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지맥/거제지맥(섬·完)

거제지맥2구간(망치재~북병산~반씨재~국사봉~봉산재~대금산~증봉~외포항)2018.03.03

공작산 2018. 3. 4. 20:50
1. 산행구간: 거제지맥2구간(망치재~북병산~반씨재~국사봉~봉산재~대금산~증봉~외포항)
    경남 거제시, 연초면,장목면,일운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3월 3일  05:02~13:45(8시간43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2도~16도  정월대보름 월광 낮에 흐린후 맑음
5. 산행거리 : 28.21Km
6. 특징 :  북병산,국사봉,대금산 세번의 아주어려운 큰 된비알,  나머지는 산책길 임도
    준비물:  행동식, 물 1.5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36인승 우등버스

거제지맥((巨濟 枝脈)
거제도(巨濟島)는 면적 378.795㎢,해안선길이 386.6㎞로 한국에서 제주도에 이어 두번째로 큰 섬으로
10개의 유인도와 52개의 무인도로 이루어진 거제시의 본도로 경상남도 거제시에 속한다.
동서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서쪽 거제대교에서 동쪽 마전고개까지로 29.9km이고
서래산(258m),백암산(495m),계룡산(568m),선자산(519m),옥녀봉(554.7m)을 지난다.
남북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남쪽 끝 167m봉에서 북쪽끝 사붙이까지 길이는 46.7km이고
망산(375m),가라산(385m.거제도 최고봉 북병산(465.3m),국사봉(465m),
대금산(438.4m),율천산(226m),대봉산(259.9m)을 지난다.

필요한 지도는   1 : 25000. 통영(충무),가조,거제,매물,황포,고현,장승포.(7매).

거제시청의 후원으로 대우조선 해양 산악회 우정알파인 클럽 회원들이 약3개월동안 등로를 개척하였다.
대금산 이후에도 약 10Km 정도 산줄기가 있는데 왜 대금산 까지만?
개척의도가 풍광이 좋고 좋은 주요산을 포함하되 접근성과 교통편에 주안점을 두어서~.
[네이버 풀때기님 블로그 참조]

