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오대산(진고개~동대산~두로봉~두로령~상원사주차장)2018.09.29

공작산 2018. 10. 2. 21:47
1. 산행구간: 오대산(진고개~동대산~두로봉~두로령~상원사주차장)
    강원 강릉시 연곡면, 평창군 도암면, 진부면, 홍천군 내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9월 29일  10:16~15:55(5시간39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과 인연 그리고 해누리~
4. 날씨 : 5도~17도  맑음 구름 조금, 산 정상부 안개
5. 산행거리 : 14.6Km
6. 특징 :  처음엔 경사 시작이지만 그후로는 흙산으로 무난

오대산 [五臺山] 1,565m / 비로봉.상원사.월정사.선재길 / 블야100명산
오대산은 주봉인 비로봉(1,565m), 호령봉(1,566m), 상왕봉(1,493m), 두로봉(1,422m), 동대산(1,434m) 이다
1975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오대산은 진고개를 지나는 국도를 사이에 두고
비로봉, 호령봉, 상왕봉, 두로봉, 동대산의 다섯 봉우리와 그 사이의 많은 사찰들로 구성된
평창의 오대산지구(월정사지구), 그리고 노인봉 (1,338m)을 중심으로 하는 강릉의 소금강지구로 나뉜다.
기암괴석의 소금강 지역을 제외한 오대산은 전형적인 육산으로 사계절 언제나 오를 수 있는 산이기도 하다.
가을이면 단풍, 겨울이면 하얀 설화가 환상적이다.
장엄한 산세에 어울리게 오대산의 단풍은 중후한 세련미까지 느끼게 한다.
우리나라에는 불사리를 모신 곳이 많지만 그 중 대표적으로 5대 적멸보궁이 있다.
①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영축산 통도사의 적멸보궁,
②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오대산 중대(中臺)에 있는 적멸보궁 ,
③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설악산 봉정암(鳳頂庵)에 있는 적멸보궁,
④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 사자산 법흥사(法興寺)에 있는 적멸보궁,
⑤ 강원도 정선군 동면 고한리 태백산 정암사(淨巖寺)의 적멸보궁 등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적멸보궁 [寂滅寶宮]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A코스는 진고개 - 동대산 - 차돌백이 - 두로봉 - 두로령- 상왕봉 - 비로봉 - 상원사 - 상원사주차장
으로 17.3키로 7시간 주어져 2.5속도로  주파 해볼만한 코스였다.
하나 같이한 산우의 난조로  초반부터 고전하고, 동대산에서 15분 정도 기다리고
두로봉 찍으니 턱걸이 4시간이다, 평균 2키로 속도 헐~  두로령에서 남은거리 8키로 2시간40분
좀 무리지만 달려볼만 하지만 어쩔수없이 즐기는 산행으로 포기하고 상원사에서 내려온다.
두로령에서 한시간 조금넘게 내려와 산행종료한다.
후미에서 선두도착이네 ㅎㅎㅎ
잠시후 17.3키로를 6시간만에 주파한 선두가 내려온다. 헉! 시간당3키로
그리고 중반속도 하산하니 7시간이 빠듯하였다 한다.

간단히 몸풀고 즐거이 산행하고  버스타고 여유롭게 집으로 돌아온다.

2018.09.29   공작산

오대산_진고개~동대산~두로봉~두로령~상원사주차장(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