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4完)/차수무관

백두대간13구간(물한리~삼마골재~밀목재~석교산~우두령) 2022.03.28

공작산 2022. 3. 30. 11:07

1.산행구간:백두대간13구간(물한리~삼마골재~밀목재~석교산~우두령)
  경북 김천시 구성면, 부항면,충북 영동군 상촌면 일대  [남진_역방향]
2. 산행일시 : 2022년 3월 28일 10:09~14:38(4시간29분)  휴식 포함
4. 날씨 : 영하2도~13도  맑음  좋음
6. 특징 :  석교산 화주봉에서 바라본 덕유산,가야산,황악산 조망좋았음

토요일 대간산행하고 하루쉬고 또 대간산행하려니 몸이 따라줄지 모르겠지만
당일코스 비교적 무난한 코스라 부담은 덜된다.
사당역을 6시50분 떠나 10시조금 넘어 우두령에 도착한다.
우두령 표지석을 사진찍고 출발하여 서서히 산을 오르며 몸을 풀면서 오른다.
땀나기전 초반10분은 항상 힘들어 템포를 반씩 죽여가며 천천히 오른다.
815봉을 지나 서서히 오르는데 육산이라 푹신하지만 가끔 이끄럽다.
오른쪽 나무사이로 석교산 화주봉,푯대봉 바라보며 올라 1162봉지나 내려온다.
물푸레나무 군락지를 지나 다시오르며 1058봉을 올랐다 내려와
다시 고도를 200여 올리며 봉우리 올라 석교산 화주봉에 도착한다.

화주봉에 도착하여 경치를 둘러보니 참으로 전망이 매우좋다.
각호산,민주지산,삼도봉과 덕유산,대덕산,수도지맥능선과 수도산,가야산까지 보인다.
반대쪽으로 형제봉,황악산 까지 백두대간능선을 바라본다.
그래 이런맛에 산에 오니 역시 산꾼은 산에서 놀아야 하는가보다.
2년간 둘레길 한다고 밖으로 내돌다 왔는데 오늘같이한 산우 어르신이 인사한다.
내트랙 자주애용하시는 대간을 계속하는 어르신..  오랜만에 대간산행하네~  하신다.
대간 4차 70%쯤 5차 30%쯤 진행중인데 시간나면 계속 하신다고 하신다.

화주봉에서 멀리 푯대봉을 바라보며 서서히 산을 내려오는데 쭈~욱 미끈하며
내려오는데 결국 한번 쭉 미끄러져 넘어지는데 홀로 걷다보니 쪽은 안팔렸다,ㅋㅋ
고도를 150여미터 내려갔다가 다시 오르며 로프도 잡고 바위약간올라 푯대봉에 도착한다.
1172봉 푯대봉 도착하여 다시한번 주위산을 둘러본다.
삼도봉 민주지산을 바라보며 산을 내려와 질퍽길을 걸어 1109봉을 지나고
1089봉을 지나며 물소리샘(50미터) 이정표보며 지나는데 지도상엔 없는데 샘?
폐광지역이라 땅꺼짐 조심하라는 주의 안내문을 보고 내려와 밀목령에 도착한다.

좀 배도 고프고 지금쯤 먹어둬야 1124봉 마지막으로 오르고 또 산행후 먹을수있다.
과일과 김밥먹으며 10여분 휴식하고 천천히 산을 오르고 또오른다.
밀목령 910여미터에서 고도를 200올려 1124봉까지 천천히 오른다.
1124봉 예전엔 밀목봉으로 지금은 감투봉으로 되어있는데 지도상엔 없다.
이젠 룰루길 미끄러짐만 조심하며 내려오며 1104봉을 지나 삼마골재 도착한다.
시간도 많은데 삼도봉 갔다올만 하지만 오늘은 그냥 접속구간 물한리로 간다.
대간길10.4키로 접속4.4키로로 해안리(2.3키로)보단 길지만 길은 대로길이다.

돌길 낙엽길 가며 최대한 길옆으로 가며 미끄러짐 조심하며 룰루길을 간다.
계곡물 만나 세수도 하고 사진도 찍고 즐기며 내려온다.
음주암폭포 동영상도 찍어보며 내려와 석기봉갈림길지나 민주지산갈림길 지나 내려온다.
황룡사를 둘러보고 내려와 물한리 주차장도착 산행종료한다.
몸이 중고되었나 먼저보다 15분정도 늦었는데 인정해야지 ㅎㅎ
근처 개울물에 진흙신발과 바지가랑이 닦고 세수하며 씻는다.

선두그룹들 버스근처에서 휴식하고 나는 개울건너 예전에 들렸던 대전식당에 들어간다.
오랜만이니 아는산우 없고 지금 기수는 두번째 인데  홀로 식당에간다 .
조금있으니 오늘 옆자리 좌우 앉아 이야기 나누셨던분, 먼저구간 옆자리 앉았던분 합석한다.
두부김치에 막걸리파 소주파 나누어 마신다. 버섯전 추가하여 마시며 이야기 나눈다.
맛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여  한시간여 보내고 나온다.
마감시간(16:40) 까지 휴식후 버스타고 상경후 집으로 돌아온다.

2022 년  3월 28일   공작산

우두령~화주봉~석교산~삼마골재~삼도봉(5차.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