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지리산둘레길(完)

지리산둘레길19구간(방광마을~난동갈림길~구리재~탑동마을~산동면사무소) 2022.03.01

공작산 2022. 3. 3. 10:48

1.산행구간:지리산둘레길19구간(방광마을~난동갈림길~구리재~탑동마을~산동면사무소)
  전남 구례군 광의면, 산동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3월 1일 10:34~15:45(5시간11분)  점심77분 포함
4. 날씨 : 1도~12도  흐림
6. 특징 :  구례생태숲길 고개길 걸으며 힐링트레킹

보슬내리는비 우산쓰고 사당역에서 6시50분 떠나 방광리 정율소 내리니 날이 개였다.
혹시나 입고온 자겟은 배낭에 넣고 가는데 완전히 봄날이다.
오미~방광, 방광~산동 시종점을 출발해 방광전통마을숲을 지나
약간 산을 올랐다 내려오며 안들제 저수지를 돌아 산중턱길을 돌며 구례시내를 바라보고
지그재그길 가다가 산길도 가고 과수원가운데를 지나 대전리 석불입상을 보고간다.
멀리 예술인 바을 바라보며 농로길을 걸어 구례예술인마을 안내도를 본다.
각종 작품을 보며 걸어 남악사지(산신제 지냈던터)를 둘러보고 간다.

예술인 바을 지나며 아기자기한 조각품을 보며 가며 난동마을 소나무 보호수를 보며 간다.
난동마을회관을 바라보며 난동삼거리 도착 예전 마지막구간인 오미~난동 시종점을 본다.
도로따라 걷다가 오른쪽 가옥을 돌아 서서히 산길오른다.
여름날처럼 날이 더워 땀을 흘리며 벌써 부채가 그리워진다.
국가장기생태 연구시스템 건물을 지나 서서히 임도길따라 길을 오른다.
이젠 고도를 200여 미터에서 600미터 까지 오르는 크게 도는 지그재그길을 올라간다.
약3키로 구례생태숲길을 오르며 주위를 구경하며 구리재에 도착한다.
구리재 이층정자밑에 스템프를 찍고 양간 배고프지만 조금더 진행하여
지초봉근처 모노레일/짚라인 전망대를 왕복1.4키로 갔다 오기로 한다.

건너편 간미봉과 능선을 바라보며 편한 임도길을 돌아 올라 모노레일 전망대 도착한다.
모노레일과 짚라인 시설보고 올라온 산길과 구례 시내를 둘러본다.
근처 지초봉은 갔다온 산우 사진으로 대체하고 돌아서 구리재로 돌아온다.
벤치에 앉아 잠시 쉬며 지초봉갔다온  산우 기다려 간식먹으며 휴식한다.
이젠 내리막길 경치를 둘러보며 지그재그길을 걸으며 가는겨울 마지막 얼음을 구경한다.

걷기좋은 비포장 임도길을 걸어 내려오다가 좌측계곡길로 내려선다(직진하면 구례수목원)
297봉 근처 계곡길을 내려오며 개구리 울음소리 요란하게 들으며 구례수목원 입구에서 좌틀한다.
도로길 내려오며 숲속 캠핑장을 지나 물고여있는 논 개구리가 많이 모여 울러대며 난리다.
로드킬당한 개구리 안쓰러워서 도로에서 둘이붙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두쌍 개구리
방해 놓아 미안하지만 도로에서 안전한 논으로 천천히 보낸다.
도로따라 내려오며 일찍핀 산수유 꽃구경하고 탑동마을에 도착한다.

산동마을 종점까지는 1.5키로 거리인데 그곳에는 식당이  별로여서 이곳에서 먹기로 한다.
사기리 일송정 있는데 대장님 예전에 산행후 들려다가 불친절이 기억난다고 하였던 곳이다.
트랙에서 벗어나 우측으로 조금 올라가 종가집 들어가 두루치기에 소주한잔 하며 식사한다.
1636누르고 지리산흑돼지 말하면 된다는데 참으로 고기가 맛있었고
부수적으로 나온 된장찌개 먹어보니 시골 장맛처럼 좋아 찌게 종류도 좋을것 같다.
천천히 먹으며 하나둘 도착하는 산우와 대장님팀 이야기 나누고 휴식후 식당을 나선다.

근처 구례군 산림조합 마트 들려 구경하고 산수유 술 사서 배낭에 넣고 나온다.
효동교를 건나 지산정(국궁장)을 지나 효동마을 회관을 바라보며 좌틀하여
부촌길 임도를 걸어 내려와 화경법단 작은절을 지나 내려와 원효교건너
직진하면 바로 300미터쯤 가면 산동면 사무소 종점인데 좌틀하여
원촌마을회관 근처를 지나 원촌교에서 우틀하여 농협 하나로마트를 지나
옛다방 벽화를 구경하고 무공수훈자 집을 지나 산동두부 제조과정 벽화를 보고
산동면사무소 도착 산행 종료 한다.
근처 벽화구경하고 봉우리피는 산수유 사진찍으며 휴식한다.
마감시간되어 버스상경하여 사당도착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