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산행구간 : 석모도(해명산)+교동도(화개산)+강화도 후에돈대 해넘이 |
해명산(전득이고개~해명산~새가리고개~낙가산~절고개~상봉산~정고개~보문사주차장) |
화개산(화개사입구~화개사~문무정~봉수대~화개산~화개약수~연산군유배지~교동면사무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산면,삼산면 석모리, 교동도 일대 |
2. 산행일시 : 2019년 12월 31일 08:58~11:36(2시간38분) 해명산 |
2019년 12월 31일 13:45~15:00(1시간15분) 화개산 |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
4. 날씨 : 영하11도~5도 맑음 전망좋음 |
5. 산행거리 : 9.57Km(해명산) 4.20Km(화개산)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
6. 특징 : 약간추운날씨 세개 테마산행으로 조금 바쁜 일정이었지만 날씨좋고 나름대로 여유있는 여행이었음. |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
< 해명산> <화개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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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모도[ 席毛島 ] |
돌모로라는 뜻의 석모로라는 이름이 붙은 뒤부터 자연스럽게 석모도로 불리워졌는데 |
돌모로, 돌모퉁이라 함은 돌의 모퉁이란 뜻도 있지만 돌투성이인 산자락의 모퉁이로 |
물이 돌아 흐른다고 하여 붙은 이름이기도 하다. |
강화군 삼산면 에서 삼산은 해명산,상봉산,상주산을 말하며 |
전국 3대 관음성지로 낙가산(洛伽山) 보문사가 있다. |
3대관음성지 동해: 낙산사 홍련암, 서해: 낙가산 보문사, 남해 금산 보리암 |
교동대교(喬桐大橋) |
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도(교동면 봉소리)와 강화도(양사면 인화리)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
교동연륙교라고도 한다. 강화-교동 연결도로는 길이 2.11 km의 교동대교와 |
다리 양쪽의 접속도로 1.33 km를 합쳐 총 3.44 km이고, |
9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2014년 7월 1일 정식 개통하였다. |
석모대교(席毛大橋) |
인천광역시 강화군 석모도(삼산면 석모리)와 강화도(내가면 황청리)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
강화-삼산 연결도로는 길이 1.41 km의 석모대교와 다리 양쪽의 접속도로 130 m를 합쳐 |
총 1.54 km이고, 887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2017년 6월 28일 정식 개통하였다. |
[이상 두산백과등 인터넷 자료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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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재에서출발하는 버스 사당7시10분쯤 타서 88도로타고 강화도로 간다. |
석모대교를 건너 전득이고개에 도착하니 9시가 다되어간다. |
조금 쌀쌀한날씨 바람막이 자켓과 귀마개하고 출발하여 산을오른다. |
철교 출렁다를 건너 산을 오르며 뒤편 강화도 마니산과 서해 섬들을 바라모며 오른다. |
해가 중천에 떠있는데도 조망과 경치가 아름답다. |
새벽에 와서 일출을 구경하였어도 좋을듯하였다. |
석모대교와 강화도 외포리선착장, 서해 섬들과 경치를 바라보며 230봉,250봉거쳐 |
석모도 최고봉 해명산[海明山:327]에 도착한다.(9:35) |
인증사진찍을때에 선두를 앞질러 홀로이 유유히 앞으로 치고 나간다. |
경치사진을 찍으면서도 빠르게 이동하여 방개고개를 지나고 산을 올라 270봉거쳐 |