거제지맥11명산 중 남북1구간(망산,가라산,노자산), 남북2구간(북병산,국사봉,대금산)
언젠가 동서종주(산방산,계룡산,선자산,옥녀봉)오를수있고 앵산이 있는데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남북종주가 46.7키로라는데 실제 50.34(GPS), 동서종주가 29.9 실제 후기보면 38키로 정도 된다고한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산행 하고 싶은데 왕복10시간 버스이동이 좀 그렇고 1박2일 산행하면 여유있게 할텐데.
섬산행은 힘들어서 확땡기지는 않는다.
사당을 0시 출발하여 거의 5시간 달려 망치재에 도착한다.
달은 휘엉청 떠있다 정월대보름달 만큼 밝게 비추고 있다.
1구간에도 달이 떠있더니 해뜰때 안개에 흐리고 산행중 흐림 맑음 반복 하는게 어쩜 똑같을까.
오늘도 장시간 앉아왔기에 준비운동을 하고  산행 시작한다(5:02)
망치재 220여 고지에서 첫구간은 442봉 까지 오르며 고생하였는데 오늘도 465봉까지 오르며 시작한다.
준비운동 하였건만 힘들고 다리에 힘이가는게 힘들다. 천천히  몸을 풀면서 오른다.
항구에 불빛을 보며 달빛에 산들을 보면서  나무계단도 밟고 북병산에 도착한다(5:32)
이정표상 1.4키로 실제 1.2키로를 30분걸렸으니 그리늦은것도 아니다.
사진을 찍고 바위도 지나고  어느정도 내려오니 완전 산책길이다.
비탈길내려와 이정표와 우회전 표시에서 완전히 우틀하며 내려온다.
처음엔 중간 쯤이었는데 정상에선 서너번째 내려와보니 앞에 불빛이 없다 선두인가.
가끔 불빛인가 아닌가 헷갈렸는데 발자국이 안보여 선두인가?(나중에 보니 두번째)
이제 3.5~4키로 되는 속도로 홀로이 쭉 치고 나간다.
379봉 찍고 진행하여 406봉에 도착하는데 앞서갔던 한분이 알바하고 돌아오고있다.
아이고 이젠 정말로 내가 선두이다. ㅋㅋㅋ
사실 우회전 이정표에서 직진하면  411봉 거쳐 1.2키로면 반씨재를 가는데
역ㄷ자로 한바뀌돌아 4.1키로를 가야 한다. 그러니 꺽어질때 마다 알바조심해야한다.
왜돌았을까 나중에 보니 중간에 논과 아주작은 물줄기가  ㅋㅋㅋ
덕분에? 선두가 가 되어 홀로 산행하면서 365봉에서 좌회전 하고 내려오니 날이 밝아온다.
반씨재/반송재 도착 랜턴 집어넣고 429봉 오르는데 해가 구름사이로 해가 떠오른다.
오늘은 왼쪽엔 고현항 삼성중공업 거제 조선소와 오른쪽 옥포항 대우조선 옥포조선소 을 하루종일 본다.
429봉 올라 양쪽을 보니 고현항 옥포항 안개속에 멋지다. 사진찍고 구경하며 진행한다.
오솔길 따라 512봉 동서종주 남북종주 분기점에 도착한다.(7:32)
아침 간식을 먹으며 휴식하는데 세명 도착하고 이후론 만났다 헤어짐 반복하고 나중엔 홀로이 먼저 골인한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동서 종주로 다시오겠지 하며 쳐다보고 국사봉 방향으로 출발한다.
몇번의 오르막 내리막 이지만 등로가 워낙좋은 대로 행이라 빠르게 진행된다.
경치구졍도 하면서 내려와 명치재를 통과한다(8:11)
봉우리 넘고 시멘트 임도길 지나 기를 몇번 반복 하여 수월재에 만나고.
국사봉 587미터 이정표에서  오르막이 시작된다.
해발 310에서  465봉 국사봉 까지 두번째 아주강한 된비알  오르고 쉬고 오르고 쉬고 에궁~
587거리를 22분 걸려 국사봉에 도착한다.(9:06)
경치구경 한참하고 급비탈길 내려선다.  400여미터 내려와 평지에 내려서 오솔길..
전망대 정자에 도착 경치구경하고 봉산재와 옥포항 쳐다본다.
벌목소리와 함께 조금더 가니 벌목한 나무가 길을 가로막는다.
18년2월5일~4월15일  벌목작업 한다며  현수막이 붙어있다.
큰고개  지나 오솔길 지나 작은고개 지나 다지기재 지나 임도따라 내려와 봉산재에 도착한다.(10:06)
도로를 건너 조금 올라와 주유소사이 삼거리에서 좌틀  언덕위 옥포고 정문으로 들어간다.
등산객은 조용하면서 건물을 끼고 왼쪽으로 돌아서 가라고 안내가 잘돼있다.
다른곳에선 지나가든지 말든지 무조건 들어오지 말라고 할텐데.
이젠 능선옆 8~9부 능선에 오솔길따라간다(정통으로가려면 봉찍으며 가야하는데)
시간상 빨리 진행되어 세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니 잠시쉬면서 간식먹는다.
또 오솔길 그속이 그곳이고 반복을 하며 특징없이 ㅈ니루한 진행하여 도로에 내려선다.
도로따라 가면 282봉 지나 도로 만나겠지만 282봉오르는데 해발로 60여미터건만 이젠 힘들다.
별 표시가 없는 282봉 봉우리 찍고 내려와 도로와 다시 만나니 정골재란다(11:53)
이제 마지막 세번째 된비알 시작이다. 이정표상 500 지맥안내도엔 600 GPS상 700이다.
정골재 240에서 437.5대금산 까지 오르는데 지쳐가는 시간이라 엄청 힘이들다.
700미터 거리 해발 200여미터 오름길을  22분 걸려 대금산 도착한다(12:15)
주위에 룰루 등산객들이 많다. 이수도와 저도 중죽도 를 있는 가거대교와
해저터널로 연결되어있는 가덕도를 본다.(거가대교 지나면 김해이다).
급경사 쪽으로 가다가 돌아와 진달래 군락지쪽 급경사 나무계단을 내려온다.
368봉과 상금산 방향(미개발 10여키로 종주길)을 버리고 우틀하여 증봉으로 향한다.
조금진행하니 측백나무 군락이 있고 평상 두개 있다.
시간이 많으니 잠시 누워 휴식하며 자연을 만끽하여본다.
조금더 올라 증봉에 오르니 조금 손상된 지도 현황판과 돌무더기들만 있다.
망월산과 좌우 바다를 바라보고 산을 내려온다.
상포에 도착하고  지름길로 내려와 도로 두번 만나 내려와 절을 지나 도로 지하도를 건넌다.
도로따라 내려와  상포 정류장과 외포중학교를 만나 내려온다.
마지막에 망월산 올랐다 내려와 외포에서 끝나도 될 지맥길 같은데 지도와 트랙따라 그냥 외포항으로 간다.
봉산재 지날때 편의점있다면 한캔 생각 하였었는데, 때마침 농협 하나로 마트가 보인다.
맥주 한캔 마시고 주스 1.5리터 들로 병나발 불변서 외포 초교로 향한다.
외포 초교 옆 외포항에 도착 산행 종료한다.(13:45)
산행 시간12시간 주어진 17시까지는 3시간15분 남았네.
조금후 도착한 한분은 망월산 구경 올라가고 난 외포항 구경하며 배낭정리한다.
주스 마셔가면서 외포항 구경을 한바퀴도는데 식당이라고는 횟집 그리고 혼밥할 술메뉴 마땅치않다.
간단히 씻고 옷갈아 입고 배낭털이 하면서 버스에서 휴식 한다.
17시 버스 출발하여 거의 22시 다되어 사당에 도착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하루걸려 세개지맥을 완료 하느라 거의 80키로 산행에 왕복 10시간 버스이동에 더 지친다.

휴식을 좀 가져야 되지않을까 마음먹어본다.

2018년 3월 3일 공작산

거제지맥2구간_망치재~북병산~국사봉~대금산~외포항(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