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4完)/차수무관

백두대간10-2구간(설천봉~향적봉~백암봉~횡경재~못봉~월음재~대봉~갈미봉~빼재/신풍령) 2022.06.06

공작산 2022. 6. 7. 22:05

1.산행구간:백두대간10-2구간(설천봉~향적봉~백암봉~횡경재~못봉~월음재~대봉~갈미봉~뺴재/신풍령)
  경남 거창군 북상면, 고제면, 전북 무주군 설천면, 안성면, 무풍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6월 6일 10:12~15:12(5시간00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13도~23도  안개 흐림 비오락가락
5. 산행거리 :15.05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접속1.38키로 포함
6. 특징 :  안개와 잡목으로 시야는 별로 못보고 오락가락 비 물탱이 산행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먼저주 설천봉~백암봉~황점 산행할땐 비온다는 예보없이 하루종일 흩날리는비로 곰탕산행하고
이번주 비많이온다하여 준비를 많이 했는데 한두차례비만오고 가끔 햇빛보고 진행하였다.
나무밑 지나가며 비안맞은 산우도 있고 개활지 지나며 흠뻑 맞은 산우도 있고
난 배낭커버씌우면 해나고 벗기면 비오고 반복하며 진행하여 신발외부만 젖을정도만 되었다.

사당을 6시40분 떠나 무주리조트 매표소에 9시45분 도착한다.
구름많은 가운데 햇빛 약간 비추고, 연휴라 그런지 오늘은 차가 꽤 있다.
매표소 들려 표를 구매하고(편도14000원) 곤도라 탑승하여 설천봉 오른다.
오늘은 시야가 보이는 편이라 사진찍으며 이동하여 오르는데 막판 구름속에
사라지는 곤도라 사라지는 경치 나름대로 보기 좋다.
하차하여 온도13.3도 습도 87.6%를 보며  상제루 쉼터를 지나 탐방소에서 예약확인하고
계단을 오르며 산으로올라 10여분 만에 향적봉에 도착한다.

줄서서 사진찍으며 한팀에 몇장씩 찍고 교대로 오고가고 하며 찍어댄다.
겨우 이정석 사진을 찍고 갈길을 가  향적봉 대피소를 지나 산길을 간다.
아고산대 생태계와 덕유평전 원추리 군락 안내도를 보며 간다.
중봉에 도착하여 오수굴 바라보며 예전에 육구종주때 삼공리로 내려갔던떄를 생각해본다.
돌계단과 풀대깔은 길을 걸어 타이어길도 걷고 백암봉 송계삼거리 도착한다.(11:03)

이젠 동엽령 방향과 헤어지며 좌틀하여 지루한 산길 빼재로 향한다.
황점마을에서 빼재갈때 백암봉 오면 다온것 같고 쉬운코스로 착각하였다간 큰코다친다.
약11키로길로서 잦은 오르막 내리락 지루한길로 지치고 또 지치는 코스이다.
안개쌓인 산능선 바라보며 걸어내려오며 걷는데 나무에 시야가 가려 보이는것 없이 간다.
귀봉을 지나 수풀을 걷는데 12시쯤 온다는비가 조금 당겨 후드득 온다.
배낭커버 씌우고 걸어 가니 바로 햇빛 조금 비추고 보는것없는 산길 반복하며 횡경재도착한다.(12:00)

비탈길 내려와 서서히 산길을 올라 숨헐떡이며 헬기장 도착 하여 배낭커버 벋기고 오르니
또비가와 커버씌우니 금방 그친다 지봉 도착하여 경치사진 찍으며 간식을 조금 먹는다.
비가그쳤는데 나와 정반대인 날씨로 산우들이 커버 벗기지말라고 농담들한다.
15시 전후 18.9미리 폭우가 온다는 앱예보 흐린날씨지만 햇빛보이고 하기만 하였다
지봉을 내려와 1302봉 못봉을 지나고 고도를 200여미터 내려와 월음령을 지나
다시 고도를 200여미터 올리는 약1.2키로 거리를 서서히 오르는데도 힘이들다.

1263봉 대봉에서 우틀하여 고도를 100여미터 내려와 다시 50여미터 고도를 올려
1211봉 갈미봉을 지나 좌틀하여 내려오며 작은 봉 1039봉과 998봉 거쳐 내려와
빼재/수령/신풍령에 도착한다.(14:52)
다음구간시작점 계단을 바라보며 좌측 무주방향으로 접속구간 1.36키로를 걸어간다.
빼재터널이 생긴후 차량이동이 거의 없지만 정상엔 무슨공사인지 도로를 차단해놓았다.
우측으로 도로따라 내려오면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이 있는데
오늘은 좌측으로 내려와 상오정(신풍령) 약수터까지 가는데
2017년2월 2차때 눈결빙으로 인하여 무주쪽에서 빼재 걸어올라 안성탐방소까지 같던길이다.
경치구경하며 도로따라 20분쯤 내려와 약수터 도착 산행종료한다.

약수터 물한모금 먹고 물한통받아 수풀속으로가 씻고 못갈아입으니 개운하다.
약수터로 돌아와 배낭털이 하며 휴식한다.
한참휴식하니 비가 후두득 버스로 대피하여 휴식후 마감시간(17시) 10분 전 풀발하여
3시간쯤 달려 사당도착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