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외씨버선길(完)

외씨버선길10길(약수탕길) 2021.02.16

공작산 2021. 2. 18. 15:41

1.산행구간:외씨버선길10길(약수탕길)
        두내약수탕~주실령~박달령~오전약수탕,봉화객주~물야저수지
    경북 봉화군 춘양면,물야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1년 2월 16일 10:26~15:59(5시간33분)  식사87분  포함
4. 날씨 : 영하8도~2도  눈 바람
5. 산행거리 : 13.59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백두대간 박달령 오르고 오전약수 에서 맛있는 음식즐기며 힐링 트레킹함

사당역을 6시50분 떠나 백두대간 수목원 후문에 내리니 10시 30분이 가까와오고
약간 흐린날씨에 바람이 강하니 매우춥다.
9길 춘양목 솔향기길 마지막과 10길 약수탕길은 약2키로지점에 있으나
백두대간 수목원 후문 두내약수터부터 진행하기로 한다.
10길이 물야저수지에서 상원사까지이나 차량이 물야저수지 까지만 갈수있고
상원사까지 2.7키로 왕복 5.4키로 진행하여야 하는데
11길 진행할때 이구간을 하였으므로 오늘은 생달리 물야저수지 끝나기로 한다.
처음온 산우는 왕복 다녀오는데 안가는 산우는 오전약수터에서 1시간 30분
닭백숙 먹으며 휴식후 시간맞추어 진행한다.(3키로 45분거리)

후문 근처 두내약수터에 가보니 강가옆에 있는 약수터 물까지 얼어 초라해보였다.
조금 돌아와 포장도로따라 진행해야 하는데 한적한 작은 도로따라 진행한다.
오늘도 간벌작업 소리등으며 가는데 추위속에도 강아지풀 방울이 다피어간다.
도로와 합류하고 서벽 산간양묘장 입구를 지나 10길 시작점에 도착한다.(10:58)
안내도와 장승, 제멋대로 우체통을 지나 도로좌측 산길로 접어든다.
서서히 오르는 도로와 달리 급경사 오르막 제법 숨이 차고 땀이흐른다.

간단히 몸풀며 도로와 합류하고 조금 올라 주실령에 도착한다.
예전에(2013년7월7일) 문수지맥떄 지나갔던길인데 날이밝아올떄쯤
안개속에 사진만찍고 지나간 사진보며 추억에 잠겨보나  기억이 잘안난다.
백두대간 안내도와 문수지맥 안내도, 외씨버선길 안내도를 보고 간다.
직진하면 오전약수터 3키로 인데 트랙은 산길로 접어들어 박달령으로 향한다
오솔길 가다가 임도를 따라 가는데 조금씩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임도따라 3.8키로를 가는데 눈때문에 보이는것 없고 특징도없이
약 55분 동안 걸어오르니 조금은 지루하다.

박달령 인증장소 사진찍고 조금 떨어진 백두대간 박달령에 도착한다.
사진찍고 정자에 앉아 따듯한 커피 마시며 휴식한다.
날머리엔 식당이 없고 오전약수탕근처에만 식당이 몇곳이 있는데
닭백숙은 대략 한시간전에 예약해야되어 예약전화하고 내려간다.
경사가 조금있지만 1.7거리라 천천히 내려간다고 하는데도
추운날씨에 눈내리니 전망도 없어 바닥에 낙엽만 조심하며 빠르게 내려온다.
박달정 식당옆 약수터와 묵은지저장고 약수정 지나 오전약수탕도착 사진찍고
식당에 들어가 조금 기다려 맛있게 먹으며 휴식한다.

주차장근처 약수1교 근처 보부상 조각 작품을 보고 도로따라 내려오다
산길을 가는데 눈이 제법와 나름대로 가는 겨울을 구경한다.
도로에 내려서고 오전교 근처 거북이와 보부상 조형물과 보부상위령비를 보고
물야저수지를 지나 다리를 건너 생달리도착 산행종료한다.
버스에서 휴식하는데 눈이 펑펑내리다 그친다.
후미전원도착 20분정도 당겨 상경하여 사당역 거쳐 집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