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지리산둘레길(完)

지리산둘레길20구간(산동면사무소~현천마을~계척마을~밤재~지리산유스호스텔~주천안내소) 2022.03.15

공작산 2022. 3. 16. 20:55

1.산행구간:지리산둘레길20구간(산동면사무소~현천마을~계척마을~밤재~지리산유스호스텔~주천안내소)
  전남 구례군 산동면, 전북 남원시 주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3월 15일 10:21~14:27(4시간6분)  휴식 포함
4. 날씨 : 2도~20도  맑음 조망좋음
6. 특징 :  밤재오르는 숲길 힘들고 후반에도 약간 힘들었지만 조망좋았음

작년5월4일 시작하여 10개월만인 오늘 마지막구간 산행에 나선다.
사당역에서 6시50분 떠나 산동면 면사무소 도착하니 10시20분이 되어간다.
날씨도 쾌청하고 온도도 포근한게 아주 좋은날이다.
산동면 시내를 걸어가며 고무줄놀이등 벽화를 보며 시내를 벗어나 원촌교차로 도착한다.
트랙은 직진하여 현천입구로 가야 하는데 삼성벽화마을을 보러 우틀한다.
190미터 걸어가 삼성마을회관에 도착하며 우틀하며 벽화를 구경한다.
2011년 11월 그린 벽화라 선명하고 다양한 벽화를 보고 나와 삼성교를 건너
과수원을 지나 현천교 입구에서 좌틀하여 현천마을로 간다.

산수유와 각종꽃이 많이 핀 꽃구경하며 현천마을 입구 도착하여
현천제에서 우틀하며 현천마을 바라보고 현천제를 걸어 농로길을 간다.
연관마을을 지나 계천리와 계척마을을 지나 간다.
계척제를 바라보며 우틀하여 시목광장에 도착한다.
산수유 시목 이란 1000년전 중국에서 가져와 이곳에 나무를 심었다는 산수유나무시조 란다.
천년이 되었다는 산수유 나무를 보고 시목광장에 조성된 성터를 둘러보며
남도 이순신길 백의종군로 를 둘러보는데 구례,순천,진주 까지 종군로이다보니
남파랑길 둘러볼때와 지리산둘레길을 가며 백의 종군로를 함께 하게 된다.

시목광장을 떠나 산수유 나무와 매화꽃을 보며 계월천을 따라 걸어간다.
계척마을 공원근처 우회로 안내에서 직진하면 산장 사유지라 좌틀하며 산길을 오른다.
날씨가 더워지고 고도를 70 미터 오르니 땀이 흐른다.
올처음 준비한 부채를 부쳐가며 산길을 가며 이제는 호젓한 편백나무길을 간다.
가끔 만나는 계곡물에 세수하고 계곡길을 따라 올라간다.
밤재터널 직전 신밤재터널 근처 옆 개천에서 휴식하며 간식을 먹는다.

대나무숲길을 지나 밤재터널 0.2키로 이정표와 우회길안내를 보며
좌틀하여  고도를 150여미터 경사를 오르며 땀을 흘리며 밤재에 도착한다.
오를땐 후미로 올라왔건만 식사중인 산우들 앞질러 거의선두에 속해 내려온다.
산길 비포장 도로를 걸으니 외씨버선길 가는기분 남파랑 가는 기분과 똑같다.
멀리 남원을 바라보며 지그재그길을 룰루즐기며 산길을 내려온다.
밤재터널위를 지나 내려와 남원시 경계표지를 보며 내려와
유스호스텔 근처에서 크게 우회하여 유스호스텔 을 돌아 신밤재터널을 지나
산길을 가며 고도를 100여미터를 오르니 후반이라 좀 지치고
왜 난이도가 상급인지 이해가 되는 코스이다.

꼭두마루재 도착 좌틀하여 이젠 편한길 걸어 내려온다.
도로를 직진하여 농로길을 걸어 유익정사당에 도착하여 정문등과 사당을 구경한다.
장안제를 빙도는 후회길을 걸어 내용궁마을을 지나 외용궁마을 용궁마을을 지나간다.
마을을 가로지르는 길을 걸어 원천초교를 지나 주천 안내소 도착 산행종료한다.

코로나로 인하여 한명씩 들어가 완주증과 뺏지를 받고 1만원을 낸다.
책값 만원에 뺏지값 만원 꼭 그리해야 하나 생각이든다.
10년이된 둘레길에 1832번째 완주자라는데 이해가 간다.
처음엔 무인판매대에 대단하다 했는데 점점 실망이되고 다시찾지 않을 둘레길이다.
요즘 핫한 달마고도, 영알, 치악산 둘레길이 왜 인기가 있는지 돌아보시길 바랄뿐이다.

근처 만인 식당에 들려 묵은지 찌게에 술한잔하며 둘레길을 함께한
몇 산우와 둘레길 완주및 쫑파티를 한다.
이팀은 두달후 진안고원길 간다는데 난 대간에 주력할계획이다.
후미기다려 버스 상경하여 사당역거쳐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