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평화누리길(完)

평화누리길13코스(대위리검문소~노동당사~소이산~백마고지역~역고드름~신탄리역) 2021.07.03

공작산 2021. 7. 6. 00:08

1.산행구간:평화누리길13코스(대위리검문소~노동당사~소이산~백마고지역~역고드름~신탄리역)
    강원 철원군 동송읍, 철원읍, 경기 연천군 신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1년 7월 3일 8:57~13:01(4시간4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18도~25도  흐림
5. 산행거리 :19.07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노동당사 지나고 역고드름 지나며 경기도에 들어옴.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산행후 늦게  15시쯤 비오고 또 서울엔 비많이온다기에 우산을 스틱대용으로 들고가나
산행시엔 잔뜩흐리고 바람도 불어 아주 좋았고 서울에 많은비 우산쓰고 집으로 돌아온다.

이수역을 6시50분 떠나 철원군 동송읍 대위리검문소 근처에 내리니 9시가 되어간다.
로타리에서 줌으로 평화누리길 경계점 사진을 찍고 도로따라 이동한다.
464번 도로 금강산로 도로 2차선 왕복도로는 새로 포장되어 바닥에 표시는 없고
가끔 전봇대에 표시와 이정표 보고 진행한다.
노동당사 4키로 고석정 9.5키로 이정표를 지나 도피안사 가는 삼거리에서 우틀한다.
낮은고개를 넘어 내려와 한다리교에서 우틀하여 대교천 하천길 따라간다.
민통선 시작이고 지도는 확대하면 사라진다.

1.2키로 걷다가 좌틀하고 농로길 걸어 우틀 좌틀하며 금강산 옛철길 터를 지나
노동당사에 도착하여 사진을 찍는다.
예전에 왕재지맥과 보개지맥때 두번 들렸던 노동당사에서 소이산까지 진행한다.
소이산입구에서 예전처럼 힘들게 12분 걸려 전망대 입구 도착하여 오르고
오른쪽 정자가 있는 전망대에 도착 철원 평야를 바라본다.
다시돌아와 오른쪽(원방향 직진)하여 소이산전망대 헬기장에 도착한다.
백마산 전적위령탑과  백마고지산을 바라보고 바로뒤 북한땅 산들을 바라본다.

소이산입구까지 다시돌아와 도로따라 진행하며 산딸기, 오디 등을 먹고간다.
사요리 철원평야 농로를 따라 걸어가  백마고지역을 하천넘어보면서 지나간다.
기왕이면 백마고지역을 지나가면 좋았을것을 조금은 아쉽다.
현재는 동두천역~신탄리역~백마고지역은  경원선 남측구간 철로공사중으로
이구간은 셔틀버스들이  약30분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시멘트 임도길을 따라 진행하여 율이리를 지나 철교 교각과 철로가 있는
작은 하천을 건너며 역고드름 강원도 경기도 경계선을 넘는다.
역고드름 종점(철원경계) 안내도를 보고 조금 진행하여 좌측50미터 역고드름 보러간다.
무장애관광 환경공사(5,25~7.8) 공사중이라 주위가 어수선하다.
벤치가 있는 작은공터 역고드름 사이는 2미터 이상 땅을 파서 접근하기 힘들다.
간신히 내려가 발이 반빠지고 빨리 이동하여 네발로 기어올라 역고드름에 접근한다.

용산과 원산을 잇는 터널공사중 일본패망으로 중지되고 북한군 탄약창고로 사용되어
미군 폭격으로 터털위쪽 틈으로 물이 흘러 역고드름 현상이 생긴것이란다.
다시돌아가려니 발빠지는게 싫어 산옆으로 난 계단을 타고 가며 진행하였는데
발이 빠져도 그냥 돌아갔어야 했다.(트랙은 수정편집)
바로 원 트랙길과 만날듯하던 산길은 참호길로 이어지고 산으로 자꾸올라간다.
원트랙 방향을 바라보며 참호길을 돌고돌아 우틀하여 산길내려와 트랙과 합류한다.
이젠 편한 아스팔트길 따라가다가 비포장 흙길도 걷다가 하면서
차탄천 하천길 을 따라 진행하여 신탄리역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

화장실에서 간단히 씻고 주위 식당 둘러보고 시골식당들려 늦은 점심한다.
제육볶음 요리는 고기를 너무잘게 쓸어 특징이 없어 그냥 그랬으나
직접재배한 콩과 두부로 만든 모두부는 맛있었고 막걸리와 한잔한다.
시간이 되고 후미도 도착하여 버스타고 상경하여
비오는 길을 달려 잠실역 도착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