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주요명산

선자령_제왕산(대관령휴계소~새봄전망대~선자령~국사당입구~제왕산~대관령휴계소)2017.01.07

공작산 2017. 1. 9. 13:30
1. 산행구간: 선자령_제왕산(대관령휴계소~새봄전망대~선자령~국사당입구~제왕산~대관령휴계소)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강릉시 성산면  일대
2. 산행일시 : 2017년 1월 7일 10:24~15:04(4시간40분) 식사및 휴식 포함
3. 산행인원 :  공작산과 해누리~
4. 날씨 : 영하10도~7도  맑음 쾌청
5. 산행거리 : 17.4  Km
6. 특징 :  선자령 룰루 등산코스 양호 함, 제왕산 바위 조금있으나 양호
    준비물: 김밥, 물 0.5리터, 기타간식
7. 교통편 :  45인승 대형버스

선자령                                                        제왕산                                                     선자령+제왕산

선자령[仙子嶺]1,157m
 강원도를 영동과 영서로 가로지르는 구름도 쉬어 간다는 대관령.
고개 너머 동쪽이 강릉, 서쪽이 평창이다. 대관령은 겨울철에 영서지방의 대륙 편서풍과
영동지방의 습기 많은 바닷바람이 부딪쳐서 우리나라에서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
3월초까지도 적설량이 1m가 넘는다. 대관령의 강릉과 평창의 경계에 있는 선자령은 눈과
바람, 그리고 탁 트인 조망이라는 겨울 산행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다.
선자령은 해발 1,157m지만 대관령이 840m로 정상과의 표고차는 겨우 317m여서
능선산행을 하게 되므로 초보자들도 쉽게 오를 수 있다.
등산로는 동네 뒷산 가는 길 만큼이나 평탄하고 밋밋하여 가족단위 산행으로 알맞다.
선자령 산행의 백미는 정상에 서서 바라보는 산들의 파노라마...
정상에 올라서면 눈을 덮어쓰고 있는 남쪽으로는 발왕산, 서쪽으로 계방산,
서북쪽으로는 오대산, 북쪽으로는 황병산이 바라다 보이고,
맑은 날에는 강릉시내와 동해가 한눈에 들어오는 등 전망이 일품이다
제왕산(帝王山 840.6m)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산행을 즐길수가 있다. 등산로는 평지같은 능선으로 이루어진 산이다.
정상쪽으로의 200m 오름길에는 바위 노송 고사목이 어우러져 풍치를 더한다.
고사목과 바위 지대를 지나면 정상인데 정상에서의 조망은 좋지 않고 정상을 지나서 전망 좋은 헬기장이 있다.
북으로는 가마골과 대관령, 선자령, 곤신봉, 황병산, 오대산으로 가는 백두대간과 동해바다가 시원스럽게 조망된다.
고려말 우왕이 이 곳에 와서 성을 쌓고 피난한 곳이라 하는데 지금도 축대쌓은 돌과 기와장이 발견된다.

교대역에서 7:30 출발예정 인데 꼭 늦는사람이 있다.. 왜 일까? 10분이나 지체하고 출발한다.
용인휴계소 잠시 휴식하고 대관령 휴게소에 도착하니 버스가 가득하다.
양호한 등산코스 이나 워낙 많은 등산객으로 조금 지체된다.
전망대오르니 쾌청한날씨에 바람도 없고  아주 좋은날이다.
선자령에 도착하여 사람이 많아 대충 인증사진 찍고 돌아선다.
멀리 강릉앞 동해 바다를 보고 황병산및 대관령 목장들을 둘러보고 하산하여
임도에 도착 편하게 룰루 산행을 하여 휴게소로 돌아온다.
산행시간 5시간을 주었는데 2시간 56분 약 세시간만에  돌아온다.

남은시간 두시간 .. 산행전에 제왕산 왕복 한시간이라는 말에 훅 넘어가 제왕산으로 향한다.

길은 좋으나 한시간(3키로거리)으로는 가기에만 바쁘다는것을 나중에 알았다.
능경봉을 잘못얘기한것 같다.. 제왕산 왕복 6.23키로로 무지서둘러 1:50분 걸렸다.
능경봉과 제왕산 갈림길 지나 조금가니 임도와 산길 나뉘는데 임도따라 계속진행
나무계단에서 올라가도 된다.
가끔 바위와 촛대바위를 돌고 오르고 하며 멀리 대간길과 동해바다를 조망한다.
시간에 쫒겨 진행하느라 1키로 남겨놓고 배낭놓고 가벼운 복장으로 진행(약12분)한다
대관령 휴게소에서 제왕산까지 14;25~15:12 거의 50분 걸린다.
제왕산 인증사진찍고 다시 돌아와 배낭있는곳에 돌아와 잠시 휴식한다.(10분)
부지런히 돌아오니 대관령 휴게소에 돌아온다.50+10+50 계1:50

출발20분전 화장실에서 간단히 씻고오니 역시나 또지각생 발생..

세시간 거리를 5시간이나 주었는데  너무여유있게 진행한 몇사람들…
20분이나 지체하고 출발한다..  안내산악회지만 약속매너좀 지켜야 하지않을까>
세시간만에 교대역 도착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2017년 1월 7일 공작산

대관령휴계소~선자령~국사당입구~제왕산~대관령휴계소(빈).gpx