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남파랑길(完)

남파랑길90코스(미황사 천왕문-미황사 숲길-도솔암-땅끝전망대-땅끝탑)2022.05.06

공작산 2022. 5. 8. 17:12

1.산행구간:남파랑길90코스(미황사 천왕문-미황사 숲길-도솔암-땅끝전망대-땅끝탑)
    전남  해남군 북평면, 송지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5월 6일 7:26~12:14(4시간48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12도~26도  맑음
5. 산행거리 :14.08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달마고도 조금 지루한 나무속을 지나며  이후 뙤악볕 산길 조금 지치게함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89코스(86코스3.5키로제외) + 90코스

미황사 90코스 안내도 사진찍고 기록시작하고서  미황사에 들려 휴식한다.
아침간식을 먹고 미황사 경내구경을 하며 22분 휴식한다.
산행내내 90코스 시작점을 본산우가 없는것같았는데 사진정리하다보니
90코스 안내도옆 달마산, 달마고도 안내도 기둥에 있었다.

휴식후 달마고도따라 걸으며 너덜지대를 지나며  서해랑길 걸을곳인 바다쪽을 바라본다.
너덜지대 스템프(달마고도)를 지나고 나무그을 우거져 좋은길이지만
전망없이 나무숲길을 가니  조금 답답하고  아주 지루하게 반복된길을 간다.
도솔암 250미터(급경사오르막이라 2.5키로 같은 기분)을 지나고
연포산(418.2) 중계탑 가는임도길을 지나  산길을 걸어  몰고리재를 도착한다.
달마고도때 걸었던 몰고리재 스템프 있는곳에서 우틀하며 달마고도길과 헤어지고
달마산 종주길 내려온 땅끝기맥길을 따라 걸어 땅끝탑까지 같이가는 코스이다,

몰고리재 땅끝마을 8.6키로,9.43키로 제각각 되어있는 이정표를 출발하여
나무사이 뙤악볕 햇빛을 받으며 산길을 진행하며 264봉 지나고 241봉지나고 247봉을 지난다.
비슷한길 반복되는 코스 더위에 조금 지치게 하고 얼음물 마시며 간다.
헬기장을 지나 임도길지나고  김해김공 큰묘소에서 바다구경하고 간다.
약간의 바위길 지나 내려와 간벌지 내려와 전망트인곳에서 땅끝전망대를 바라본다.
산능선 바라보니 하나 둘 셋 그리고 전망대 지나 바닥 땅끝탑을 가야 끝난다. 휴~~~

공사중인 임도길을 지나 산길 오르고 내려와 160봉지나 내려와
77번도로 땅끝해안로를 지나는 고가다리를 건너 땅끝 호텔 근처를 지나간다.
멀리 땅끝선착장 갈두항을 바라보며 산길을 걸어 데크계단 한참올라 간다.
그리고 또오르는 데크길 뒤 168봉 전망대 정자는 눈으로 바라만보고 좌틀하여
데크계단 걸어 내리막 계단을 한참내려온다.
산길임도길을 걸어 전망대 주차장지나며 눈이번쩍뜨인 매점이 있다
막걸리/맥주  먹을까? 허나 코로나 영향인가 완전히 폐점 문닫았다. ㅠ ㅠ

계단을 돌아 한참 오르며 갈두산(109.6봉) 우회하여 156봉 사자봉 땅끝전망대에 도착한다.
땅끝 관련 사진 몃장찍고 고도를 130여미터를 내려가는 계단내려가며
가지말까 고민하며 내려가니 땅끝탑 보수공사중이다 . 안내려올껄 헉~~
남파랑길 대장정 트레킹을 종료 하고 땅끝탑 주위 바다를 둘러본다.
땅끝탑 좁은 경간을 유리데크 전망대로 크게 확장하는공사인데 안내도는 6월까지인데
일하시는분들께 물어보니 8월쯤 공사끝난다고 한다.
서해랑길 시작점인 이곳을 7월 5일 올예정인데 그때도 땅끝탑 공사중이겠네.
서해랑길 1코스, 남파랑길 간단히 알리는 이정표 달랑하나 보고 내려온다.

땅끝탑130미터,전망대 400미터, 땅끝마을 500미터 이정표에서 우틀하여
땅끝마을로 걸어가 매점에서 아이스크림 입에 물고 휴식한다.
동네 맛집을 물어보아 내려와 보물섬 식당에들려 전복해물비빔밥에 맥주한잔한다.
조금비싼만큼 제값을 하며 아주 맛있는 비빔밥 먹으며 즐거운 시간보낸다.
땅끝마을 안내소 근처 화장실에서 간단히 씻고 공원구경하며 버스 근처로 간다.
편의점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 하는데 겨우도착한 후미들 간단히 간식먹고
마감시간(14시) 40분 정도 초과하여 버스출발  20시 사당도착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