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서해랑길(完)

서해랑길43코스(선운사버스정류장~수다마을~미당시문학관~석암마을~사포버스정류장) 2023.03.22

공작산 2023. 3. 24. 11:50

1.산행구간:서해랑길43코스(선운사버스정류장~수다마을~미당시문학관~석암마을~사포버스정류장)
    전남 고창군 흥덕면, 부안면, 심원면, 아산면  일대   [역방향진행]
2. 산행일시 : 2023년 3월 22일 4:12~7:41(3시간29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7도~24도  맑음
5. 산행거리 :15.78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트랙에서 벗어나 도로따라가며 마을과 미당서정주 생가및 문학관 보며 트레킹함.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42 + 43 단축코스

42코스 +43코스 함쳐 33.7키로로 걷기 조금 먼 코스이고, 날머리인 사포 정류소엔
식당등 아무것도 없어 역방향 산행 하기로 하여 후반에 선운산을 도는 힘든 산행코스가 있어
초반에 힘을 저축하고 즐기는 산행위해 5.35키로 정도 단축하여 마을길로 갔다.
어두운밤에 해안가와 양식장 가는것보다 도로따라가며 마을 벽화와 이정석 보며 걸으니 좋았다.
또한 42코스 선운산 코스 절약한 힘으로 여유잡고 걸으며 산길, 흙길이라 좋았다.
날씨 새벽춥고 낮엔 더웠고   전반 도로길이나  후반 산길이라 발바닥에 무리가 덜되었다.

원트랙(적색),  산행트랙(청색)

사당역을 23시50분 떠나 휴게소 도착 한시간 넘게 휴식하고 사포정류소 도착하니 4시조금 넘었다.
사포정류소옆에 44코스 안내도와 시작점 사진을 찍고 반대바향으로 출발한다.
정류소 옆에 정유재란 의병장 최서생 위령탑등을 둘러보고 간다
김소희생가 250미터 이정표보며 마을길걸어 사포경로당을 지나고 만정 김소희생가에 도착한다.
국악계 사표이며 국창으로 ~ 안내문과 생가를 둘러보고 마을길 걸어 도로길을 간다.
다리를 건너 트랙은 우틀하여 해안가를 가고 나혼자 직진하여 도로따라간다.

잠시불을 끄고 하늘의 별을 바라보고 도로따라 약1.2키로 걸어가고 약간의 언덕길올랐다
내려오며 용현마을 도착하며 담장벽화사진을 찍으며 734도로 인촌로를 따라걸어간다.
고창군 부안면 이라는데 고창군 옆 부안군과 조금 헷갈린다.
반룡마을 이정석과 버스정류장 지나고  미당시 문학관과 인촌김성수 생가 이정표 보며 간다.
신촌마을 지나고 석암마을 이정석지나 농원마을을 지나간다.
상암보건소와 봉암삼거리 봉암초교를 지나 인촌 김성수 생가 입구를 지나간다.
생가는 나중에 알아보니 약 350여미터 떨어졌는데 입구 안내판엔 거리가 없어 아쉬웠다.

인촌정 정자만 찍고 그냥 진행하여 도로 따라가니 저뒤에 해안가를 돌고오는 랜턴불빛들이 보인다.
고잔 신기마을을 지나고 안현마을 지나니 어느덧 날이 서서히 밝아온다.
안현마을/국화마을 답게 담장및 지붕에 그려진 국화 벽화를 보며 걸어 송현교 지나
미당시문학관 도착 외부만(내부9시이후 개방) 둘러보고 조금옆 생가를 둘러본다.
3키로를 더돌고오는 선두조를 만나는데 이들은 선운제와 질마재로 향하고
난 홀로 도로따라 걸어 용선교를 건너 좌틀 22번도로 선운대로 걸어 수다마을을 지나간다.
2차선 도로를 확장공사준비중이라 좁고 지나가는 대형 차량이 지나가 약간은 위험하게 걸어간다.

삼인교차로 도착 트랙과 만나 우틀하여  선운산 풍천장어거리를 지나간다.
풍천터널을 바라보고 도로따라걸어 선운사 주차장지나 관광안내소에 있는
서해랑길 43코스 안내도 도착 산행종료 한다.

2023 년  3월 22일  공작산

서해랑길43코스_선운사버스정류장~사포버스정류장(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