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4完)/차수무관

백두대간12구간(덕산재~부항령~백수리산~삼도봉~삼마골재~해인리) 2022.03.21

공작산 2022. 3. 23. 14:00

1.산행구간:백두대간12구간(덕산재~부항령~백수리산~삼도봉~삼마골재~해인리)
  전북 무주군 무풍면, 설천면, 경북  김천시 대덕면, 부항면, 충북 영동군 상촌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3월 21일 11:15~17:37(6시간22분)  휴식 포함
4. 날씨 : 영하2도~13도  맑음 시야좋음
6. 특징 :  쌓인눈위를 걸어 매우 힘들었고  나무에서 떨어지는 얼음덩어리 약간 위험하였으나
           고지대 부분 설경 능선이 마주 멋있었고  멋진 상고대로 마지막 겨울산을 구경함

사당역을 6시 40분 떠나 고속도로를 가는데 월요일이라 조금 막히고
길눈이 조금 어두운 기사와 많은 사공으로 고속도로를 헤매고 돌고
또 중간에 사고로 30여분 이상 지체되고 11시 넘어 도착한다.
덕산재 내려 이정석 사진을 찍고 다들 출발하여 가는데 GPS가 잘안잡힌다.
핸드폰 껐다 키고 조작하다보니 어느새  맨 후미로 출발하게 되는데
어차피 아는길이니 출발하며 핸폰 조작하면서 사진찍으며 숨을 헐떡이며 산을 오른다.
고도를 100여미터 올리며 핸펀 조작하며 사진도 찍으며 15분 정도후 겨우 정상 작동 된다.

계속해서 고도를 150여미터 올리며 한명 두명 따라잡으며 833봉을 앞두고 좌틀하여 간다.
대덕산4키로 덕산재1키로 이정표를 보며 좌틀하고 이젠 편한길을 걸어가며
전망대를 지나며 조금 씩 산을 오르며 몇명씩 따라잡고 808봉 좌틀한다.
양지는 질퍽대고 응달엔 주말에 내린 눈이 제법 미끄럽다.
808봉 내려오며 제법 미끄러운데 아이젠 안차고 내려오니 매우 힘들러 결국 아이젠 찬다.
나중엔 무릎까지 찬곳도 있고 하여  해인리 산행종료까지 차고 진행하게 된다.

조금내려갔다가 다시 고도를 120여 올려 842봉을 지나고 조금 오르락 내리락 하며
853봉을 지나 작은 봉우리 몇 개 지나 부항령에 도착한다.
무박산행인 1차,4차때 빼재~부항령, 부항령~우두령 산행을 하였던 구간이다.
삼도봉터널 도로까진 600미터 접속구간 내려가야 한다.
부항령사진을 찍고 고도를 70여미터 올려 755봉을 찍고 내려와 조금 오르다
967봉 가지않고 우회길로 가는데 눈이 쌓인 길을 발자국 따라간다.
우회길 갈림길 만나 양지바른곳 찾아 간식을 먹으며 경치구경응 한다.

약간의 돌길을 오르며 고도를 130여미터 올려 백수리산1034봉에 도착한다.
멀리 덕유산 스키장바라보며 대덕산과 수도지맥 능선과 가야산까지 바라보고
반대쪽으로 삼도봉과 민주지산, 우두령 방향  대간 능선을 바라본다.
주말에 내린 눈이 가는길을 힘들고 지체하지만  멋지게 얼어 상고대를 보여준다.
가다가 사진찍고 둘러보고 또 찍고를 반복하며 이젠 지구력 싸움을 한다.
970봉을 지나 조금은 지루하게 산길 오르락 내리락하며 1170봉  박석산에 도착한다.

바닥눈쳐다보며 가다가 머리를 몇번 부딛치고 슬슬 녹는 상고대 얼음이
비처럼 떨어지며 가끔은 돌덩이만한 얼음이 떨어지는데 조금은 위험하게 떨어진다.
떨어지는 타임도 고려하고 오르다 힘들어 쉴때 떨어지니 천만다행이다.
머리맞으면  박살날텐데 털모자라도 써야 하나 생각하면서 어차피 운명이다 하며 걸어간다.
조금씩 지쳐가며 1133봉을 지나 1117봉 근처 해인리 갈림길(위험구간)을 지나내려간다.
조금더 내려가 해인리 0.5키로, 삼도봉0.5키로 이정표보고 계단길을 오른다.
계단오르며 뒤돌아 지나온 대간길을 바라보며 산을 올라 삼도봉에 도착한다.
덕유산과 민주지산 각호산과 대간능선 바라보고 내려온다.
삼마골재 도착하여 해인리 2.3키로 이정표보며 접속구간을 내려간다.
다음구간땐 물한계곡으로 내려가고 오늘은 짧지만 너덜길로 조금 힘든 코스인 해인리로 간다.

1키로쯤 너덜길을 조심하며 내려와 흙길을 만나고 다시1키로쯤 내려와
삼도봉오르기전 0.5키로 갈림길과 만나는 임도길 도착 계곡물에 대충 씻고 내려온다.
해인산장을 지나 도로를 내려와 해인리 마을회관 도착 산행종료한다.
눈길에 힘들어서인지 먼저보다 한시간반여 늦었고 힘들어 중간정도인가 했더니
2등 도착이라고 하니 아직 은퇴 하산할때는 아닌가보다.
배낭털이 하며 한시간여 휴식후 상경하여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