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4-2,5구간(중기마을~중재~광대치~봉화산~복성이재~사치재~매요리) 2017.04.15

공작산 2017. 4. 17. 16:54
1. 산행구간: 백두대간4-2,5구간(중기마을~중재~광대치~봉화산~복성이재~사치재~매요리)
    전북 장수군 반암면, 남원시 동면,운봉읍,이백면, 경남 함양군 백천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7년 4월 15일 06:51~13:50(6시간59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 나홀로
4. 날씨 : 8도~23도  맑음 구름조금
5. 산행거리 : 22.4 Km
6. 특징 :   산행하기 매우좋은날씨  등로는 매우양호 대로길
    준비물: 떡 , 물 1.5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대중교통

남서울함양23:503:00         18,200 시외버스모바일
함양 중앙사우나 3:045:30          5,000 찜9000
함양중기6:206:55          2,070
매요리남원14:0414:53          3,050
터미널 여인숙            20,000 매우허접
남원고기리6:277:20          3,150 112번
매요리남원14:0414:45          3,050
남원서울고속15:4020:00         23,300 우등고속
         77,820
기타비용         37,500
포인트  거리 누계예정통과
중기마을  7:006:51
중재        1.6          1.6 7:407:15
광대치        3.0          4.6 9:008:11
901봉        1.7          6.3 9:408:48
봉화산        2.9          9.2 10:459:41
복성이재        3.9         13.1 12:1510:57
새맥이재        4.7         17.8 14:1012:18
유치재        2.3         20.1 15:0513:42
매요리        3.0         23.1 16:2013:50

실거리23.7 9:206:59
도엽명 : 운봉,반암

봉화산[ 烽火山 ]

높이 920m이다. 전라북도 남원시 아영면과 장수군 번암면 그리고 경상남도 함양군 백전면의 경계에 솟아 있다.
봉화산은 철쭉으로 유명한 산으로, 5월 중순이 되면 산 능선과 바위 언덕 곳곳에 군락을 이룬 철쭉들이 만개한다.
정상에 오르면 멀리 북쪽으로 장안산(1,237m)과 남덕유산(1,507m)·기백산(1,331m)이,
남쪽으로 지리산의 봉우리들이 연이어 펼쳐진다.
남원시 아영면 성리 흥부마을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복성이재(545m)~치재~꼬부랑재(665m)~다리재(850m)를 거쳐
정상에 오를 수 있고, 장수군 번암면 노단리 신기마을에서 올라가면 다리재를 거쳐 정상에 닿게 된다.
복성이재 근처에 삼국시대의 산성인 아막성(阿莫城, 전라북도기념물 제38호)이 있다.
아막성에서부터 복성이재를 거쳐 꼬부랑재에 이를 때까지와 장수 쪽에서 다리재로 오르는 길에도 철쭉군락지가 펼쳐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봉화산 [烽火山] (두산백과)

