휘어 들어간 부분 즉 내륙 깊숙이 바다와
연결되는 물길을 통하여 포구가 형성되어 있는 곳을 의미하는데,
내포문화숲길은 가야산 주변의 4개시군 (서산시,당진시,예산군,홍성군) 이 내포 지역의
역사, 문화, 생태적 가치를 바탕으로 연결한 장거리 도보 여행길이며총 거리는 약 320km입니다

코스는 원효깨달음길(1~8.7-1,8-1코스),내포천주교순례길(1~5코스),백제부흥군길(1~9,4-1코스),
내포역사인물길(1~5코스),내포동학길(1코스)로 31코스로 복잡하게 연결되었다.

사당에서 7시출발하여 내포문화숲길(이후 내포로줄여적는다) 예산센터에 도착한다.
내포문화숲길 안내판에사 사진찍으며 대장정에 들어간다.
전체31코스중 원효깨달음길 7-1, 8-1 그리고 백제부흥길 4-1코스는의미없어 제외하고 진행하려한다.
종이스템프와 앱스템프 방식이 있으나 위3개코스 안해도 상관없다.
내포예산센터에서 옥병계방향으로 1코스 용현리방향으로 5코스 시작점이다.
1코스 안내도 이정표 사진을 찍고 도로따라가다가 좌틀 마을길을 걸어 우틀하여
하천길을 따라가며 산길 오솔길을 걸어 석문담(가야9곡중제4곡)을 지나간다.

멀리 안개속의 가야산 바라보며 하천길을 걸어 옥병계 도착 욕계저수지 바라보고 우틀한다.
마을길을 지나 서서히 산길로 접어들어 고도를 150여 높이며  오르니 땀이흐르고 숨이찬다.
한바탕 땀흘리고 계너미고개 도착하고 우틀하여 조금은 완만하지만 고도를 높여간다.
두번에 걸친 시량리 갈림길 있으나 스템프가 있는 원효암터까지 간다.
계너미고개(약235)에서 원효암터(약890)까지 오르고 또오른다.
원효암터 직전 전망대에서 지나온 능선을 바라보지만 운무속에 잘안보인다.
원효암터 은술샘 스템프 찍고 은술샘 물한모금 먹고나니 운무가 사라졌다.
전망대 잠시 돌아와 올라온 능선 사진을 찍고 간다.
이정표위에 또한 바위사이에 머물수있도록 바닥에 돌을 깔은 암터를 본다.

원효암터에서 원효봉은 가까우나 고도를 20여올리는 겨울 급경사고 의미없어 그냥간다.
평평한 산길가며 고드름도 보며 진행하며 전망대에서  건너편 용봉산과 덕숭산을 바라본다.
이젠 급경사 내리막 내려오며 원효암터 금술샘에 도착한다.
샘터는 마르고 바위밑 기도정진했던 바닥을 보며 간다.
낙엽밑 돌계단 미끄럼 조심하여 내려와 원효암을 비켜 지나가 도로에 내려선다.
마을길걸어 내려와 대치교차로 도착하여 내려온 원효봉을 바라본다.

대치교차로는 나중에 천주교 순례길 4코스로 다시만나고 시량초까지 약900여미터는 같이간다.
도로따라걸으며 계너미고개 원효봉과 가야산 바라보며 걸어 시량초에서 우틀한다.
농로길을 걸어 둔1리 조금 못미쳐 정자에서 잠시쉬며 간식을 먹으니 어느새 후미까지 온다.
둔1리를 지나 40번 도로 건너가고 용봉저수지 바라보며 둔2리를 걸어가니
예전에 용봉산 들리고 수암산 갔다가 돌아와 내려왔던 저수지이다.
그때걸었던 거리를 따라 둔2리 회관을 지나 육괴정 도착 덕숭산올라가는길 바라보니
예전에 덕숭산 오를때 힘들었던 기억과 멋진 산그리매가 동시에 생각난다.
도로따라걸어 육괴정도착하는데 공사중인지 없어졌는지 모르겠고 정상 수덕고개 넘어간다.

도로좌측으로 산길오솔길 걸어 내려와 다시 도로 만나 걸어 덕숭산(덕산) 도림공원 안내도 보며
우틀하여 덕숭산수덕사 일주문 통과하여 언덕올랐다 내려오며 수덕사 관광지 상가를 지나간다.
상가끝에 2코스안내도와 수덕사 스템프 있는곳에 도착 산행종료한다.
시간이 두시간 이상 남아 수덕사로 향하여 가니 조금 멀게 느껴진다.
계단 한참올라 대웅전과 덕숭산 정상바라보고 다시 내려온다.
스템프 있는곳 돌아와 근처 식당들리니 여러사람들 다녀간 흔적들 맛집인가보다.
더덕구이 산채비빕밥 주문 작은전과 묵 그리고 버섯구이에 동동주 한잔한다.
산채비빕밥도 맛있게 먹고 나와 상가를 지나 주차장 도착 버스에서 휴식한다
마감시간 되어 상경하여 사당도착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