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외씨버선길(完)

외씨버선길12길(김삿갓문학길)2021.03.02

공작산 2021. 3. 4. 23:00

1.산행구간:외씨버선길12길(김삿갓문학길)
        김삿갓문학관~조선민화박물관~묵산미술박물관~곡동교~메기못~김삿갓면사무소
    경북 영월군 김삿갓면(하동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1년 3월 2일 10:15~13:58(3시간42분)  휴식  포함
4. 날씨 : 영하2도~4도  흐림
6. 특징 :   짧은구간이지만 계곡길 능선길 오르막 빡센구간도 있어 좋았음

사당역을 6시50분 떠나 김삿갓문학관에 내리니 10시가 조금 넘었다.
주말에 영동지방 폭설(미시령77센티)로 어제 강원도및 고속도로 난리라
새벽에 들어간 산우는 결국 오늘 산행을 포기하기더 하였다.
문막휴게휴식할때  눈이 날리고 있었고 주위산들은 눈꽃이 한창이다.
오늘구간은 13키로로 짧고 다음구간은 24키로로 상당히긴데
외씨버선길12구간이 4.7키로 더가서 대야리마을에서 구간을 나누었어야 했다.

김삿갓문학관 개관(입장료2000원)했으나 그냥 건물주위만 구경하고 출발한다.
노루목교 다리를 건너 조금걷다가 좌틀하여 김삿갓묘를 갔다온다.
각종 조형물과 묘소를 둘러보고 경치구경하고 나온다.
김삿갓주거지는 1.8키로 하여 다음에 마대산 산행 가게된다면 그때 가보기로한다.
다시도로를 걸어 김삿갓교에서 좌틀하며 산비탈과 하천사이 오솔길을 걷는데
눈이내리고 돌과 바위 아주매끄러워 아차하면 돌에 엉덩방아 아니면 개천에 풍덩한다.
선두가 러셀해논 눈길을 따라 걸어가며 구경하며 조심하며 걷는다.
소백산 늦은맥이에서 흘러내려온 곡동천 물량이 많다

개천건너 조선민화박물관(입장료5000원)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휴관이란다.
열었으면 큰도로따라가서 구경하려 했건만 아쉬웠다.
개천옆 오솔길 오르락 내리락 돌길 지나며 눈에 아이젠 하고싶지만 돌길이라
스틱만 의지한채 조심히 걸어가는데 사유지를 우회하며 걸어간다.
다리건너 안내 이정석등을 사진찍고 돌아온다.
물래방아 인증장소에서 사진찍고 걸어가며 멋진 가옥과 목판작품을 보고 간다.

삿갓교를 건너 개천옆산길을 가는데 이번엔 흙길이라 걷기에는 편하다.
든골근처에서 직진하면 빠르겠으나 사유지라 우회하며 산길을 한참올라간다.
눈길로 고도70미터 오르지만 트레킹에선 에궁 힘드네 ㅎㅎㅎ
산길우회하여 올랐다 빙돌아 든골마을길을 걸어내려와  든돌정류장에 도착한다.
다리건너 묵산미술박물관이 있는데 외씨버선길에선 약간 벗어나지만
가볼만한데  그냥 외부만 멀리보며 트랙따라 도로로 간다.

와석1교에서 다시 개천옆산길로 접어들어 데크 언덕길도 넘고 내려와
좌틀하여 곡동교를 건너고 편의점있는 삼거리지나
주문교 직전에서 좌틀 마을길로 걸어 와석1리 인증장소를 지난다.
들모랑이 지나고 드름골을 지나고 개천옆 바위깍은 길을 걷는데
고소공포증 있는분 조금 겁나겠다  생각하며 걸어간다.
가랭이봉입구 이정표에서 잠사휴식하며 빵한조각 먹는다.
지름길을 건너면 대야2교/예밀교 까지 도로따라갈수있 다는데
나중에 몇산우들 갔다가 물때문에 다시돌아왔다고 한다.

김삿갓면사무소 방향으로 길을 크게 우회하며 고도 약100미터를 오르는데
어쩌다 선두 눈길 러셀 약난하며 오르니 숨이 차다..
지르네 옥동 이정표와 약수터 이정표에서 능선길가며
약수터 방향으로 하산 하여 도로따라 걸으면 바로 종착지인 김삿갓면사무소이다
능선길 걸으며 지나온 와석1리와 주문교 근처 동네를 내려다보며 걷는다.
지르네전망대를 지나고  밀골전망대에서 경치구경하니 장관이다.

예밀포도마을 예밀1리마을회관 밀골교차로 예밀교차로  뒤로 산이 둘러싸고
눈내린 마을이 경치가 아름다워 사진찍으며 잠시 휴식한다.
김삿갓면 소재지인 옥동리보다 더큰동네라 나중에 물어보니 신도시란다.
산길내려와 예밀교에서 좌틀하여 옥동초교지나 옥동면사무소 도착 산행종료한다.

산행마감까지 한시간반 남아 근처 식당 세곳중에 한곳(식도락_을 찾아들어간다.
주물럭 시키고 둘이서 각일병하며 정말 맛있게 먹고 나온다.
버스있는 면사무소에와서 잠시휴식후 상경하여 사당들려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