최대한 교통편을 중심으로 하다보니 중재로 접근 남진, 다음날은 고기리 주촌마을로 접근 북진 하기로 한다.
주말 토요일 비가온다는 예보로 갈까 말까 한참을 망설인다.
홀로산행인데다.. 첫날 신발이 젖어버리면 둘째날 산행에 큰문제가 있기에 망설이다.
금요일 오후 5시 예보에 가기로 결정하고 시외버스 모바일로 예매를 한다.
남부 23:00 출발이  19800, 23:50 18200, 동서울 23:59  19800 인데 모두다 3시에 도착한다.
올라올떄도 매요리에서 인월로 빠진다면 13:13분 13:55 서울남부행(220분) 17:30  20000원
남원으로 빠진다면 14:04  14:50(5분내 탑승)  서울행(3시간) 17:50  23300원 (일반고속15800)
산행하면서 조금서둘러 13:13 인원행, 14:04 남원행 고민하다가..
날씨가 30도 육박~ 지치기도 하고 둘째날 컨디션도 그렇고 14:04 차에 맞추어 산행속도를 조절한다.
빠듯이 한시간 걸려 남부터미널에 도착한다.. 출발 10분전  표를 출력하여 탑승한다.
휴게소 한번 들려 서상거쳐 함양에 도착하니  3시 1분전  비가 내리고 있다..
배낭커버를 하고 5분여 걸어 근처 찜방 (진양지맥 첫구간 할때이용하였던) 들려
두시간 있다 갈테니 하면서 목욕요금 5000내고(찜방9000)  배낭 넣고 침상에서 안대하고 두시간여 잔다.
5:10 기상 씻고  찜방을 나와 터미널 근처 식당에 들려 국밥 한그릇 먹고 나오니 시간이 20분이나  남는다.
6:20분  중기마을 버스를 타고한참동안 홀로 간다. 완전 논길을 지나 한참이나 간다.
승객 몇명타고  시골길 오지마을을 돌고돌아 중기마을에 도착한다.
2070원? 택시타면 3만원은 나오겠네.. 대중교통으로 중기마을로 오기를 잘했네..
트럭도 나닐수 있는 비포장 임도를 따라 중재 까지 걸어올라가니 25분 만에 중재에 도착한다.
사진을 찍고 출발한다. 홀로 조용히 산행 오늘구간에선 봉화산 근처에서 산불감시 어르신 딱한분 만나고
매봉(712봉) 내려올때 복성이재부터 추정이는 팀들 열댓명 본게 전부이다.
꽃구경 경치구경 하며 호적하게 걸어 월경산 갈림길을 지나  광대치를 바라보며 걸으며
멀리 지리산을 바라보니 뿌연시야속에 천왕봉이 겨우보인다.
백두대간과 금남호남정맥 산줄기도 바라보며  경치구경하니 시야는 별로이나 그런대로 괞찬다.
전망바위를 지나며 아주 멀리 봉화산을 바라보며 걷는다.
봉화산 근처에서 산불지킴이 어르신을 만나 이야기 하면서 정상에 오른다
준비한 떡 나눠먹는다 .. 봉화산에서 멀리 팔공산(금남호남정맥) 과 봉화를 주고받고 하였단다.
아쉬운 인사를 나누고  또 홀로이 유유자적하며 경치구경하며 산행을 즐긴다.
멀리 매봉을 바라보며 재에서 잠시 휴식하고 잠깐 올라 매봉에 도착 사진을 찍는다.
712봉 인데 봉화산 매봉이라고 이정석을 너무나 잘해놓았다.
복성이재 쪽에서 올라오는 몇 명과 인사를 하면서 하산 복성이재에 도착한다.
조금은 지쳐가지만 그래도 이른시각 2시~3시면 매요리 도착..
조금더 여원재 까지 하면서 고민하는데 10키로 3시간 30분~4시간 에궁~ 바로 꼬리내린다.
복성이재를 지나 오르며 아막성터를 지나며  뒤돌아 매봉을 바라본다.
조금은 지루한 산행을 하면서 멀리 광주대구고속도로(구88고속도로)를 바라보고 산행을 한참한후에
지리산 휴게소를 바라보며  또한 한참을 걸어 사치재 고속도로 생태도로를 지난다.
조금은 빠듯하지만 14:04 남원행 시간에 맞추어 속도를 내어 진행한다.
13:46 유치삼거리 임도에 도착 뙤악볕 도로를 걷는다. 13:50 매요리 도착 산행종료한다.
매요휴계소에 들려 막걸리 하나산다.3000원
조금은 비싸지만 우리 대간의 마스코트  매요리 휴게소  팔아드려야지..
지난 종주때(2010.03.31) 보다 시간떄문인가 많이 연로 하셨다.. 늘건강하세요~
버스정류장에서  배낭정리하면서 막걸리  순식간에 한통 다먹는데 워낙시원하여 얼음물맛이다.
버스가 정확히 14:04(헨 운행으로 +-5분) 들어온다.
남원 버스 터미널에 내려 이른시간이지만  지난번에 묵었던 여인숙에 머문다.
침대와 TV뿐 나머진 없다(물,냉장고)  근처에 모텔이라도 몇 개 있으면 선택해보겠는데
모텔 4만, 여인숙2만 둘중의 하나 선택 3만원짜리 있으면  좋겠는데..
어차피 하루 쉬기만 하면 될껄.. 시원하게 푹쉬고  한잠자고 일어난다.
저녁이 되어 내일 버스 정차위치와 시간을 확인하고 치킨과 맥주 사와서
저녁겸 한잔하고 푹~ 잠자리에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