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10지맥/오두지맥(태행·完)

오두지맥2구간(수촌리~남산~봉화산~불로산~보금산~고온항)2018.02.22

공작산 2018. 2. 23. 14:06
1. 산행구간: 오두지맥2구간(수촌리~남산~봉화산~불로산~보금산~고온항)
    경기 화성시 장안면 ,우정읍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2월 22일  7:53~13:47(5시간54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영하5도~6도  맑음 산행후 눈
5. 산행거리 : 21.45Km
6. 특징 :   평택시흥고속도로로 인한 지맥산행 어려움, 공장주위 가시, 도로진행도 많음
    준비물:  행동식, 물 1.0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갈때:대림역~사당역(8155번)~금의리(징의리,수촌리)

올때:매향리(2번)~조암터미널,조암터미널(8155번)~사당역~대림역

오두지맥(烏頭枝脈)
한남정맥의 수리산 부근 감투봉에서 분기한 서봉지맥이 화성시 봉담읍 장안대 뒤에서 서쪽으로 분기한
태행지맥이 태행산 268봉에서 남쪽으로  분기되어 화성시 매향리 서해바다에 이르는 도상31.9Km
되는 산줄기를 말한다.
한북정맥의 오두지맥과 혼동을 피하기위해 한남오두지맥이라 한다.

필요한지도 : 1/25000. 발안. 남양,조암,궁평.

사당역에서 조암 터미널 가는 8155번 버스를 타고 수촌리/금의리/징의리 내린다(7:52).
정류장 이름이 상행선은 수촌3리, 하행선은 버스내 안내화면은 징의리, 안내음성및 표지판 금의리 이다.
내리자 마자 스패치 차고(가시밭길 때문에) 산행 출발한다.(7:53)
도로뒤 감나무골 동네 뒷산을 거쳐 작은 도로로 나온다.
건너편 81봉 을 바라보며 오른쪽으로 돌아 고속도로(평택시흥고속도로:이하 고속도로) 지하도를 건너
대현 철강 옆을 치고 올라가는데 작은지하도(높이4.3미터)가 또있다.
도로에서 왼쪽으로 약간 진행 지하도를 건너편 바로 등로라 훨씬 좋을것 같다.
산위 밭길을 따라 올라 능선에 올라서니 가시와 나무들이 반긴다.
81봉(80.8)을 찍고 내려와 작은 임도를 만나는데 여기서 임도따라 고속도로 지하도를 지나는것도 좋겠다.
임도를 건너 산을 치고 오르니 철탑주변 가시가 대단하다.
32번 철탑을 만나고 바라보니 고속도로 가 있고 건너편 85봉 갈방법이 없네.
고속도로 우측면으로 따라가 우리테크 공장이있는 이동통로 까지 1.3키로를 포기해야하나.
고민하다가 지나온 방향쪽 왼쪽멀리 지하도가 보인다.
산을 내려와 250여미터 내려오니 하수구 암거가 있다.
여기를 지나갔었네..  허리 구부정하게 .. 50여미터 조금더 가서  지하도 지나
32번 철탑을 보며 고속도로 측면 사면 능선을 따라 가시의 저항을 받으며 85봉으로 진행한다.

