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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모도(해명산)+교동도(화개산)+강화도 후애돈대 해넘이 2019.12.31

공작산 2020. 1. 2. 12:23
1.산행구간 : 석모도(해명산)+교동도(화개산)+강화도 후에돈대 해넘이
             해명산(전득이고개~해명산~새가리고개~낙가산~절고개~상봉산~정고개~보문사주차장)
             화개산(화개사입구~화개사~문무정~봉수대~화개산~화개약수~연산군유배지~교동면사무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산면,삼산면 석모리, 교동도 일대
2. 산행일시 : 2019년 12월 31일 08:58~11:36(2시간38분)  해명산
                   2019년 12월 31일 13:45~15:00(1시간15분)  화개산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영하11도~5도  맑음 전망좋음
5. 산행거리 : 9.57Km(해명산)  4.20Km(화개산)  (trackmaer 프로그램기준)
6. 특징 :  약간추운날씨 세개 테마산행으로 조금 바쁜 일정이었지만 날씨좋고 나름대로 여유있는 여행이었음.
7. 교통편 : 28인승 대형버스

 

 

 

 

 

 

 

     

                                                         < 해명산>                                                               <화개산>

 

 

 

석모도[ 席毛島 ] 
돌모로라는 뜻의 석모로라는 이름이 붙은 뒤부터 자연스럽게 석모도로 불리워졌는데
돌모로, 돌모퉁이라 함은 돌의 모퉁이란 뜻도 있지만 돌투성이인 산자락의 모퉁이로
물이 돌아 흐른다고 하여 붙은 이름이기도 하다.
강화군 삼산면 에서 삼산은 해명산,상봉산,상주산을 말하며
전국 3대 관음성지로 낙가산(洛伽山) 보문사가 있다.
3대관음성지 동해: 낙산사 홍련암,   서해: 낙가산 보문사,  남해 금산 보리암
교동대교(喬桐大橋)
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도(교동면 봉소리)와 강화도(양사면 인화리)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교동연륙교라고도 한다. 강화-교동 연결도로는 길이 2.11 km의 교동대교와 
다리 양쪽의 접속도로 1.33 km를 합쳐 총 3.44 km이고,
9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2014년 7월 1일 정식 개통하였다.
석모대교(席毛大橋)
인천광역시 강화군 석모도(삼산면 석모리)와 강화도(내가면 황청리)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강화-삼산 연결도로는 길이 1.41 km의 석모대교와 다리 양쪽의 접속도로 130 m를 합쳐
총 1.54 km이고, 887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2017년 6월 28일 정식 개통하였다.
[이상 두산백과등 인터넷 자료펌]

 

 

 

