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평화누리길(完)

평화누리길9코스(식현리~자장리마을회관~장파사거리~파평면사무소~율곡습지공원) 2021.06.28

공작산 2021. 6. 29. 20:47

1.산행구간:평화누리길9코스(식현리~자장리마을회관~장파사거리~파평면사무소~율곡습지공원)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파평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1년 6월 28일 11:48~15:29(3시간41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28도~30도  맑음
5. 산행거리 :17.49 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접속 4.12 키로 포함
6. 특징 :  뙤악볕 도로길 농로길 시멘트길 걸으며 조금 힘들었지만 이또한 하며 즐겼다
7. 교통편 : 대중교통
       갈때: 문산역~식현리 92-1번(92,95)   올때: 율곡2리 92(92-1,95)~문산역

경기도 평화누리길 홀로진행하다가 9코스 종점 장남교(원당리) 교통이 불편하며 미루다가
산악회 일정이 8월 세째주 숭의전지에서 장남교 지나 자장리 마을회관에서 종료로 진행한단다.
그래서 율곡습지공원에서 자장리 마을회관까지 13.70키로 진행하기로 한다.
자장리 마을회관이 92-1번 버스 1대로 1일 3회로 교통이 불편하여
자장리마을회관부터 가서 서진방행으로 진행하기로 한다.

적성차고지 첫차가 7:50 주엽역에선 9:50첫차에 맞추어 문산역 도착하고
한참을 기다려 11:10분 정도에 92-1반 버스를 타고 자장리 마을회관 가는가 싶었는데
엥? 자장리 마을회관은 주엽방향으로 갈때만 들리고 반대로 갈때는 그냥 적성방향으로 간다.
적성차고지 갔다가 돌아올때까지 기다려볼까 하다가 식현리 정거장 내려 걸어가기로 한다.
접속구간 4.12키로 늘어나고 계획짜고 기다렸던게 다 허사였다.
결론적으로  일찍 문산역와서 자주다니는 92번 버스타고 식현리내려 걸어가면 된다.
아니면 주말만 운행하는 7700,7701번 문산역~황포돛대.두지리 내려 진행 하는방법도 있다.

요즘 날씨는 참으로 희한하다. 동서남북으로 대치된 기압골로 장마는 안오고
하루 한두번 폭우가 오고 뙤악볕 날씨이다.
오늘도 우산 준비했건만 영등포 지날때 와 산행후 전철타고 돌아올떄 폭우가 오고
나머지는 뙤악볕 날씨로 우산은 똥펌 뙤악볕 시멘트 임도길 농로를 걸었다.

버스시간 맞춰 8시쯤 집을 나서 160번 버스를 타고 공덕역 내려 경의선 전철을 탄다.
10시조금 넘은 시간 문산역 내리며 핸펀 검색해보니 65분후 도착한댄다.
근처 식당에서 아침을 먹고 커피한잔 들고 나와 시내구경하며 걷다보니 한정거장 걸어
구터미널 92-1번 34분후 도착 기다린다.(헛탕인줄도 모르고)
11시 13분쯤 도착하는 92-1번 버스 타고 검색하다보니 헐~~
결국 36분 달려 식현리 사거리에 내려 접속구간 4.12키로 걸어가며 산행 시작한다.

식현1리 이정석을 출발하여 마을길을 지나 밥재(식현:食峴) 약수터 지나고
한적한 포장길을 걸어 캠핑장을 지나 자장사거리를 지나 자장리 마을회관에 도착한다.
4.12키로를 50분 걸려 도착하고 본격적인 평화누리길 산행을 시작한다.
시멘트 농로길을 걸어가며 가끔 지나가는 차와 농기구를 피해가며 진행하여
자장리 쉼터를 지나고 도로만나 자전거길과 합류하여 잠시가다가
우틀 산길로 접어들며 자전거길과 안녕한다.

산길을 넘어 시멘트 농로길을 왔다갔다 하며 장좌리를 지나고
농로 흙길을 1.7키로 뙤악볕길을 조금 지루하게 걸어 장파사거리를 지나간다.
리비사거리 도착하여 나무그늘에서 물한모금하면서 휴식한다.
리비교(북진교) 하도 희한한 이름이라 나중에 검색하여본다.

북진교(리비교)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 펌]
1950년 대전지구 전투에서 전사 사후 훈장을 받은 미군 리비중사의 이름을 따
1953년 정전협정 직전 미제2공병여단에 의해 가설된교량이다.
지금은 민통선 안쪽에서 농사를 짓는 주민들이동할때 사용됐다.

임진강 적벽 자전거 하천길을 걸어 금파 취수장 지나 하천길 시멘트길 걸어
지하도 건너 뚝방길 걸어 금파교를 건너  도로를 걸어가는데
아침에 버스타고 지나갔던곳이다
파평면을 지나며 편의점 에서 쭈쭈바 하나물고  걸어간다.
자전거길은 도로따라가고 도보길은 우틀하여 119와 보건소를 지나간다.

보건소 건물을 끼고돌아 뒷산으로 가는데 좀 헷갈려 겨우 화살표를 찾아간다.
산길수풀을 가며 혹시있을줄모르는 뱀 때문에 스틱을 치고간다.
오솔길을 걸어 내려와 도로와 만났다 다시 산길을 걸어올라
박석고개 이정표를 보고 내려와 두포리 쉼터 지나고 두포교차로 지나
민통선 전진교 앞에서 좌틀하여 도로옆 나무 데크길을 걸어
평화누리길 9코스 율곡길 문주를 지나 율곡 습지공원에 도착한다.
습지공원 정비사업(5.25~7.20)으로 폐쇄된곳을 조심히 걸어가
임진강변 탐방로 안내소 근처 문주와 스템프 찍는곳에 도착 산행종료한다.

공원을 지나며 율곡2리 정류장으로 가면서 버스 검색하며 진행하여
버스정류장 도착한후 바로 도착하는 버스 92번 타고 문산역내린다.
폭우속 전철타고 홍대입구내려 환승하고 신도림내려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