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해파랑길(完)

해파랑길50코스(통일전망대~제진검문소~명파해변~마차진~통일안보공원)2020.10.26

공작산 2020. 10. 30. 13:25

1.산행구간:해파랑길50코스(통일전망대~제진검문소~명파해변~마차진~통일안보공원)
    강원 고성군 현내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0년 10월 26일 11:53~13:12(1시간19분)  차량이동포함
4. 날씨 : 9도~18도  맑음  조망 매우좋음
5. 산행거리 : 10.58Km [차량 5.07:도보 5.57Km]
6. 특징 :   통일전망대에서 통일의 염원을 담아 북녁땅 바라보다.

차량이동(통일전망대~제진검문소) 포함

작년 12월23일 26코스 강구항에서 시작하여 중간 보충산행하여 진행하여
770KM 부산 오륙도에서 고성통일전망대까지 50코스를 약 10개월만에  완주하였다.
지난 2월말 부터 코로나19로 인하여 통일전망대가 폐쇄되었고
49코스와 50코스 제진검문소까지만 가는것으로 하여 공지가 올라왔다.
다행으로 10월 15일부터인가  하향조정되면서 개방되었다.
도보길이가 약18키로 조금은 길지만  6시간 주어 함께하기로 하는데
통일전망대 입장시간에 맞추기위해 전망대 먼저가고
제진검문소부터 남진하여 통일안보공원거쳐 거진항까지 49코스까지 가기로한다.
또한 지도와 트랙은 49코스끝과 50코스 시작이 명파초교이나
안내시설및 스템프는 통일안보공원으로 바뀌어 그기준에 맞추어 기록정리한다.

사당역을 6시50분 출발하여 양재,복정들려 통일안보공원에 도착한다(10:42)
안보공원 출입신고서에 도착하여 방역조치후 손목팔찌 감고
대장은 입장권 끝으러가고(일반인 3000,경로1500) 우리는 50구간 시작 스템프 찍으러간다.
예전엔 안보교육을 받았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생략되었다.
버스로 10분정도 이동하여 제진검문소거쳐 통일전망대에 도착한다.(1:17)
먼저 50구간 종료 스템프 찍고 전망대 구경을간다.
DMZ뜻하는 D모양의 전망타워를 엘리베이터 타고 4층으로올라간다.
금강산과 해금강 그리고 금강산 철로길, 육로길을 본다.
바로앞에 군사분계선과 남북한 초소 몇개와  북녁땅을 바라본다.
두번째 와보는 전망대이지만 통일의 염원이 새롭다.
2층으로 내려와 조금더 선명한 북녁땅과 금강산 바라보고
남북한으로 나뉜 고성군 관광명소 사진을 보고 전망타워를 나선다.

주차장 반대편에 있는 6.25 전쟁체험 전시관을 둘러보고나와 버스를 탄다.
DMZ박물관을 창문넘어 보며 제진검문소 도착하여 18명 하차한다.(12:07)
나머지는 안보공원에서~거진항까지만 걷는단다.
민통선 안내판을 보며 남진하여 도로를 걸어 명파2교에서 좌틀한다.
9일전와서 평화누리길 시작했던곳을 따라서 오늘도 걷는다.
명파해변 입구를 지나 계단을 오르며 명파초교 바라보며 산길을 걸어
봉화봉를 우회하여 산길을 돌고돌아 내려와 마차진리에서 도로와 만나고
왼쪽 마차진해변을 바라보며 도로를 걸어 언덕을 넘어
 통일안보공원에 도착하여 50코스 산행을 종료한다.(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