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발왕산(고려궁~발왕산~드레콘파크~용평스키장~골드능선~레인보우주차장)2018.01.16

공작산 2018. 1. 17. 20:26
1. 산행구간: 발왕산(고려궁~발왕산~드레콘파크~용평스키장~골드능선~레인보우주차장)
    강원 평창군 도암면(대관령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8년 1월 16일  10:14~13:36(3시간22분)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좋은~
4. 날씨 : 영하3도~4도  맑음 차차흐리고 산행후 비
5. 산행거리 : 10.0Km
6. 특징 :  산행하기엔 무난하였고 시야는 보통에서 점점 안좋아짐.
              한국의산하 100명산

등산 안내도(고려궁 근처) 부터 산행시작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평창,강릉,전선)
세계인의 축제, 제23회 동계올림픽대회는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에서 2018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17일간 개최.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평창에서 개∙폐회식과 대부분의 설상 경기가 개최되며,

강릉에서는 빙상 종목 전 경기가, 그리고 정선에서는 알파인 스키 활강 경기가 개최될 예정이다.

발왕산[發旺山]
강원 평창군 진부면(珍富面)과 대관령면(大關嶺面) 경계에 있는 산. 높이 1,458 m.
옛날 도승이 이 산에 팔왕(八王)의 묘자리가 있다 하여 팔왕산으로 불리우다가
변하여 발왕산(發旺山)으로 하던 것을 변경하여 발왕산(發王山)이 되었다.
북쪽에 황병산(黃柄山, 1,407m), 서남쪽에 박지산(博芝山, 1,391m), 남쪽에 두루봉(1,226m),
동쪽에 옥녀봉(玉女峰, 1,146m) 등이 솟아 있다.
정상 일대에는 주목과 산철쭉이 자라고, 북동쪽 횡계리(橫溪里) 고랭지채소 재배 및 목축이 이루어진다.
북쪽의 경사가 완만한 용산리(龍山里) 일대에는 용평스키장이 조성되어 있고,
2018년 2월9일  동계올림픽이 한참 준비중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발왕산 [發旺山] (두산백과)

곤도라 타고 드레콘 파크는 가보았어도 발왕산 정상은 가볼기회가 없었다.
마치 덕유산은 가도 향적봉을 못갔다가 100명산때 간것처럼.
원래는 동계올림픽 준비관계로 발왕산 정상에서 용평리조트 방향으로 통제되어
향토빌 펜션이나 고려궁에서 출발 하여 발왕산 정산 찍고 원점 회귀 하여야 한다.
향토빌 펜션을 지나 약간 좁은길 버스 겨우들어가는길을 1.5키로 정도 들어가
고려궁  호텔 주차장에 내려 산행 시작한다.(10:14)
산행 안내도 있는 입구에서  큰희적골, 곧은골,능선길 갈림길에서 능선길로 치고 올라간다.
시작부터 아이젠 차고 숨가쁘게 올라 1253봉 발왕재에서 오르는 능선길에 도착한다(11:00)
눈이 제법쌓여 러셀이 힘들텐데 나이도 연배인데 선두는 잘도 간다.
한번 내려왔다가 다시 한번 올려쳐 1391봉 거쳐 발왕산 정상에 도착한다(11:44)
양해와 협조 현수막을 뒤로 하고 이동하여 드래곤 파크장에 도착한다(11:55)
사람도 없이 곤도라와 리프트가 열심히 움직인다. 저것도 올림픽준비?  테스트?
철망옆 할강장을 통해 조금 걷다가 산길로 접어들고  실버능선 갈림길을 지나
골드능선을 따라 할강장을 가로질러 산으로 접어드는데 드래콘 파크부터 선두로 가다보니
새끼 메돼지 왼쪽으로 갔다가 잠시후 오른쪽으로 가로질러 도망간다.
에궁 귀여운것 발자국을 보니 여러마리 놀다 간것 같다.
용평스키장에 도착하여(12:36) 지나가니  스키맨들이 중급, 상급 코스로 나뉘어 할강한다.
맨오른쪽 끝으로 잠시 걷다가 산으로 접어들어 산행한다.
급하산하여 임도에 이르고 아주 편한한 길을 따라 내려온다.
철쭉 오름쉼터, 목장길 쉼터를 지나 거의 하산할쯤에 이번엔 제법 큰 멧돼지 한마리가 도망간다.
할강장도 가까운데 저 멧돼지가 그리로 가면 걸려 넘어질텐테. 다행히 반대방향으로
골드등산로 입구에 도착하여(13:11) 길따라 이동하여 드래곤 밸리 지나
레인보우 주차장에 도착 산행 종료한다.(13:46)

간식을 먹고 주위 구경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후미도착  산경한다(15:30)

2018. 01. 16 공작산

발왕산_고려궁~발왕산~골드등산로~레인보우주차장(빈).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