산을 내려와 2차선 도로에 내려서고 나주임씨 가족묘옆를 따라 올라 71봉에 오르고
선답자는 74.9봉/75.1봉을 갔다왔는데 의미없어 패스 우측으로 내려온다.
고속도로 이동통로를 지나 공장을 지나  도로를 지난다.
축사옆을 지나는데 분뇨냄새가 심하다. 젖소말고 양계장도 있는가보다.
우측멀리 대남산 바라보며 분뇨의 정말 심한 역겨운 냄새를 맞아가며 임도를 걸어 올라간다.
장안 농원 올라 가다가 오른쪽 대남산향해 지맥길을 벗어난다.
지맥길에서 500여미터 벗어나지만 소남산,남산,대남산 의 대남산인데 가봐야지..
가시조금 헤치고 5분만에 대남산에 도착하여 준희님 산패를 만난다(9:24)
다시 지맥길로 돌아와  오솔 대로길을 걸어  89봉 옆을 지나고 아무흔적없는 소남산지난다.
산책길에서 동네주민 세분과 개를 만나고 남산에 도착한다(9:39)
간단한 아침 행동식먹으며  휴식하고  오솔길 따라 내려오니 장안면 사무소에 도착한다.
매향리(전투비행장 이전 결사반대) 현수막이 많이 있다.
매향리는 장안면이 아닌 우정읍인데 어차피 피해는 마찬가지이니..
도로로 나와 건너고  공장 옆를 따라  나무와 가시와 전쟁하며 선답자 리본들을 만난다.
대형 공장 옆 산을 지나 우측 깎여진 밭과 왼쪽 밭사이를 지나 56.7봉 찍고 도로에 내려선다.
멀리 화성시 우정면 조암리 시내를 바라보며 도로 트레킹을 한다.
사랑1리 회관을 지나고 산호 아파트를 지나고 도로를 진행한다.
도로를 지나 야산에 올라 가시와 전쟁하고 45봉 찍고 내려와  도로와 만나 1.5키로쯤 도로따라 간다.
사곡리 지나 매향리 방향 이정표를 보며  매캐한 매연 받아가며 봉화 교차로 까지 진행한다.
교차로 지나 좌측 산으로 올라  가시와 넝쿨사이에 봉화산 산패를 어렵게 찾는다.(11:13)
호젓한 오솔 대로길을 따라 내려오니 학생애들이 재미있게 체육수업을 하고있다.
단체 줄넘기와 가마놀이 남녀 핵생들의 웃음꽃이 만발하다.
두레 자연고.. 그렇지 저렇게 즐겁게 살아야 하는데 요즘 학생들은 불쌍하다.
공부에 찌들리고 어렵게 회사에 들어가 또 찌들리고 어렵게 결혼을 한다해고 더욱 찌들리고.
회사원도 집 회사만 왔다갔다 연애도 문화생활도 남의일 ,,여유가 없게 사는이가 많으니.
우리나이또한 그렇지 않은가, 돈때문인지 욕심때문인지,  지금이 아니면 놀때도 없구만.
그런 저런 생각하면서 흥천육교 를 지나 불로산으로 향한다.
다시 갔다 도로건너 다시와야지만 그래도 불로산인데 가야하지않겠나.
판넬 공장옆을 산길을 가는데 벌목해놓은 나무무더기 몇번을 넘고 아카시아 가시를 헤치고
언덕에 서보니 바닥찍고 올라야 불로산 갈방법이 없네. 어데로 가야하나.
가시와 나뭇가지 헤치고 비탈길 어렵게 내려와 총총한 소나무밭을 헤치고 (예전엔 도로터)
비탈위를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오를까하다가 경사지를 네발로 어렵게 바로 치고 오른다.
한번더 치고 올라 불로산(62.1봉) 산패를 만나고 휴식한다(11:45).
지나온 길을 바라보고 저멀리 바다가 보인다.
산길을 내려와 임도를 만나는데 동네개가 슬금슬금 좋아오다 헤어진다.
다시 77번82번 도로를 만나 석천사거리를 지나 걷는데 좌우로 편의점겸 식당이 많다.
기아자동차 관련 공장과 운송트럭운전사 상대하는 식당들이다.
이화1리 이정표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가고 현대 모비스  큰공장을 지나
길따라 가도 되겠지만 왼쪽 이화교회방향으로 올라  지도항 고항산(돌탑)을 지난다.
보금산 정상인 체육공원 도착하나 아무표시가 없다. 앞에 봉우리 왔다갔다 해봐도 없다.
도로에 내려와  도로따라갈까 하다가 별볼것도 없는 53봉을 향해 오른다.
나무사이로 기아자동파 화성공장과  바다건너는 다리와 평택 남양만을 바라본다.
가시와 나무 헤치고 올라 53.1봉 찍고 내려와 기아자동차 스포츠센터(야구장,축구장)으로 내려온다.
또 도로 따라 걸어 석천리를 지나는데 평지도로에서 바로 기아후문 쪽으로 가면 되는데.
산도아닌데 도로따라 한참을 도는지 모르겠지만
석천리, 매향리 버스정류소를 번갈아 가면서 한참을 돌아 매향보건소 찍고 좌틀
화성 드림파크를 지난다. 외야 70미터 짜리 4개와 90미터짜리 4개 구장 사과 네조각 모양이다.
여기가 넥센 2군 연습장인 화성 연습장이구만 ..
기아 자동차 후문을 지나 가는데 이번엔 우측 도로따라 2.4키로 돌아간다.
바로가면 1.5키로 평지를 왜 돌까?  그중간에 23봉과 몇 개 야산이 있는데 공장과 가옥으로 험난.
이번엔 바로 도로 따라 진행하기로 한다.
매향1리 버스정류장(고온리종점)을 지나 고온항 방파제 가서 산행 종료한다(13:47)
아산만 바라보고 평택과 당진을 바라보고 다시 돌아와  고온리 종점에 도착하여 버스를 기다린다.
2번, 2-1번,2-3번 이있지만 역시 1대가 왔다갔다 하는지 차가 드물다.
11분쯤 기다리니 2번 버스가 온다. 잠시있다가 출발한다.
15분만에 조암터미널 도착하고 8155번으로 환승 10분쯤 후 출발한다.
거의 평행으로 같이 달려온 서봉지맥과 끝나는 지점도 비슷하고
산행후 내리기 시작하는눈  제법 뿌리다 그친다.

한시간 10여분 달려 사당역에 도착하고  또하나의 지맥마침을 자축 뒤풀이 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2018년 2월 22일  공작산

오두지맥2구간_수촌리~남산~봉화산~불로산~보금산~고온항(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