양재에서출발하는 버스 사당7시10분쯤 타서 88도로타고  강화도로 간다.
석모대교를 건너 전득이고개에 도착하니 9시가 다되어간다.
조금 쌀쌀한날씨 바람막이 자켓과 귀마개하고 출발하여 산을오른다.
철교 출렁다를 건너 산을 오르며 뒤편 강화도 마니산과 서해 섬들을 바라모며 오른다.
해가 중천에 떠있는데도 조망과 경치가 아름답다. 
새벽에 와서 일출을 구경하였어도 좋을듯하였다.
석모대교와 강화도 외포리선착장, 서해 섬들과 경치를 바라보며 230봉,250봉거쳐
석모도 최고봉 해명산[海明山:327]에 도착한다.(9:35)
인증사진찍을때에 선두를 앞질러 홀로이 유유히 앞으로 치고 나간다.
경치사진을 찍으면서도 빠르게 이동하여 방개고개를 지나고 산을 올라 270봉거쳐
내려와 새가리고개를 지나고 산을올라 왼쪽 보문사와 주차장바라보며 
철기둥에 써놓은 낙가산알림으로 낙가산 정상임을 알게된다(10:39)
절에서 입장료만 받기바쁘지 정상석 하나쯤 해놓으면 관광지로 더욱 좋을터인데…
비탈을 내려와 보문사갈림길을 지나고 조금더 진행하니 
또다른 보문사 갈림길인 절고개에 도착한다.(10:45)
상봉산 1.2키로 왕복1시간쯤 잡고 두시간 이내 도착하면 갔다오라던 안내있었는데
1시간 45분만에 왔으니 왕복 2.4키로 상봉산으로 향한다.
큰봉우리 를 넘어 꽤멀리 보이는 상봉산 갈까말까 고민좀 하면서 간다.
산불감시탑, 246봉을 지나고 다시한번 거하게 올라 상봉산에 도착한다.(11:04)
석모대교와 교동대교 바라보고 그넘어 북한땅도 바라보고 잠시 쉬고 내려온다
산불감시탑을 지나 보문사 눈썹바위를 바라보며 절고개에 도착하니 왕복 40분이 걸렸다.
산길을 걸어내려와 10여분쯤 걸려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한다.(11:36)
산행마감시간 까지(4시간:13시) 한시간 25분쯤 남아 선두로온 우리세명은 잠시 고민한다.
입장료 2000원내고 올라가 구경할까 하다가 2층 식당으로 향한다.
밴뎅이무침에 막걸리 한잔하며 즐거운시간 보내고 커피 마시고 버스로 돌아온다.
12시55분 보문사 주차장을 떠나 석모대교를 거쳐 강화도로 나오고 
교동대교를 지나고 오늘 날머리인 대룡시장을 지나 화개사입구에 도착한다.(13:45)
버스를 내리며 오늘의 2차산행 화개산으로 향한다.
교동향교쪽으로 올라가도 되는데 왼쪽 임도따라 올라 화개사 작은절을 지나고
비교적 편한 산길을 오르고 너덜지대 지나고 봉수대를 지나 오르니 화개산에도착한다.(14:18)
입구에서 산행시작한지 33분만에 오르고 이젠 경치구경하며 하산하는 일만 남았다.
볼음도, 아차도, 주문도와 석양을 바라보고 반대 좌,중,우 세방향으로 북한땅을 바라본다.
가깝지만 사진상으론 뿌옇다.
지역 어르신들 몇분이 올라와 새해복많이받으세요 현수막을 치는 작업을 하고 계신다.
일출보러 오는사람도 많다고 한다.
전망대를 지나 북한 개성시를 바라보며 내려오고 또내려온다.
고구저수지를 바라보고 교동대교 사진을 찍고 화개산성터를 지나고 화개약수에 도착한다.
물이 한방을 떨어지는게 먹기엔 부족한 양이다.
조금내려와 연산군 유배지 도착하여 위리안치시켰다는 작은 집을 본다.
고려때 희종,강종,충정왕,우왕,창왕이 교동에 유배되었고
조선시대에 안평대군,능창대군이 교동에 영창대군이 강화에 유배되었다고 쓰여있다.
또한 광해군,경안군,충선군,낙선군,….여러 왕족이 교동에 유배된것을 읽어본다. 
유배지를 지나 내려오는데 중국관광버스 한대가 올라온다.
유배지까지 관광지가 된다는것인지 왠지 씁쓸하다.
교동초교에 도착하여 산행트랙 종료하고(15:00) 대룡시장 구경한다.
골목골목 벽화와 상가 건물을 두루두루 사진찍으며 빙글 뱅글 돌며 구경한다.
간식거리가 여럿있어 사먹을수있으나 배고프지않아 딱히 당기지 않는다.

구경을 마치고 버스에서 휴식후 후애돈대로 출발한다.(16:00)

교동대교를 나와서 마니산 주차장을 거쳐 후애돈대에 도착하니

석양이 멋지나 시간상으로 30분쯤 남았다.

후애돈대는 감시초소로서 강화도 48개 돈대중 하나이다.

돈대에서 석양사진을 찍고 바다쪽으로 내려와 사진찍고 
조금 더내려가 억새와 석양사진을 찍고 다시 돈대로 올라온다.
조금 추위속에 기다려 올해의 마지막 일몰사진을 찍는다.(17:23)
해는 서산으로 넘어가고 중천에 떠있는 초승달을 바라보며 버스를 타고
초지대교를 지나고 김포 고촌역 거쳐 88도로타고 양재거쳐 사당에 도착한다.
원래 사당거쳐 양재가야지만 새해일출 버스11대출발하는 버스중 1대이므로 
사당에 세우고 휴식하려함이었더라.

사당역에서 전철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2019  년 12월 31일   공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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