내려와 새가리고개를 지나고 산을올라 왼쪽 보문사와 주차장바라보며 |
철기둥에 써놓은 낙가산알림으로 낙가산 정상임을 알게된다(10:39) |
절에서 입장료만 받기바쁘지 정상석 하나쯤 해놓으면 관광지로 더욱 좋을터인데… |
비탈을 내려와 보문사갈림길을 지나고 조금더 진행하니 |
또다른 보문사 갈림길인 절고개에 도착한다.(10:45) |
상봉산 1.2키로 왕복1시간쯤 잡고 두시간 이내 도착하면 갔다오라던 안내있었는데 |
1시간 45분만에 왔으니 왕복 2.4키로 상봉산으로 향한다. |
큰봉우리 를 넘어 꽤멀리 보이는 상봉산 갈까말까 고민좀 하면서 간다. |
산불감시탑, 246봉을 지나고 다시한번 거하게 올라 상봉산에 도착한다.(11:04) |
석모대교와 교동대교 바라보고 그넘어 북한땅도 바라보고 잠시 쉬고 내려온다 |
산불감시탑을 지나 보문사 눈썹바위를 바라보며 절고개에 도착하니 왕복 40분이 걸렸다. |
산길을 걸어내려와 10여분쯤 걸려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11:36) |
산행마감시간 까지(4시간:13시) 한시간 25분쯤 남아 선두로온 우리세명은 잠시 고민한다. |
입장료 2000원내고 올라가 구경할까 하다가 2층 식당으로 향한다. |
밴뎅이무침에 막걸리 한잔하며 즐거운시간 보내고 커피 마시고 버스로 돌아온다. |
12시55분 보문사 주차장을 떠나 석모대교를 거쳐 강화도로 나오고 |
교동대교를 지나고 오늘 날머리인 대룡시장을 지나 화개사입구에 도착한다.(13:45) |
버스를 내리며 오늘의 2차산행 화개산으로 향한다. |
교동향교쪽으로 올라가도 되는데 왼쪽 임도따라 올라 화개사 작은절을 지나고 |
비교적 편한 산길을 오르고 너덜지대 지나고 봉수대를 지나 오르니 화개산에도착한다.(14:18) |
입구에서 산행시작한지 33분만에 오르고 이젠 경치구경하며 하산하는 일만 남았다. |
볼음도, 아차도, 주문도와 석양을 바라보고 반대 좌,중,우 세방향으로 북한땅을 바라본다. |
가깝지만 사진상으론 뿌옇다. |
지역 어르신들 몇분이 올라와 새해복많이받으세요 현수막을 치는 작업을 하고 계신다. |
일출보러 오는사람도 많다고 한다. |
전망대를 지나 북한 개성시를 바라보며 내려오고 또내려온다. |
고구저수지를 바라보고 교동대교 사진을 찍고 화개산성터를 지나고 화개약수에 도착한다. |
물이 한방을 떨어지는게 먹기엔 부족한 양이다. |
조금내려와 연산군 유배지 도착하여 위리안치시켰다는 작은 집을 본다. |
고려때 희종,강종,충정왕,우왕,창왕이 교동에 유배되었고 |
조선시대에 안평대군,능창대군이 교동에 영창대군이 강화에 유배되었다고 쓰여있다. |
또한 광해군,경안군,충선군,낙선군,….여러 왕족이 교동에 유배된것을 읽어본다. |
유배지를 지나 내려오는데 중국관광버스 한대가 올라온다. |
유배지까지 관광지가 된다는것인지 왠지 씁쓸하다. |
교동초교에 도착하여 산행트랙 종료하고(15:00) 대룡시장 구경한다. |
골목골목 벽화와 상가 건물을 두루두루 사진찍으며 빙글 뱅글 돌며 구경한다. |
간식거리가 여럿있어 사먹을수있으나 배고프지않아 딱히 당기지 않는다. |
구경을 마치고 버스에서 휴식후 후애돈대로 출발한다.(16:00) |
교동대교를 나와서 마니산 주차장을 거쳐 후애돈대에 도착하니 |
석양이 멋지나 시간상으로 30분쯤 남았다. |
후애돈대는 감시초소로서 강화도 48개 돈대중 하나이다. |
돈대에서 석양사진을 찍고 바다쪽으로 내려와 사진찍고 |
조금 더내려가 억새와 석양사진을 찍고 다시 돈대로 올라온다. |
조금 추위속에 기다려 올해의 마지막 일몰사진을 찍는다.(17:23) |
해는 서산으로 넘어가고 중천에 떠있는 초승달을 바라보며 버스를 타고 |
초지대교를 지나고 김포 고촌역 거쳐 88도로타고 양재거쳐 사당에 도착한다. |
원래 사당거쳐 양재가야지만 새해일출 버스11대출발하는 버스중 1대이므로 |
사당에 세우고 휴식하려함이었더라. |
사당역에서 전철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2019 년 12월 31일 공작산
강화석모도_전득이고개~해명산~낙가산~상봉산~보문사주차장(빈).g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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