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둘레길(完)/해파랑길(完)

해파랑길18-2,19코스(월포해변~화진해변~장사해변~구계항~삼사해상공원~강구항 ) 2020.06.03

공작산 2020. 6. 4. 23:30

1.산행구간:해파랑길18-2,19코스(월포해변~화진해변~장사해변~구계항~삼사해상공원~강구항 )

경북 북구 영덕군 남정면 강구면 일대

2. 산행일시 : 2020년 6월 03일 04:50~10:22(5시간32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20도~31도  맑음 뙤악볕

5. 산행거리 :23.72Km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뙤악볕 도로길 걷다보니 누적산행으로 힘든산행함

7. 교통편 :  대중교통

6시출발 하여 12시까지 산행 하고 강구터미널에서 영덕으로가 서울 올라가려는데

강구터미널에서 영덕 버스시간이 10:30,10:50,11:50,12:00,13:50 이고

영덕에서 동서울행이 11:00,11:30,13:40,15:40 이다.

강구에서 영덕까지10분이면 가는거리지만 영덕에서 한시간반 기다려야한다.

하여 10시30분 목표로 하여 4시50분 출발하여 길을 나선다.

전날 50키로 가까이 걷다보니 천근만근 몸에 발바닥은 아직도 얼얼하고 좀더쉬고싶지만

어제 마친 월포해수욕장 안내도부터 출발하여 가니 구름띄 사이로 날이 밝아온다.

월포리 방어 선착장 지날때쯤 연무사이로 해가 떠올랐는데 잠깐보여주고 다시들어간다.

사료연구소 지나고 조사선착장 지나 조사교를 돌아 다시돌아 ㄷ 자로 도는데

광천 개울에 물이없어 자갈길로 직진하여 건너고 방석항을 지난다.

화진리 구진마을 앉은줄다리기 안내판을 지나고  화진2리 지나

직진큰길 버리고 좌틀 작은오솔길 지나간다(부대로 인한 우회) 도로만나 우틀하고

화진3리 화산에서 우틀하여 솔밭길 걷고  농로 아스팔트길 걸어 군부대에서

좌틀하고 화진해변에 도착한다.(6:32)

스템프 찍고 18코스 완료하고 19코스로 산행에 들어간다.

화진해변 뒤돌아보고 7번도로 걷는데 트럭에 차들이 쌩쌩달려 좀 위험하다.

지경리 해안을 바라보고 지경교를 지나며 포항을 안녕하고 영덕으로 접어든다.

영덕블루로드와 안내판이 아주잘되어있다.

부경항을 지나고 다시 7번 도로따라 가다가 장사리 해변으로 내려선다.

작년에 상영한 장사리 잊혀진 영웅들 영화의 실제 장소이다.

인천상륙작전 하루전에 양동작전으로 상륙작전을 펼쳤는데

평균나이17세 772명 학도병들이 130여명 사망 300여명 부상 문산호 좌초 되었지만

상륙작전에 성공하여 북진에 큰도움이 되었다한다.

재현해놓은 문산호와 전승 기념공원 위령탑을 보고  장사해수욕장을 지난다.

오늘은 더워서 화장실 있을때마다 머리 물뿌리고 팔토시에 물적시고 간다.

7번도로지나 부흥교를 돌아 부흥해변을 지난다.

원척리 해변가를 지나 도로로 다시올라 오는데 오디가 발을 잡는다.

차가 달리는 도로옆이지만 손이 물들도로 오디를 따먹는다.

경보화석발물관 건너편을 지나 가는데 다시한번 오디가 발을 잡는다.

7번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남호해변을 지나고 인도교지나 해안을 따라 걸어

삼사리 해변을 지나고 바다산책로를 지나서 좌틀하고 삼사해상공원

정문을 지나 길을오르고 상가를 지나 경북대종각을지나

영덕어촌민속전시관(2000원) 있지만 시간도 그렇고 그냥 패스한다.

산길을 구불구불길내려와 해변가에 내려서고 진행 강구항에서 좌틀하여

강구교로 향하여 강구교근처 스템프 있는곳에 도착 산행종료한다.(10:22)

이틀동안 17시간 17분 71.54 키로 마무리한다.

강구터미널 이동하여 자판기에서 표를 끊고 10:32 도착한다는 버스는 40분되어서 온다.

동대구에서 오다보니 쬐금 늦었다.

11:00 버스표를 살수있었지만 씻고 밥먹기위해 11:30 표를 사고

화장실에서 간단히 닦고 위옷 갈아입고 근처 식당으로 간다.

오늘은 중화요리 간짜장으로 점심먹고 잠시기다려 버스를 탄다.

한시간 달려 안동터미널 도착하고 10:50분행이라 20분여유 음료수 마시며 휴식한다.

영덕에서 나말고 두사람 타서 영덕에서 내리고 5명 타니 합 6명이다

코로나 때문에 말이아니다 .. 버스좌석도 운전석뒤 첫줄 비우고

뒷줄부터 한줄에 한명만 앉고  지그재그로 배정되었다.

운전기사 덕분에 편안하게 동서울 도착하고(15:40) 지하철 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2020년 6월 3일  공작산

해파랑길17,18-1코스_송도해변~월포해변(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