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지리산둘레길(完)

지리산둘레길18구간(오미마을~용두갈림길~상사마을~지리산탐방안내소~수한마을~방광마을)2022.02.15

공작산 2022. 2. 17. 11:16

1.산행구간:지리산둘레길18구간(오미마을~용두갈림길~상사마을~지리산탐방안내소~수한마을~방광마을)
  전남구례군 토지면, 마산면, 광의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2년 2월 15일 10:31~15:06(4시간35분)  점심(1시간42분) 포함
4. 날씨 : 영하6도~1도  흐림 눈조금
6. 특징 :  오미마을에서 방광마을까지 전통가옥구경및 적당한 산길걸으며 여유로운 룰루길

지리산둘레길이 하동구간에서 ㅅ 형식으로 웃기게 하더니 오미 지역에서 한번은 시내 하천길
한번은 산길로 진행하니 억지로 늘린 기분이지만 나름대로 걸으며 구례군을 바라볼수 있어 좋았다.
약간의 산구간이 힘들어 12.23키로를 한구간으로 한것같은데 3시간이면 충분하였다.
교통이불편하여 왕복진행해야하는 목아재_당진구간은 없어진게 당연하였다.

사당역에서 6시50분 떠나 오미마을에 도착하니 10시30분이 되어간다.
16구간 끝나 오미마을 구경하고, 17구간(오미~난동) 또 구경하고 논길 하천길 진행하고
18구간 오늘은 오미정 옆  송정~오미,오미~방광,오미~난동 시종점 사진을 찍고 출발한다.
도로따라가며 효임당등 민박집을 지나 생명수 한의원 고택을 보며 간다.
오미저수지에서 도로따라 가도 되지만 트랙과 표시는 저수지끼고 산을 올랐다가
산 오솔길 400여미터 진행후 내려와  삼밭재 안내도 보며 용두마을 주유소 지나
시래기국밥집을 지나는데 16구간 끝나고 식사해도 좋을뻔했다.

사거리 용두마을 이정석을 보며 우틀하여 하사마을을 바라보며 걸어간다.
하사마을 작은등샘 약수터에서 물한모금 먹고 진행하고 하사마을회관을 지난다.
하사경로당을 지나 홍살문과 고택을 바라보며 도로따라 걸어 이규익지려비를 지나간다.
상사마을을 조금 앞에두고 우틀  걸으며 오미~방광/상사마을 안내도 읽어본다.
묘지와  대나무길 소나무길 지나 천황치등산로 이정표보며 산길로 간다.
대나무숲길 지나 종골삼거리 이정표 보고 약간 산길오르며 고도50올렸다
옆으로 가며 구례시내를 멀리  경치구경하며 가며 차밭및 매실 농원을 지나간다.
청천지 바라보며 임도길 걸어 황둔마을을 지나 지리산 국립공원 전남사무소에 도착한다.

화엄사 음식문화특구 가 있는 지리산 탐방안내소에서 휴식하며 간식을 먹으며
산정상 눈이 쌓인 노고단 사진을 찍으며 휴식하고 간다.
식당이 많이 있지만 날머리까지 진행하기로 하고 간다.
식당가를 벋어나 우틀하며 산길을 오르며 고도를 70여미터 올리고
다시 편한한길 걸어 묘지부근에서 좌틀하여 내려오다가 다시 우틀한다.
당촌마을을 지나 시멘트 임도길 걸어 KT지리산수련관 옆을 지나간다.
구불 임도길을 여유있게 걸어 수한마을 송죽정에 도착하여
각종 꾸며놓은것들 사진을 찍으며 마을길 걸어 수한마을회관을 지나간다.
500년된 느티나무 보호수와 수한마을 안내 이정석을 지나 도로따라 500여미터 걸어
광의면 방광리 오거리에 도착 식당에 들어간다.

날머리 900여미터 남겨두고 그곳엔 식당이 없기에 이곳 4개중 하나선택한다.
TV방영되었다는 식당으로 점심시간엔 줄을 선다는 식당에 들어간다.(13:12)
제법있는 손님 방역차원 테이블 간격두고 앉아 우리 선두팀은 제육볶음에 소주한잔한다.
오늘은  바람 불었다 눈발 조금 날리는 날씨였는데 식당에서 들어보니
더욱 강한바람에 눈이 제법 날리는데 아주 여유있게 오랜만에 관광여행을 느낀다..
남은거리가 900미터 10여분이면 가기에 느긋한 마감시간이기에 여유를 즐긴다.
속속 도착한 산우팀들 시킨 치자영양돌솥밥도 맛있다는데 소주안주론 역시 제육이 최고였다.

한시간40분 넘게 여유를 즐기고 나와 방광마을 이정석을 보며
마을길을 걸어 또다른 느티나무 보호수를 보고 방광마을회관을 지나
방광버스 정류장이 있는 오미~방광, 방광~산동 시종점에 도착 산행종료한다.
강한 바람에 버스에서 휴식후 후미도착후 상경한다.
눈이 펑펑오는곳도 몇곳지나고 고속도로 달려 사당역 거쳐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