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등 둘레길/외씨버선길(完)

외씨버선길7길(치유의길) 2021.02.09

공작산 2021. 2. 12. 23:21

1.산행구간:외씨버선길7길(치유의길)
    일월산 자생화공원~무아교~아름다운 숲길 입구~희망우체통~칡밭목 삼거리~우련전
    우련전-남회룡분기점(마당목이)~남회룡삼거리(봉화연결길 일부)
    경북 영양군 일월면, 수비면, 봉화군 소천면, 재신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1년 2월 9일 10:30~14:19(3시간49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영하4도~7도  맑음 쾌청
5. 산행거리 : 17.99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영양터널 우회하는 아름다운옛길 걸으며 매우좋은 트레킹이었음.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외씨버선길7길 치유의길은 아름다운옛길걸으며  매우좋고 거리는 9키로로 짧다.
다음 봉화연결길은 24키로라 매우긴편이라 오늘 5키로를 더진행하여
남회룡분기점(마당목이)까지 5키로 더 진행하는데
남회룡삼거리~남회룡분기점~우련전은 차로가 좁아 버스진입이 힘들어
3키로 더한 남회룡 삼거리까지 진행하니 도합 18키로를 걸었다.
다음엔 남회룡삼거리에서 시작  남회룡분기점거쳐 분천역까지 가려했으나
봉화연결길을 위해 오는 산우가 있다하여 우련전부터 다시 걸을 예정이다.

사당역 6시50분 출발하여 일월산 자생화공원 도착하니 10시조금 넘고 6시간 주어진다.
자생화공원 천천히 한바퀴돌며 여유있게 구경하고 산행출발한다.
우측 용화리 3층석탑 줌으로 당겨 사진찍고 대티골 호랑이 조형물 사진찍고
31번도로 영양로 좌측으로 꾸며진 오솔길 데크길을 걸으며 계곡따라 올라간다.
대티골 어울림터를 지나 현수교 다리룰 건너 포토존을 지나
변변천 발원지3키로 이정표와 일월산 이정표를 보고 올라 천문사를 지나간다.
토속신앙 본거지 총본산 일월산 황씨부인당 천문사 안내 이정표를 보고
조금걸어가 천하대불(대웅전)을 보고 나와 아름다운숲길 안내도와
인증지점을 지나 인삼밭이 조망되는 외씨버선 돌 조형물을 지나간다.

멀리 일월산 정상을 바라보며 아름다운 숲길을 호젓하게 걸으니 정말 치유의길이다.
대티마을 계곡따라 윗대티 변변천 발원지 지나 옛마을길걸어  칠밭목으로 가도되나
옛국도길 아름다운숲길 트랙따라  조금 땀흘리며 구불구불길 걸으며 소나무숲길을 간다.
빛바랜 영양29키로 옛국도 이정표를 지나 칡밭목/칠밭목 인증장소에 도착한다.
오늘 한산우는 부지런히 이곳에 와서 산능선을 따라 덕산지맥분기점으로 가고
좀 늦게올것을 염려했는데 역시 베테랑이라 지맥10키로 낙동정맥5키로 하고
낙동정맥 애미랑재에서 500여미터 내려와 남회룡 삼거리에 여유있게 도착했다.

칠밭목 넘어 임도길 따라 직진하면 빠른데 트랙은 삼거리에서 좌틀하여
영양군 일월면과 봉화군 소천면경계 이정표를 지나 오미마을을 거쳐 내려간다.
지금까지는 오솔길 흙길이라 좋았는데 이젠 끝까지 시멘트 임도길 조금 안좋다.
시간이 많이남아 쉬었다가려해도 살살부는 바람에 약간 추워 계속간다.
시멘트 임도길 20여분 걸어내려와 우련전에 도착하며 7코스를 마친다.(12:32)

영양터널을 바라보고  분천역24키로 남회룡분기점 5.1키로 이정표보고 간다.
시간이 여유가 많아 더욱 천천히 걸어 개내골 마을 입구에서 양지바른곳찾아
휴식하며 간식을 먹으며 주위경치를 바라본다.
남회룡6교를 지나 남회룡1교 근처 만회룡분기점/마당목이에 도착한다.(13:45)
분천역17키로 이정표를 보고 다음을 기약하고 걸어가는데 길이 아직 좁고 구불구불 하다.
소천초교 남회룡분교를 지나 남회룡삼거리도착 산행종료한다.(14:19)

주위 식당이나 쉴곳이 없어 여기저기 흩어져 휴식하고 난 양지바른 묘지에 앉아휴식한다.
잠시후 심심하여 500여미터 걸어 낙동정맥 애미랑재 가본다.
철망에 리본과 전신주에 애미랑재 글씨보고 내려와 또다시 묘에 앉아 휴식한다.
일부는 다른방향으로 300여미터떨어진 주막쉼터 가보고오나 그냥 쉼터란다.
버스 오고 대장님 준비하신 떡을 나눠먹고 20분 빠른시간에 버스타고 상경한다.
중간에 공사구간 막혀 4시간 가까이 달려 사당역 도착하고
집에돌아와 두시간 반 휴식하고 남파랑길 무박산행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