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운탄고도1330(進)

운탄고도1길(안내센터~별빛트레킹종점~세경대입구~각고개입구~팔괴리카누마을~길론골~각동리입구) 2023.09.02

공작산 2023. 9. 4. 15:49

1.산행구간:운탄고도1길(안내센터~별빛트레킹종점~세경대입구~각고개입구~팔괴리카누마을~길론골~각동리입구)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김삿갓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3년 9월 2일 9:34~14:52(5시간17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반더룽~
4. 날씨 : 19도~30도  맑음
6. 특징 : 팔괴리 이후 물길로 힘들었고 태화산 우회길 약630 능선 오르기 힘들었음

통합안내센터에서 시작한 운탄고도는 청령포역 지나 팔괴교부터 각동리입구까지
외씨버선길13길과 중복이되고 외씨버선길은 김삿갓면사무소 까지 이어지는데 방향이 반대이다.

사당역을 떠나 양재 죽전거쳐 금봉이 휴게소 쉬고 영월 운탄고도 안내센터에 도착한다.
안내센터 2층에 올라 인적사항기록하고 스템프 안내책자를 받는다.
잘꾸며진 안내센터 대단하였는데 그보다는 7~9길 코스완성에 신경쓸때가 아닌가 한다.
더군다나 팔괴리 카누마을 스템프는 폭우에 망실 설치 미복구 더욱 아쉬웠다.
안내센터에 예비로 스템프를 보관했어야 (지리산 둘레길 안내소처럼)

안내소 출발 청령포 바라보며 주차장도착 스템프 찍고 계단오르며 본격적인 산행을 한다.
계단과 산길 오르며 고도를 50여미터 올리고 별빛트레킹 안내도를 보며 마을길 걷는다.
청령포 역을 지나 세경대를 지나 우틀하며 외씨버선길과 만나 팔괴교를 건너간다.
이젠 외씨버선길과 운탄고도 안내보며가 도로옆 우회 산길로 올라 진행하여
각고개 지나 가스공사 지나 남한강변옆을 따라 산길을 지나
약 252봉 우회길을 올라 군밭들도착  팔괴리 마을을 바라본다.

잔뜩 흐리고 최고 25도 뿐이라던 날씨 구름한점없는 뙤악볕 날씨이다.
우산으로 햇빛 피하며 도로길을 가는데도 30도 날씨에 힘든 산행을 한다.
이번부터 얼음물과 소금을 뺴놓고 온곳을 후회하여 중간 계곡물 만날때마다 퍼마셨다.
팔괴리 동강 카누캠프 도착하여 스템프 위치 못찍고(나중에 인정해준다함)
강변옆 길을 가다가 물길만나 크게 우회하고 풀헤치며 트랙에 다시합류한다.
강변길을 가며 작은 물엉둥이 건너뛰고 우회길 안내도 따라 우틀하여
오르다가 도로 지하도 그늘에 앉아 간식먹으며 휴식한다.

그리고 우회길을 따라 진행하려하니 풀만 무성하고 바로위로가는 도로따라 가려해도
자동차 전용도로라 다시 턴하여 내려와 우회길 안내도 까지 돌아온다.
도로물길 피해 길옆으로 또는 건너뛰고 하며 진행하다가 큰물만나
돌담 축대를 따라 진행하여 가다가 수풀헤치며 강변 트랙을 만나는데
물뱀 한마리 정신없이 도망가고  강변길 걸어 산입구 계단에 도착한다.

이제 약180미터에서 632고씨동굴 갈림길까지 오르막길 을 오른다.
계단길 산길 숨을 헐떡이며 오르다 계곡물 만날때 마다 세수하고 물을 먹으며 간다.
물만날때마다  먹고 또먹고 골골대며 오르고 올라 동지모둑(돌널무덤)을 지나
산길 돌고 돌며 오르고 올라 고씨동굴/태화산 갈림길 도착 주저 앉는다.
영춘지맥때 힘들게 오른 태화산(1027.5봉) 안가는게 다행이다.

이젠 급경사 내리막 돌길 내려가니 설악산 마등령 비선대 생각이난다.
약1.3키로 고도를 300여미터 내리는 경사길 내려와 길론마을 내려와
예전 외씨버선길 오르며 쉬었던 언덕을 내려와 시멘트 임도길 우산쓰고 진행한다.
강건너 고씨동굴 주차장 바라보며 진행하여 각동교 바라보며 도로에 내려선다.
2차선 아스팔트길 약 200여미터 걸어 삼거리 각동학생수련장/각동리입구 도착한다.
스템프 찍고 산행마감하고 버스는 약900여미터 걸어 각옹마을 구판장 까지 가야한다.

일단 근처 비탈길 굽이돌아 펜션 식당에 들려 감자전에 동동주 한잔한다.
시원하고 참으로 맛있게 먹고 도로따라 내려와 구판장에 도착 한다.
수도가에서 간단히 씻고 배낭털이 휴식후 마감시간되어 상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