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속리산둘레길(進)

속리산둘레길4구간(대원리~활목재~금단산고개~신월리~박명교) 2023.12.14

공작산 2023. 12. 16. 22:30

1.산행구간:속리산둘레길4구간(대원리~활목재~금단산고개~신월리~박명교)
   충북 보은군  산외면, 괴산군 청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3년 12월 14일 9:27~11:35(2시간08분)  휴식  포함
4. 날씨 : 9도~11도 흐리고 조금비
6. 특징 :   금단산 오름길 힘들었지만 이후 편안한 룰루 트레킹

4 + 5  구간

속리산 둘레길4구간(금단산신선길)은 차후 개통예정인 동서트레일 29구간과 동일하며
5구간 후평리에서 갈라지는데 이정표는 잘되었는데 언제 개통할지 기대된다.
언제가 될지 이길 동서트레일로 걸으며 속리산둘레길을 추억하게 될것이다.
4구간 9.2키로 금단산 갔다오려고(왕복시10.2) 짧았고
5구간 12.4키로 두개 합쳐서 진행하기에 금단산 왕복 포기 21.6키로 로 마친다.
다만 4구간 시작점, 5구간시작점, 종료점에 식당 식사 못한것이 아쉬웠다.
그리고 4구간 종착점/5구간 시작점 월송정교는 찾기 어려웠고
지도상 박명교에 안내도 있고 행정구역상 신월리 이다.

사당역을 7시출발하여 대원리마을회관 도착하여 두메마을 안내도와
4구간 금단산 신선길 안내도 사진을 찍고 출발한다.
마을길과 산길을 1.2키로쯤 걸어 큰임도 활목재에 도착한다.
동서트레일 29구간(대원리~후평리) 안내도와 속리산둘레길 포함한 이정표가 있다.
차단기 넘어 자동차 통행가능한 임도길 오르며 고도를 서서히 250여미터 높여 오르니
바람은 찬데 땀은 줄줄흐르고 약간의 비가 한 두방울 오락가락한다.
구불구불 오르며 경치구경하며 약 40분 걸려 금단산 고개에 도착한다.
고개는 보은군과 괴산군 경계선이며 금단산 갈수있는 등산로가 있다.

몇명산우는 금단산으로 가고 난 배낭커버 쒸우고 우산들고 둘레길을 간다.
오늘은 전구간 우산쓰긴 또 안쓰긴 그럴정도 반복하며 간다.
구불길을 걸으며 괴산 멋진 산들과 경치를 구경하며 내려와
차량차단기 거치고 또 구불길 내려와 평지에 내려서니 월송정교0.4키로 이정표 보며
도로를 걷다가 우틀 청천초교 신월분교 폐교터에 해품달 수련원 건물을 보고간다.
박명교 다리건너며 5구간 안내도 도착 사진 찍으며 산행종료 한다.

여기서 집고 넘어가고싶은것은 지도상 박명교 인데 왜 월송정교라 하는지 모르겠고
속리산둘레길 5구간이 안내도엔 4구간 이라 써있고 네이버에는
괴산속리산둘레길4구간으로  보은속리산둘레길4구간과 헷갈리고
5구간 끝지점 2.5키로 부터 노선이 변경된게 수정안되어  좀 엉망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