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백두대간트레일(終)

백두대간트레일7,8구간(소한3교~뒷골고개~대한교~소한동입구~소한3교~정상쉼터~원당초) 2023.09.05

공작산 2023. 9. 6. 20:26

1.산행구간:백두대간트레일7,8구간(소한3교~뒷골고개~대한교~소한동입구~소한3교~정상쉼터~원당초)
   강원도  홍천군 내면  일대            [8구간 정방향산행후 7구간역방향]
2. 산행일시 : 2023년 9월 5일 10:04~15:20(5시간16분)  휴식  포함
4. 날씨 : 22도~32도  맑음  구름 보통
6. 특징 :  뒷골고개와 정상쉼터 오르막 무지 힘들었고 나머지는 룰루 산행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2대

7구간은 원당초~정상쉼터~소한3교 6.3키로 이고 8구간은 소한동입구~소한2교~소한동감자창고~
뒷골고개~큰돌배나무쉼터~대한교~소한동입구를 한바퀴도는 13.3키로 코스이다.
한구간만하기엔 다소아쉬워 두구간 했는데 소한동입구~소한3교~정상쉼터~원당초 구간을
여유있게 즐겨도 괞찬은 코스인것같다.
7구간,8구간을 함께 하는데 소한동입구에서 한바퀴돌고 소한3교 또가서  7구간을 하면
2.43키로 중복과 산행거리가 멀어지고 소한3교 버스겨우출입하지만 주차공간은 없다.
그래서 소한3교에서 하차하고 차는 900여미터 진행 캠핑장에서 주차및 회차 하였다.
산행은 소한3교에서 정방향으로 한바퀴돌며 8구간 진행하고 소한3교에서 원당초로
7구간 역방향 진행하였고 1키로더가서 편의점에서 뒤풀이 하였다.(식당하루휴점)

사당역을 7시출발하여 양재 복정들려 대한교에서 일부내리고 소한동입구 거쳐
소한3교 들어가는데 승용차 2차선도로라 중간에 버스만나면 대책이 없다.
소한3교 내려 산행준비하고 112-6 이정표 사진을 찍고 출발한다.
도로를 걸으며 왼쪽 하천너머로 7구간 스템프를 보며 간다.
조금 넓어진 왕복2차선 아스팔트도로를 걸으며 소한4교/J캠핑장을 지나간다.
잔뜩 흐렸던 날씨 점점 하늘이 열리고 햇빛이 제법 따가워 우산을 쓰고 간다.

마을길 시멘트 임도길을 걸어 소한5교를 지나고 소한6교를 건너 감자저장창고
115이정표에서 우틀하여 마을임도길을 걸으며 서서히 고도를 높인다.
약1.5키로쯤 올라 고냉지 배추밭과 갈라저 우측 산길 계단을 오르고
제법 숨을 갈딱거리며 산을 올라 뒷골고개(약861미터)올라 물한모금 먹고진행한다.
이젠 급경사 내리막길 내려오는데 통나무계단이 매우 미끄러워 쿵하는 산우도 있다.
밭길옆 임도를 따라 내려와 마을에 도착하며 멧돼지 방지용 철책을 넘어가는데
넘으며 쇠파이프를 잡으니 찌릿 가슴까지 전율이 온다
그리고 보니 감전주의 젠장~ 양쪽으로 써놓던가 해야지
처음 마을길 들어설떄 CCTV보며 포즈 영정사진 농담했는데 정말 영정사진 될뻔했다.

돌길 마을길 내려와 120이정표에서 우틀하여 마을을 돌아보며 여유있는 트레킹을 한다.
121이정표 노량골을 9구간 시작점 지나고 약100미터 큰돌배나무쉼터에 도착한다.
8구간 스템프를 찍고 마을길 내려와 대한3교, 대한4교를 지나 이전교에 도착한다.
트랙은 이전교에서 우틀하나 오늘코스중 유일한 식당으로 약  400여미터 진행하여
대한교를 근처 시골 순메밀 칼국수집에 들어간다.
아침에 전화해서 예약한 메뉴대로 막국수팀 갈비탕팀으로 나눠 앉아 도착순으로 먹는다.
막국수는 조금 기다리고 갈비탕은 바로 나오는데 음식맛은 아주 좋았다
한둘 도착하는 산우에 정신없어(나중엔 왕짜증 냈다함) 하고 밖으로 나와 출발한다.

일부트랙은 대한교에서 좌틀 도로따라 거무평교를 갔는데 우리는 범생(모범생) 스타일
원트랙따라 진행 하여 이전교에서 좌틀 마을길을 걸어 거무평교 건너 도로를 간다.
구름조금 쨍쨍 내려쬐는 뙤악볕 날씨 도로길 가는데 땀이줄줄 흐르고
자주 지나가는 차조심하며 약1.6키로 진행하여 소한동입구에 도착한다.
우틀하여 소한1교를 건너 2.43키로 걸으며 소한2교 거쳐 소한3교 도착 8구간 산행을 종료한다.

소한3교 112-6 이정표 사진 다시찍고 왼쪽 산길을 접어들어 80여미터 진행하여
스템프 찍고 개울물에 세수하며 잠시 휴식한다.
모 산악회 6월28일 산행할때 폭우 이틀뒤라 25번 물길 건너고 도로에 물이 흐르며 고생하며
등산화 잃어버리고 발목도 삐끗하였다 하는데 우리가 걸으며 물길세면서 세어보니
25번 이해가 되었고 물길 대비 아큐아슈즈 준비했는데 싱겁게 지나갔다.
스템프 휴식후 계곡길 약1.3키로 진행하여  이정표에서 좌틀하며
본격적으로 급경사를 오르는데 거리상 500미터지만 고도를 180올리는 급경사
입에 단내나도록 골골대며 겨우 올라 정상쉼터(약890미터)에 도착한다.

편한 등산로 조금 걷다가 급경사 내리막길을 내려간다.
계단길 경사길 내려모며 고도를 200여미터 내려오고 이젠 편한길에 접한다.
급경사 내리막길에서 한산우 팔목비끗하였는데 전화가 안터지니 방법이없다
물파스 뿌리고 후에 종착점 내려와서 119도룸 받으라 하지만 견딜만 하다고 한다.
과일 간식을 먹으며 휴식하고 이젠 산길 계곡길 물길 건너는것 세면서 간다.
정상쉼터 오르며 13개 내려선후 12개 대충 25개 되는데 거져 가니 웃음이 난다.
걷기좋은 비포장도로를 걷고 또걸어 원당초 도착하여 산행기록을 마치고
1키로 쯤 더걸어 원당삼거리 편의점 도착 산행종료 한다.
수도가에서 대충씻고 편의점 맥주사서 도착팀별로 앉아 이야기 나누며 휴식한다.
산행 마감시간되어 고속도로 올라오는데 중간에 비도 오고
서울 들어서는데 강동/강남지역 만 비가 꽤 버붓는다.
프로야구경기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잠실경기만 취소되고 고척엔 비도 안왔다한다.
복정 양재 사당들려 집으로 돌아온다.

2023 년  9월  5일    공작산

백두대간트레일7,8구간_소한3교~대한교~소한3교~원당초(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